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 스튜디오의 프로모션 기능으로 동영상 홍보한
결과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의 콘텐츠 -> 프로모션 페이지로 들어가면,
지난번에 진행해던 프로모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0으로 되어 있는 프로모션 2개는 테스트로 만든 것이고,
실제 비용이 발생한 것이 지난번에 진행한 프로모션입니다.
비용이 57,009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산을 설정할 때, 42,500원으로 설정했는데, 예산보다 더 많이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Google Ads에서는 예산보다 비용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더 적게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출 수가 67,680회, 프로모션 조회수가 1,568회로 되어 있습니다.
프로모션 조회수가 프로모션으로 발생한 유튜브 조회수를 뜻하는 것입니다.
구독자는 76명 늘어났다고 되어 있습니다.
세부 정보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이 내용은 목록에서 나왔던 것과 동일하며,
더 자세한 정보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세부 정보에서 하단으로 스크롤하면 '지출 금액'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예산은 42,500원으로 설정했는데, 예산보다 비용이 많이 발생했고,
남은 금액이 마이너스 14,509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에서도 프로모션 결과에 대한
일별 데이터나, 클릭률 데이터 등의
더 자세한 정보는 없습니다.
프로모션 기능에서 더 자세한 결과 데이터가 없으므로
Google Ads에서 찾아보았습니다.
Google Ads의 캠페인 목록에도 프로모션에서 진행한 캠페인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결제 -> 요약 -> 월별 상세내역 -> 캠페인에서 결제된 내역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캠페인 이름이 'Youtube Protmotion - 2023-05-20 - '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여전히 캠페인 목록에서는 해당 캠페인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YouTube Studio에서 데이터를 찾아보았습니다.
고급 모드 -> 트래픽 소스에서 광고로 인한 조회수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동안 'Youtube 광고'로 인한 조회수가 1,563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에서 나타난 조회수와 약간 차이가 있는데,
Google Ads와 YouTube의 조회수 기준이 조금 다르기 때문입니다.
YouTube Studio에서 프로모션으로 인한 조회수는 일별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추가적인 정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YouTube Studio의 프로모션 기능으로 동영상을 홍보하는 경우,
타겟팅을 포함한 상세 설정이 되지 않고,
결과 데이터도 아주 한정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아직은 사용하는 데 제약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프로모션 기능을 활용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Google Ads를 직접 사용해서 프로모션 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만약, Google Ads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어렵다면
저희와 같은 광고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YouTube Studio의 프로모션 결과 분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eUuP1R7Y_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