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ON May 26. 2020

고객 후기 활용에서 지켜야할 것

비즈니스

비즈니스에서 고객 후기를 사용할때는
프라이버시 적인 내용만 노출 안되면 상관이 없다.
신상노출도 동의를 받아서
당사자가 신경 안쓴다면 상관이 없지.
대신 '업종'에 따라 노출해도 되는게 있고
안되는 내용들이 있다.

그 내용이 마케팅적으로 활용되었을 때
어느 정도 용인 가능한지가 중요하다.
확실한건 고객입장에서 노출되면 안되는 내용이나
프라이버시 침해가 되는건 제외시켜야 한다.
약간이라도 애매한건 고객에게 직접 사전동의를 받아라.

동의도 억지로 받는게 아니라 노출되어도 상관없는 범위로 요청해야 고객이 승낙할것이기에 무리한 요구는 하면 안된다. 눈치껏 잘 판단해야 한다. 눈치가 없으면 그냥 일정수준 이상으로는 오픈하지마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