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의 AI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에 맞춰 운영 방식을 조정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 혁신의 전 과정에서 AI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구매경험을 향상시키며, 수요예측 및 공급망 관리를 개선하여 고객이 원하는 생활공간을 계획하고 더 나은 집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케아의 모회사인 잉카그룹(Ingka Group)의 공동 최고 디지털 책임자(CDO)인 파라그 파레크(Parag Parech)는 “우리는 혁신만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진정한 인간 중심 접근 방식으로 진정성, 공감, 책임감을 가지고 혁신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말하며, 단순한 기술적 진보나 혁신을 넘어서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