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병주 Aug 21. 2022

저는요, 완전히 갓길에 있어요.

<부의 추월차선>

10년 전 출시되어 이미 고전의 반열에 오른 책은 무엇을 이야기할까.

경제-금융 서적 분야에서 압도적인 베스트셀러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책이 전해주는 비밀이 궁금하다. <언스크립티드>로 이어지는 그의 첫 번째 이야기를 살펴보려 한다.


프롤로그 : 부자가 되는 길에는 지름길이 있다.

안타까운 사실은 그 지름길이 당신이 알아채기 어렵게 교묘하게 가려져 있다는 점이다.

추월차선으로 부자 되기란 부의 비밀을 파헤치고 지름길로 향하는 문을 여는 완전히 심리적이고 수학적인 공식이다. '천천히 부자 되기'로는 50 만에 가능한 일을 추월차선을 통해 5 만에 이룰  있다.


사람들은 왜 지름길로 가지 못할까?

해답은 당신이 무엇을 하지 않았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해 왔느냐에 있다.

지금 부자가 아니라면, 현재 하고 있는 일을 그만둬라. 전통적 방식으로 돈 버는 지혜를 버려라.

사람들을 따라 하고 틀린 방법을 계속해서 적용하는 일을 그만둬라.


추월차선에 대해 배우는 것은 졸업도 없는 학교를 평생 다니는 것과 같다.

추월차선이 쉬운 길이라고는 하지 않겠다. 오히려 힘든 길이 될 것이다.


1장 : 부자 되는 데 걸리는 시간 50년?

1) '천천히 부자 되기'로는 가망이 없다.

'천천히 부자 되기'는 당신의 시간을 소모시켜 실패하게 하는 게임이다.


2)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벌어들이는 것이다.

람보르기니를 타고 있는 젊은 백만장자를 만나고, 그의 직업이 발명가라는 사실을 발견한 뒤로 나의 인생은 바뀌었다.

하지만 졸업 후 몇 년간, 내 인생은 기대에 한참 못 미쳤다. 쥐꼬리만 한 돈과 거지 같은 일보다 더 끔찍했던 것은 바로 시간이었다. 대부분의 일은 동이 트기 전 새벽 3시나 4시에 출근해야 했다. 나는 5년의 대학교육을 마치고 졸업까지 했지만 막노동꾼과 다름없이 살고 있었다.


서행 차선에서 추월차선으로 갈아타기

나는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았다. 공항에서 고객을 기다리거나 고객이 술집에서 거나하게 취하는 사이에도 나는 차에 앉아서 책을 읽고 또 읽었다.

그러다가 기회를 포착했다. 리무진 손님 가운데 한 명이 뉴욕에 있는 리무진 회사 중 괜찮은 회사를 알고 있는지 내게 물은 적이 있다. 그 질문 덕분에 다른 여행자들도 그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을 거라는 결론에 생각이 미쳤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고객을 편안하게" 만들어 문제를 해결해주는 돈을 버는 기본 원칙에 따른 것이다.


웹사이트를 본격적으로 발전시키기 전, 실질적인 수익은 웹사이트 디자인을 통해 얻었다. 많은 고객에게 주문을 받으면서 기본적인 생계가 해결됐지만, 중요한 문제가 있었다. 각각의 주문을 모두 소요해야 하는 만큼 시간이 너무 많이 소모된다는 점이었다. 나는 돈을 받고 내 시간을 팔고 있었다.


나는 웹사이트 구축에 빠져 들었다. 진짜로 일에 푹 빠져들면 일이 아니라 놀이를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나는 일이 아니라 열정에 시간을 쏟았다. 내가 만든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이 수천 명이 넘었고, 그럴수록 나는 더 일에 빠져 들었다.


결국 자동화와 프로세스 개선에 열정을 쏟았다. 그러는 동안 나는 점점 더 적은 시간을 일에 투자했다. 어느 순간, 하루에 10시간이 아니라 1시간만 일하고 있었다. 그래도 돈은 들어왔다.


2장 : 제대로 공부하고 역경을 이겨내야 목적지에 도달한다.

1) 백만장자는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모두 신중하게 설계한 과정을 거쳐 돈을 벌었다. 이들은 부자가 되기 위한 완벽한 공식을 갖고 있으며 효율적으로 사용할 줄 안다. 부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와 여러분의 현관문을 두드리지 않는다.


부를 얻는 것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이다. 대부분은 과정을 무시한 채 특정 사건에 집착한 나머지 부를 놓치곤 한다. 과정이 없다면 사건도 없다. 부자를 만드는 것은 과정이며, 여러분이 익히 보고 들은 특별한 사건들은 과정의 결과일 뿐이다. 부자가 되는 모든 사건의 이면에는 과정 즉, 도전과 위험, 노력과 희생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부자가 되는 공식

부자가 되는 공식은 길고 어렵다. 성공하려면 부를 향한 여정에 집중하고, 사건이 아닌 과정을 위한 도구를 준비해야 한다. 그 공식을 풀려면 공식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를 이해해야 한다.

