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부자되는 원리와 소득을 늘리는 법, 그리고 마인드
“직장인이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얼마의 금액이 필요할까?
(중략) 20억은 하나은행에서 조사한 5대 광역시 직장인의 월평균 세후소득인 468만 원을 근로소득 없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금액이다. 즉, 20억은 3~4인 가구의 가족이 최소한의 생계를 위협당하지 않는 금액으로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사고를 당해도 내 가족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돈 또는 경제적 자유로 조기은퇴를 추진할 수 있는 돈의 크기인 것이다.
(중략) 엄청난 부자가 아닌, 작은 부자는 가구 기준 순자산 30억 정도만 되어도 상위 1% 내외라는 것을 잊지 말자. 20억이라는 돈은 부자의 리그에 첫발을 디딜 수 있는 입장권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저축으로 종잣돈을 만든 후에는 자산에 올라타야 한다. “내 집 한 채 마련”부터 재테크는 시작된다.
(중략) 월급을 모아 최대한 빨리 종잣돈을 마련한 다음 레버리지를 이용해 좋은 자산을 사고, 월급을 모으는 대신 생활비와 이자를 내는 용도로 사용해야 한다.
(중략) 자신의 자산보유현황을 체크해서 성장성 있는 자산 위주인지, 안전성 위주의 자산인지 확인해 보자. 저축을 열심히 하는 것도 좋지만, “속도보다는 방향”이라는 말처럼 성장성 있는 자산을 담는 게 더 중요하다.
(중략) 장기적으로는 단기적인 등락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성장성 있는 자산만 골라서 쌓아가는 것이 직장인 재테크의 핵심이다.”
“승진은 조직에서 노력한 결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증표다. 더 큰 권한과 책임이 주어진다는 의미도 있다. (중략) 재테크의 성과와 회사에서의 성과는 크게 상관관계가 없다. 근로소득은 근로소득대로, 투자소득은 투자소득대로 노력해서 둘 다 잘할 수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나 역시 외벌이와 맞벌이를 모두 경험해봤지만, 맞벌이만큼 가장 확실하게 가구소득을 올릴 방법은 없다. 외벌이 가장이 혼자 고군분투하는 것과는 달리 빨리 투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맞벌이가 되면 4대 보험과 퇴직금도 두 배로 쌓이기 떄문에 노후 준비도 훨씬 수월하다.”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 부동산 임대사업이 있다.
(중략)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애드포스트 수입이 매우 짠 편이라 일일 방문자가 1만 명이 넘는 블로거라고 해도 월 20만원 이상 광고비로 받기 어렵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의 진가는 광고수입보다는 자기브랜딩을 이용한 광고플랫폼으로서의 가치다. 즉, 강의, 사업플랫폼 확장 등 다양한 수익원으로 이어나갈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
(중략) 후배는 직장생활하면서 모아 놓은 돈과 전대차 임대(월세로 빌려서 다시 월세를 놓는 것)을 통해서 작은 자본으로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후배는 특유의 싹싹함, 꼼꼼함과 인테리어 감각, 사업 수완으로 월급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번다”
“나는 직장인이라면 소액으로라도 배당투자를 꼭 해볼 것을 강력하게 권한다. 자본소득을 경험하면서 근로소득에 대한 재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주식배당투자자들은 오히려 근로소득의 중요성을 더 강조한다.”
“남들이 매물을 두 세군데 찾을 때 열 군데를 찾고, 남들이 한 군데 공모주 청약을 넣을 때 가족 명의로 분산해서 열 개의 계좌로 열 배의 공모주 물량을 잡는다. (중략) 결국 얼마나 더 부지런히 움직이고 행동하고 생각하는가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