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력 검증된 블로그 체험단, 슈퍼멤버스
*경제적 대가나 서비스 제공없이, 100% 진솔하게 수집된 인터뷰입니다.
A. "저는 신촌에서 '쟁반집 8292'라는 고깃집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고요. 직장 생활 10여년, 교육 사업 30년, 외식업은 10년째 하고 있는 중입니다."
A. "저희 주메뉴는 숙성된 고기입니다. 주로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메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차에서 3차까지를 우리 가게 내에서 다 해결해주자'라는 운영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A. "네 그럼요. 처음부터 잘 될 거라고 생각하는 건 너무 유아적인 생각입니다. 그러나 운좋게도 저희는 오픈 초기에 몹시 잘됐던 것 같습니다. 최고기록은 125팀까지 웨이팅이 있던 적이 있었고요."
"반면에 그렇지 못한 시기가 있었죠. 시작 자체가 너무 화려했기 때문에 그 이후에 손님이 떨어지는 걸 계속 체감하고 있었을 때 느끼는 고통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렇게 4-5년 간의 기간을 버텨내니 코로나가 오더라고요. 그래도 제 특유의 생존력으로 잘 이겨낸 것 같습니다."
A. "기본적으로 식당을 운영하다보면, 많게는 하루에 한두 번, 일주일에 한두 번은 예외없이 전화가 걸려와서 "우리 회사의 블로거를 이용해보시죠" 라는 연락을 받습니다. 그래서 7년 간 많은 사람들을 뭣모르고 이용을 했었었는데, 거의 90% 이상이 엄청난 배신감과 실망감이 컸죠. 책임감이 있는 것도 아니고, 분석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철학이 있는 것 같지도 않았던 것이 저의 기본적인 생각이었어요."
"그런 와중에 슈퍼멤버스를 이용해보라는 지인의 소개가 2번 정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마지막으로 속는 셈 치고 슈퍼멤버스 멤버들과 함께하게 되었죠. 근데 지금까지와는 좀 남다른, 차별화적인 부분을 좀 느끼는 것 같아서 쭉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A. "관리 능력이라고 봅니다. 블로거를 관리하시는 부분에 있어서 운영 능력이 남다르다고 느꼈고요. 남다르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굉장히 근거가 있는 접근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영향력을 측정하고, 그걸 기반으로 차등할인혜택이 들어가는 것 처럼 말이에요."
"그리고 그 관리가 굉장히 철저하다고 느꼈어요. 철저하다는 건 사용 전과 사용 후 과정이 굉장히 분석적이기 때문에 신뢰가 남달랐다고 봅니다. 근데 또 그것이 쭉 유지가 된다는 거죠. 너무나 많은 업체들이 한두 달 반짝 하다가 그냥 사라지거나, 연결이 지속되지 않는 모습을 너무나 많이 봐왔거든요."
'연대 맛집': 2, 3, 6위
'연대 가성비 맛집': 1, 2, 3, 6위
'연대 고기집': 1, 2, 3, 4, 5, 6, 7위
'연대 맛집 추천': 1위
'연대 술집': 1, 6위
'연대 고기집 맛집': 1, 2, 3, 4, 5, 6위
'신촌 고기집 맛집': 2, 3, 4위
'연대 가성비 고기집': 1, 2, 3, 4, 5, 6, 7위
'연대 돼지고기 맛집': 2, 3, 4, 5위
'연대 술집 맛집': 1, 2, 3, 5, 6, 7위
'연대 고깃집': 2, 3, 4, 5, 6, 7위
일부 우수한 사례만 가져와도, 아주 많은 상위노출을 차지하고 있는 쟁반집입니다!
A. "개인적으로 슈퍼를 만나기 전에는 순위가 30위 권에서 머물렀던 게 일반적이었었는데. 지속적으로 쭉 관리가 들어가니까 1위까지도 정말 많이 차지하더라고요. 그거에 따른 매출의 상승도 확실히 체감할 수 있었어요."
A. "네, 느끼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영향력이 참 대단하다는 것도 느꼈고요. 플레이스 순위에 있어서, 과거에는 소위 말하는 장사꾼들이 너무나 많았어요. 기계로 돌려서 좋은 리뷰를 막 생산하는 업체들이요. 그때 허점들이 너무 많아서 '별점 테러'라는 것도 맞아본 적이 있어요. 그걸로 장사를 하겠다는 사장님들도 있지만 적발됐을 때 문제가 심각하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슈퍼멤버스는 영수증 리뷰에 대한 영향력은 확실히 운영을 잘 하고 있다고 봅니다. 사실 이건 노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얻어질 수 없는 내용이라고 보죠."
A. "아까 말씀드렸듯이 그게 좀 남다른 것 같아요. 다른 업체에서는 그런 걸 종종 느꼈거든요. '이걸 글이라고 썼나. 그래도 글을 쓰고 사진을 찍는다는 사람들이 이 정도의 성의는 보여줘야 될 거 아닌가' 이런 쪽이었는데 적어도 슈퍼를 만나고 나서는, 제가 3년차 되는 것 같은데 아직까지는 한 번도 없었습니다. 굉장히 성의있는 글과 사진을 찍고 업로드를 해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A. "슈퍼멤버스와 아무리 좋은 블로거를 만나더라도 막상 와봤더니 사기를 당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면 그 배신감이 대단해서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어요."
"체험단 분들의 영향력을 인정하고 그만큼의 대우를 해주면서, 존중해주는 노력이 필요해요. 또 그분들에게만 절대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그들의 글이나 사진이 부끄럽지 않을 수 있는! 사장의 후발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좋은 결과를 낳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슈퍼멤버스는 '사장님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장사가 너무 잘 되어 슈퍼멤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될 수준까지 이를 때, 저희는 가장 큰 기쁨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항상 여러분들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발전하겠습니다.
저희 슈퍼멤버스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거나, 카톡 상담으로 문의 주세요.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