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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ojoge Jun 26. 2018

신규 서비스 기획 매뉴얼 1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배운 것들

신규 프로젝트에서 상위 기획을 진행하면서 서비스 기획의 Core를 다시 배우고 있다. Core가 튼튼하면 나머지는 쉬워진다.(라고 믿고 싶다.) 직접 경험을 통해 정리한 신규 서비스 기획 매뉴얼. (업데이트 가능! 코멘트 환영+_+)


0. 서비스 구상

제공하려는 서비스 구상 단계. 어떤 서비스로 어떤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지 큰 그림을 그린다. 초기 서비스 구상 시 나만의 아이디어에 빠지는 함정을 피하자. 유저에서 출발하는 게 진리. 주변을 유심히 관찰하자. 단, 큰 범주에서 어떤 기능을 제공할 지에 대한 사전 정의는 어느정도 필요하다.


1. 유저에서 출발

제공하려는 서비스 범주 내에서 유저들의 기존 사용성을 심층 조사한다. (타겟 유저군 선정 후 인터뷰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위에서 정의한 기본 기능 단위에 대해 경쟁 서비스에서 만족하고 있는 점, 불편한 점 등을 조사해보는 것도 좋다.


2. 사용자 가치 정의

위 조사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제공하려는 서비스 범주 내에서 유저들이 진짜 원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게 제일 중요) 그리하여 제공하려는 서비스가 줄 수 있는 사용자 가치가 무엇인지 정의한다.


3. 서비스 지형도 분석 및 포지셔닝

 핵심 가치 x,y축을 중심으로 경쟁 서비스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지형도를 그려본다. (경쟁 서비스들이 제공하고 있는 사용자 가치는 무엇인지?) 제공하려는 서비스는 어디에 포지셔닝할 수 있는지 표시한다. 서비스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핵심 x,y 축을 잘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아이디어s 도출

사용자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이 가능할 지, 어떤 기능이 필요할 지 최대한 아이데이션 한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이 단계에서는 약간의 운빨, 우주의 기운 이런 게 필요하다. 물론 ‘사용자 가치’라는 기준이 제대로 정의되어있으면 아이데이션이 풍성해질 가능성이 높다.


5. 핵심 아이디어(=컨셉) 도출

사용자 가치에 부합하는 n개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 중에서 핵심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정한다.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컨셉이 여기서 결정된다. 이 단계는 순전히 기획자의 선택이다.


6. 핵심 아이디어(=컨셉) 중심으로 아이디어s 엮기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n개의 아이디어를 잘 엮는다. 실제 상세 화면을 설계할 때 제공하려는 정보의 양이나 기능이 너무 많아진다면, 핵심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고 핵심 아이디어 중심으로 화면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진짜 모르겠을땐 경쟁 서비스의 화면을 참고한다. 그들이 주고자하는 사용자 가치와 핵심 아이디어(컨셉)은 무엇인가, 그리하여 어떤 화면과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 그리고 다시 생각한다. 제공하려는 서비스의 사용자 가치와 핵심 아이디어(컨셉)은 무엇인가? 이 컨셉이 드러나는 화면과 기능을 설계하고 있는가?


7. 검증

프로토타입 만들어서 소수의 유저에게 검증해본다.

기획자는 아이디어 구슬을 꿰는 사람이다. 핵심 아이디어(컨셉)를 중심으로 n개의 아이디어를 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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