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드래빗 Apr 17. 2024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4.4.17


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음식을 절제하면 몸이 건강해지듯이 외적인 자극의 비중을 줄여야 마음의 평정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정리하라. 무엇보다 확실한 방법은 사람과의 불필요한 교제를 줄이는 것이다. 대화할 가치가 없는 사람을 만나면 마음이 상하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강용수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나와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들기 위해 너무 애쓸 필요가 없겠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1.  원달러 환율 1400원


원달러 환율이 심리적 마지노선인 1350원을 뚫었을 때 상방을 예측하기 힘들겠다 생각했는데, 슬픈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이란 참전으로 중동 전선 확대가 우려되면 유가 뛰고 달러 뛰고 금 뛰고 .... 어제 1년 7개월 만에 원달러 환율이 1400원에 육박했다. 1) 좋아할 사람은 달러를 입금 받는 수출기업, 유튜버, 달러자산 배분 많이 해둔 사람이고, 2) 울고싶은 사람은 수입 자재로 장사하는 분들, 전기세와 가스비 상승 겁나는 우리 대부분이다.



2.  매도로 돌아선 외국인


올해 1분기 내내 순매수를 펼쳤던 외국인들도 코스피 시장을 외면하기 시작했다. 특히 반도체주를 집중 매집했던 외국인들이 매도로 돌아서자 반도체 업종의 하락이 가속화됐다. 삼성전자는 2.68%하락하며 8만원선 아래까지 밀리기도 했었고, SK하이닉스는 어제 4.84% 하락했다. 아무래도 강달러에 외국이들이 헷지 차원으로 원화자산을 매도한 것으로 보인다. 



3.  금리 인하론까지 거론되는 미국


지금 금융시장은 '이중 쇼크' 상태이다. 미국 금리 인하 지연과 중동발 리스크가 그것이다. 새벽에 매경 속보 떴던데 미국 연준(Fed)파월 의장이 인플레이션이 2%로 낮아진다는 더 큰 확신에 이르기까지 기존 기대보다 더 오랜 기간이 걸릴 것 같다고 밝히기도 했다. 오히려 고물가로 금리 인상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한미금리차 관리 차원에서 한국은행도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커진다. 기준금리 올리면 대출 가계 부담도 커지고 기업 투자 부담도 커지고.... 그렇다.



4.  출산율 하락 40%는 경단녀 우려


KDI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들이 '차일드 페널티'가 출산률 하락 원인의 40%를 차지한다고 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재택 근무, 단축 근무 제도와 남성의 영유아 교육·보육 비중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한다. 우리가 다 아는 거지만, 얼마나 실행이 안 됐으면 이렇게 보고서로 또 리마인드를 시켜줄까. 예전보다 아이 낳기 좋은 세상이라고 하지만,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난이도는 더 올라간 것 같다. 



5. GS건설사 4개 용지 매각


PF 부실 사업장에 대한 구조조정 활성화 방안이 예정된 가운데, PF 부실과 관련 없는 매물도 늘어나고 있다. 시장이 침체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자산 구조조정에 나서는 움직임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자금 압박을 해소하기 위해 보유 중인 개발 용지를 매각하려는 의뢰가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오늘 지면 2면에도 동탄지역이 GTX-A로 뜨거울 때 매도한다는 기사가 있었는데 비슷한 맥락이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침체기에 대비하여 남들이 던지기 전에 먼저 던지려고 하는 움직임이 지금 일어나는 중이다.


https://naver.me/5K5XNNqs


https://naver.me/5oXGRKLr

https://naver.me/GMWSbTWZ









매거진의 이전글 <바쁜 엄마를 위한 7가지 투자법> 전자책 출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