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 쓰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효봉 Mar 26. 2023

슈크림 라떼의 불행

얼음이다. 스타벅스에서 봄을 맞이해 새롭게 출시한 시그니처 메뉴. 달달한 슈크림 라떼를 마시다 그 안에 떠 있는 얼음을 보았다. 얼음은 납작했다. 납작한 얼음이 라떼에 둥둥 떠서 나를 바라보고 있었다. 조금 있다 다시 한 모금을 마시다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얼음은 어디에서 왔을까? 얼음을 만든 사람에 대해 생각했다.


스타벅스는 시원한 음료를 만들기 위해 누군가로부터 얼음 샀을 것이다. 그 누군가는 얼음을 만들어 스타벅스에 공급했다. 얼음 만드는 일을 하지만 나름대로 스타벅스라는 고급 브랜드에 납품을 한다는 자부심을 느꼈을지도 모른다. 그 사람은 한 집안의 가장일 수도 있고, 젊은 사장일 수도 있으며, 걸을 때마다 한쪽 다리를 절뚝이는 독신남일지도 모른다. 또는 독신녀이거나. 


그 사람이 만든 얼음을 입 속에 넣고 와그작 씹으며 내가 주문한 것에 대해 생각했다. 스타벅스의 시그니처 메뉴를 주문할 때 내가 알고 있었던 것은 봄맞이 특별 메뉴라는 사실과 슈크림으로 만든 휘핑크림을 올려 준다는 사실이었다. 그 외 대부분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이 얼음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다. 얼음을 만든 사람은 어땠을까? 


그 얼음을 만들며 스타벅스 창가 자리에 앉아 벚꽃 핀 거리를 구경하는 나와 내 아내에 대해 상상할 수 있었을까? 얼음으로 만들 물은 어디서 구했을까? 그 물은 깨끗한 물일까? 얼음을 만든 사람에게 불행이 닥쳐 세상을 증오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그 또는 그녀가 누군지는 몰라도 죽어보라며 독극물로 얼음을 만든다면? 내가 그 얼음이 담긴 슈크림 라떼를 마시며 봄을 즐기다 병원으로 실려간다면? 병상이 모자란 그 응급실의 침대 하나를 내가 차지해 더 급한 환자가 자리를 잡지 못했다면? 다른 병원을 전전하다 결국 목숨을 잃었다면? 


그 사람의 장례식장에 우르르 몰려가 조문했던 그의 직장동료들이 스타벅스에서 슈크림 라떼를 시켜놓고 이야기꽃을 피운다면 얼음을 만든 사람의 불행에 대해 생각할 수 있을까? 모르긴 몰라도 자리가 모자라 다른 병원으로 돌려보낸 그 병원에게서 또는 그 병원의 한 자리를 차지했던 나에게서 죽음의 원인을 찾아다녔을 것이다. 얼음 만든 사람의 불행이 걷잡을 수 없는 전염병처럼 번져 우리 일상을 휩쓸고 지난다는 것을 상상하는 지금 이 순간의 봄, 얼음, 그리고 연결에 대해, 이유를 알 수 없는 슬픔을 느꼈다.

      

물론, 봄은 봄일 뿐이지만.

매거진의 이전글 텅 빈 놀이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