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이 Aug 09. 2022

서비스 문제 정의하기

Product Markef Fit을 찾기 위한 프레임워크

이상적인 혁신 프로세스를 위해서는 desirability, feasibility 그리고 viability라는 세 개의 조건이 교차되어야 한다. 이 아이디어는 2000년대 초 IDEO에 의해 제안되었다.


만약 당신의 아이디어가 세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한다면 다음 세 가지 필수 조건을 포함하게 된다.

- 가치 있는 (desiable) 해결책은, 당신의 고객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다.

- 실현 가능한 (feasible) 해결책은, 당신의 현재 운영 능력에 강점을 더하는 것이다.

- 수익성 있는 (profitable) 해결책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한다.



Desirable (가치 있는)

당신이 해결하려 하는 목표가 충분히 큰 시장 안에 있는가? 당신 제품이나 서비스의 잠재 사용자가 제품을 좋아하는가? 초기 에반젤리스트들이 영향을 퍼트리려 말을 전파하는 것과 같은 유기적인 성장의 플라이휠이 있는가? 사용자들이 계속 서비스로 돌아오는가, 아니면 한 번만 발을 담그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가?


해결하려는 문제에 대해 생각할 때는 고객이 당신 아이디어에 가진 관심에 대한 가정을 초기부터 테스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가들은 아이디어를 완전히 개발하기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무관심 속에 그 제품을 출시하는 일이 너무 자주 일어난다.


서비스 desirability를 측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KPI

- 고객 설문조사 결과

- 유기적인 성장 (사회적 확산, WOM, 에반젤리스트)

- 고객 / 유저 방문 수

- 고객 리텐션 (재인입 수)

- 인게이지먼트의 깊이 (사용 시간, 아이템 당 전환, 사용된 서비스)

- NPS 점수



Feasible (실현 가능한)

확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가? 당신과 당신의 창업 팀이 당신이 머릿속에서 갖고 있는 해결책을 구축할 수 있는 기술적인 스킬이나 경험이 있는가? 과거 경험이 당신에게 문제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는 고객과 산업에 대한 지식을 주는가? 해결책을 실제로 개발하고 시장에 출시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시간이 있는가?


초창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나 돈을 투자하기 전 당신 아이디어의 핵심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MVP 또는 실행 가능한 최소 기능 제품을 정의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서비스 feasibility를 측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KPI

- MVP(최소 기능 제품) 개발을 위한 예산

- MVP를 개발하고 출시하기 위한 일정과 마일스톤

- MVP와 뒤이은 추가 서비스 / 기능을 위한 출시일

- 초기 고객 피드백을 검토하고 인게이지먼트와 고객 리텐션을 개선하기 위한 변경 실행 일정



Viable(수익성 있는)

긍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기업의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가? 수익성 있고, 지속 가능하고, 긍정적인 현금 흐름이 있는 회사를 지원할 수 있는 판매 가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가? 투자 대비 긍정적인 이율로 고객을 획득할 길이 있는가? 당신의 비즈니스에 고객 평생 가치(LTV)를 높여 성장과 수익성을 높이는 강력한 반복 구매자 행동이 있는가?


서비스 viability를 측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KPI

- 총 순 매출액 (total net scale)

- 평균 주문 / 거래 규모

- 총 활성 고객 수

- 반품 / 반환율

- 리텐션 / Churn (재방문 고객)

- LTV : CAC율(고객 생애가치 vs 고객 획득 비용)



Product-market fit을 찾고 유지하기 위한 두 개의 중요한 포인트

- Product-market fit을 찾는 데는 신중하고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PMF를 대표하는 초기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한 방법을 테스트하기 시작해야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길은 일직선이 아닐 것이다. 초기 가정은 틀릴 가능성이 높다. 당신은 테스트를 통해 배울 것이다. 당신은 KPI를, 타겟과 목표를 조정할 것이다. PMF를 찾는 길은 일반적으로 지그재그 모양이다.

- Product-market fit은 정적인 목표가 아니다. 제품은 변화한다. 시장도 변한다. PMF를 찾고 이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기업의 전 생애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원문 : Finding Product-Market Fit: Desirable, Feasible, and Viable

참고 : Desirability, Feasibility, Viability: The Sweet Spot for Innovation

매거진의 이전글 UX에서 의미성의 5가지 요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