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GFK8MkXSs0?si=Ff7oNusli1z3HdR9
- 구매 + 소셜 (관계) + 게임 = 모두가 매일 하는 행위
- 핀둬둬 (중국) , 커머스, 소셜, 게임을 결합한 비즈니스 혁신을 이룸 , 이를 벤치마킹함
- MVP 에서 확인해야 할 것을 정의 :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최저가 보장하면 고객이 구매할 것이다 만을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 ( 셀러 영입 없이)
> week 1 재구매율을 측정 , 약 30% 수준으로 타겟, 48~50% 으로 결과 나옴
유통구조 혁신을 통한 최저가 보장만 있으면 플랫폼 성공할 것으로 확신
- 친구, 가족, 연인 등 최측근 10명과 함께 구매하는 공동 구매 지향
- 카카오톡, 카페, 밴드 , 오픈 카톡방 소셜 공유를 통해 친구 연결, 팀 구매 진행
- 낮은 가격으로 구매 욕구 갈망을 중심으로 친구를 초대 유도하면 친구 기반 바이럴이 효과 있을 것으로 확신
- ‘올웨이즈’ , ‘공동구매’ 키워드 연계 바이럴 확산
- 친구 초대하는데 있어 허들이 높다는 판단 > 초대 받은 친구에게도 혜택 제공 등의 노력을 했으나 반응 저조
- 평균 CAC 15000 원, 차라리 제품 100원 딜을 통해 CAC를 6000원 대로 가져갈 수 있는 핵심 아이템을 찾아보자. > 일반 100원 팀구매 진행 (양파, 대파 등)
- 양파대략 8만개 확보, 팀 구매 모델 테스트 및 1만명 그로스 확보
- 99인 100원 팀구매 ( 타이벡 감귤 등) ,소수의 99명을 모은 팀에게만 100원 혜택 제공하여 전체 CAC 낮추기 위해 노력
- 추첨 100원 팀 구매 ( 테팔 , 드라이기, 고구마, 휴지 등) 팀을 12명 모아서 추첨, 절대적인 경품 수를 컨트롤하여 비용을 통제하고 로또 당첨과 같은 기대감 조성
> 대.성.공 , 3일동안 유저 10만명, 한 달만에 MAU 100만명, DAU 10만명 달성
- 일시적으로 할인제공하여 거래액을 높이는 방식으로 운영하였으나 성장 정체 지속
- RGMV : 지속가능한 거래액, 해당 월의 신규 설치자 수가 그 다음달 잔존율, 재 방문율, 구매전환율을 기반으로 반복 구매 예상 금액 추정
- 게이미피케이션 기반의 리텐션 확보 서비스 제공
- 영업, 가격 협상, 상품 등록, 노출 조절 등의 요소들을 자동화하여 인건비 효율화, 상품 확대 및 최저가 상품 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