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이저 Oct 25. 2021

21.10.24

역시 단언은 쉽게 하면 안된다. 지난주 일기는 찢어도 될 것 같다.

이제까지는 넘나 저 난이도의 아이들만 맡아왔던 것이다. 이번주 맡은 아이들이 역대급이었다. 이번주에는 50대 선생님 반 아이들 대체수업을 들어가게 되었다. 여기서는 50대 선생님과 남자 선생님이 주로 말 안듣고 에너지 넘치는 아이들을 담당하고 계신다. 그런 두 분이 모두 휴가를 떠나셨다. 아동교육 고인물 50대 선생님과 체력과 경력을 겸비한 남자 선생님 두 분 수업을 쌩초짜 신입 교사들에게 맡기다니 이후 벌어진 일은 예견된 결과였다. 그야말로 난리난리 쌩난리가 났다. 중간에 너무 시끄럽다고 다른 반 선생님들께 경고를 받기도 했는데 솔직히 우리가 애들을 컨트롤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 없이 그냥 형식상 한 느낌이었다. 남자 애들은 슬슬 사춘기가 오는지 내가 직관적으로 느끼기에도 '젊은 여자 선생님'이라는 거에 꽂혀서 텐션이 하늘을 뚫을 기세였다.

어떤 애가 난리 난 다른 애보고 '쟤가 원래 담임 선생님이 있을 땐 저정도로 시끄럽지는 않은데...' 하고 중얼거렸다. 하 역시 내가 만만해서 그렇구나 싶어 뒷골이 뻐근해졌다. 순간 홧김에 아무말이나 뱉어버리는 실수를 하고 만다. '근데 왜 선생님 앞에서만 그렇게 말을 안들어?! 선생님 좋아하냐?'라고 무심코 뱉은 말에 그 애는 앞구르기, 뒷구르기 및  '더러워~~~~~~~~~~'라고 고래고래 소리치면서 교실 두바퀴 돌기를 시전했다. 그순간 소름돋게도 내 어린시절도 주마등처럼 스쳤다. 나도 딱 저나이 때 '젊은 남자 선생님'에게 오만 관종짓을 했던 것이 떠올랐다... 사춘기란 무엇인가.. 사춘기가 저렇게 원초적이고도 전형적인 행동을 하는 호르몬 노예의 시기에 불과한 거였나..? 고뇌에 빠졌다.  사회화 되기 전 인간이란 그냥 말하는 고릴라에 불과함(고릴라 및 아이 비하 아님)을 깨달은 하루였다.

다행인건 이제까지 수업이 수월했던 아이들보다 이번에 맡은 아이들이 더 나의 어린시절에 가까웠음을 느끼면서 다시금 교육의 힘을 믿어보게 되었다는 것이다. 저랬던 나도 이렇게 사람이 되었다. 아직도 덜자라긴 했지만 저랬던 애가 저런 애를 가르치는 선생이 되었다니 감회가 새롭기도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21.10.1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