(1) 지도

지도는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인도한다. 지도는 여러분의 경제관념과 부와 돈에 대한 신념에 해당된다. 부를 향해 나아갈 길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된다.

a. 인도 b. 서행 차선 c. 추월차선

(2) 차량

우리가 탈 차량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다른 누구도 아닌 우리 스스로가 여정을 떠나는 것이다.

(3) 길

길은 우리가 여행하는 재정적 진로다.

(4) 속도

속도는 우리의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는 일이자 능력이다. 속도를 내지 않으면 우리의 지도는 방향을 잃고 차는 멈추고 길은 막혀버릴 것이다.


부자가 되는 일은 공짜가 아니다.

추월차선 여행을 성공적으로 마친 사람들은 거친 길 위에서 살고 죽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전사들이다. 부를 향한 여정이 쉬웠더라면 부자가 아닌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가를 치를 준비를 해야 한다. 위험과 희생을 각오해야 한다. 어려움이 닥치면 당신의 성공 스토리가 다듬어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라. 추월차선을 여행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희생이 뒤따르며, 소수의 사람만이 그 과정을 견뎌 낸다.


2) 부를 향한 재무 지도 세 가지

여러분이 선택한 지도는 부를 향한 과정을 결정짓는 곧, 부를 향한 여정에 사용될 첫 번째 도구다.

여러분이 현재 처한 재정적 상황은 의도했든지 그렇지 않든지 기존에 지니고 있던 지도를 따라온 결과물이다. 당신의 인생이 전개되는 방식은 당신의 선택에 의해 결정되며, 그 선택들은 당신의 신념체계에 의거해 이루어졌으며, 그 신념체계는 당신이 선택한 지도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선택을 내려라. 다른 선택을 내리고 싶다면 신념체계를 바꿔라. 당신의 신념체계는 당신이 어떤 지도를 들고 있느냐에 따라 변화한다. 믿음이 어떻게 재무 상태에 영향을 미칠까? 믿음은 선택에 우선하며, 선택은 행동에 우선한다. 당신의 믿음은 당신의 선택을 결정하고, 그 선택은 행동으로 나타난다.


부를 향한 재무 지도 세 가지가 있고, 각각의 종착역은 다음과 같다.

- 인도로 가는 지도 -> 가난

- 서행 차선으로 가는 지도 -> 평범한 삶

- 추월차선으로 가는 지도 -> 부


지도는 가치관에 따라 만들어진다.

각각의 지도는 부의 방적식이라는 특정 수학적 공식의 영향 아래 있다. 이 공식은 당신이 얼마나 빠른 기간 안에 부자가 될 수 있을지 결정한다. 각각의 공식은 여러분이 지닌 부의 가치관을 지배한다.


작가는 천천히 부자가 되는 방식, 그러니까 우리가 직장에 다니면서 월급의 일부를 저축하고, 주식투자 등을 통해 조금씩 부를 늘려가는 방법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고 강조한다. 부자가 되더라도, 이미 휠체어 신세를 질만큼 나이가 들어버린 이후일 것이라고 말한다.


<부의 추월차선>은 부자가 되는 과정을 함께할 공식을 제시한다. 그 공식은 지도, 차량, 길, 속도로 이뤄져 있다.

그중에서도 작가는 '지도'에 대해 역설한다. 어떤 지도를 들고 있는지에 따라, 우리의 종착역은 이미 결정된다.

우리는 가장 먼저 부자의 길로 향하는 올바른 '지도'를 손에 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신념체계를, 선택을, 행동을 바꿀 수 있다.

그에 따라 현재의 가난, 평범한 삶을 벗어나 부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


부를 향한 재무 지도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전에, 아래 사고 방식의 기준을 살펴보면 좋겠다. 지금 자신은 각각의 인식에 어떤 답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지도를 들고있는지 알아보자.


*각각의 지도는 이정표 역할을 하는 핵심 사고방식을 포함한다. 사고방식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 부채에 대한 인식

빚이 당신을 통제하는가, 당신이 빚을 통제하는가?

- 시간에 대한 인식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고 관리하는가? 시간이 많은가? 적은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가?

- 교육에 대한 인식

당신의 인생에서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 돈에 대한 인식

당신의 인생에서 돈의 역할은 무엇인가? 돈은 도구인가 장난감인가? 많은가? 적은가?

- 주요 수입원

당신의 주요 수입원은 무엇인가?

-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어떻게 순자산을 늘리고 부를 얻었는가? 혹은 그런 적이 있는가?

- 부에 대한 인식

부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 부의 방정식

부를 얻기 위한 수학적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어떤 부의 방정식이 당신의 부에 대한 가치관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가?

- 목적지

목적지가 있는가? 있다면 어떤 모습인가?

- 책임감과 통제력

당신은 자신의 삶과 재무 계획을 통제하고 있는가?

- 삶에 대한 인식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미래를 계획하는가?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가? 아니면 오늘을 위해 내일을 희생하는가?



작가의 이전글 이렇게만 하면 성공입니다. 참 쉽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