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na 정연주 Dec 08. 2022

나를 울게 하는 노래

노래 속 드라마 읽기

나의 사랑 이야기 하나, 들어볼래?

읽히기 쉬운 마음을 갖고 살아가던 내게 사회적 나이테가 더해지던 어느 날, 말 그대로 새하얀 빛으로 나를 비춰주던 아이가 나타났어.  내 마음을 그저 스윽 흝고 지나가나 했는데 웬걸, 그 빛은 내게 더 강렬하게 쏟아졌어. 나는 눈이 부셔 손사래를 치거나 눈을 꽉 감아 버리기도 했어. 결국 뒤돌아 그 빛을 외면했지. 그 아이의 새하얀 빛에 비해 나의 빛은 이미 너무 다양한 빛깔 속에 감춰져야만 했거든.


그러다 밤이 찾아왔어. 온통 깜깜했지. 저 멀리 작은 별빛에나 의지해 길을 가야 하나 싶던 어느 날, 등 뒤에서 빛줄기가 느껴졌어. 응, 그 애였어. 놀랐지만 반가웠고, 달랠 길 없는 외로운 마음을 꺼내 보일 수 있어 기뻤어. 어느새 난 가던 길을 멈추고 자라나는 내 마음을 꺽지 않고 고스란히 그 애에게 전하게 됐어. 그 애는 미련을 남길 바에야 언젠가 그리워 아파하자고 하더라.  그 말에 한껏 용기를 내 서둘러 안겨본 그 품은 따뜻했고 거기 머물고 깊은 마음도 생겨났어. 그렇게 우리는 둘만의 비밀을 새기고 추억할 날들을 같이 걸었어.


그러다 또 다른 밤이 찾아왔어. 서로를 비추던 불빛이 여전히 하얗게 빛나던 그 밤, 문득 난, 피고 지는 마음을 헤아려야 했던 지난 나의 계절들을 떠올렸어. 상대를 환히 비출수록 짙어지던 나의 그림자를 떠올렸고 그로 인해 출렁이던 마음의 파고에 매달려 견뎌야 했던 날들이 생각났어. 활짝 피었던 만큼 '뚝' 하고 지고 말 동백꽃을 그의 붉은 입술에서 본 것도 같아. 겁이 났어. 나는 서둘러 돌아섰고, 창백해진 그 사람의 불빛에 그림자로 내 마음을 그려 전했어. 그렇게 난 심호흡 없는 펼쳐보지 못할 그와 나의 이야기 책을 덮었어.   


'잔나비'의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가 다시금 그 책을 집어 들게 하더라. 울컥함과 일렁임으로 가슴께에 묘한 파문을 일으키더니 금세 책갈피가 꽂힌 페이지를 펼쳐 읽게 만들었어.

그 밤이 다시 찾아오면 나는 조금은 다를 수 있을까? 성급히 등을 보이는 대신 마주 보던 그대로 뒷걸을질 치면서 서로의 안녕을 바라볼 수 있을까? 긴 여운이 있는 꿈을 꾼 것 같아. 물방을 맺힌 두 눈을 질끈 감아보지만, 쉽게 멈추지 않는 내 눈물에 잔나비의 노래가 담겨 흐르고 있어. 그 사람에게도 이 노래가 흘러 들었을까?  


------------------------------------------------


이상은, 잔나비의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를 듣고 써내려간 상상의 드라마입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셨다면 감사해요. 시어만큼 예쁜 이 노랫말을 다시금 새겨 봅니다.


<주저하는 연인들을 위해> 잔나비


나는 읽기 쉬운 마음이야

당신도 스윽 흝고 가세요

달랠 길 없는 외로운 마음 있지 머물다 가셔요 음음


내게 긴 여운을 남겨줘요 사랑을 사랑을 해줘요

할 수 있다면 그럴 수만 있다면 새하얀 빛으로 그댈 비춰 줄게요

그러다 밤이 찾아오면 우리 둘만의 비밀을 새겨요

추억할 그 밤 위에 갈피를 꽂고 선 남몰래 펼쳐보아요


나의 자라나는 마음을 못 본체 꺾어 버릴 수는 없네

미련 남길바엔 그리워 아픈 게 나아

서둘러 안겨본 그 품은 따스할테니

그러다 밤이 찾아오면 우리 둘만의 비밀을 새겨요

추억할 그 밤 위에 갈피를 꽂고 선 남몰래 펼쳐보아요

언젠가 또 그 날이 온대로 우린 서둘러 뒤돌지 말아요

마주보던 그대로 뒷걸음치면서 서로의 안녕을 보아요


피고 지는 마음을 알아요 다시 돌아온 계절도

난 한 동안 새활짝 피었다 질래 또 한번 영원히

그럼에도 내 사랑은 또 같은 꿈을 꾸고

그럼에도 꾸던 꿈을 미루진 않을거야

  


작가의 이전글 내가 사랑하는 도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