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etter B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성훈 Apr 22. 2021

vol. 80 - 다른 사람이 내 인생의 주인공인가요?

사람을 많이 만납니다. 그런 걸 좋아하진 않지만 업무 특성상 여러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사람에 지치는 날이 많습니다. 사람 중에는 내 마음에 들고 뭐든 퍼주고 싶은 사람도 있고, 뭘해도 싫은 사람이 있습니다. 


뭘해도 싫은 사람은 대부분 그 사람이 나를 싫어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부터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내 인생의 중심을 차지합니다. 삶은 내가 싫어하는 것들로 가득차게 됩니다. 


‘청중 앞에 섰을 때 박수를 치거나 웃지 않는 한 사람만 보고는 ‘내가 잘 못하고 있구나. 난 별로야.’ 하고 생각하는 사람이있습니다. 내가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 집중하는 건 그 사람의 의견을 나의 자존감보다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의미입니다. 기억하세요.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나와 관계없다는 것을!’ - 인생의 태도 중


가능하면 나를 싫어하는 사람은 만나고 싶지 않습니다. 그게 안된다면 이 책의 말처럼 그 사람에게 집중하는 걸 내려놓는수 밖에 없습니다. 한번 뿐인 인생이니까요.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게 할 수는 없으니까요. 


letter.B 뉴스레터 구독하기 

월-금, 책 이야기를 전합니다.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62409

매거진의 이전글 vol. 79 - 인정 받지 못해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