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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주현탁 Nov 25. 2022

나만의 강의 주제를 찾는 법

수년간의 경험을 하나의 강의 주제로 압축하는 프레임워크

본 글은 maven에서 발행한 "Identify your course topic in 10 minutes"인 FREE WORKSHEET를 번역한 글입니다. 글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maven 측에 있습니다.

https://maven.com/teach




"내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지?"

수년간의 경험을 하나의 코스 주제로 압축하는 것은 압도적으로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당신을 돕기 위해 3가지 실행가능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했습니다. 

900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러한 간단한 원칙을 사용하여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봅시다.


목차

Exercise #1 : 아웃사이드-아웃, 인사이드-인

Exercise #2 : 뾰족한 관점

Exercise #3 : 코스 역학 캔버스




Exercise #1 : 아웃사이드-아웃, 인사이드-인

여러분에게 자주 묻는 질문과 당신이 관심을 갖는 것 사이의  가장 적합한 교차점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코스 주제를 선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당신은 전체 과정 커리큘럼을 구성한 다음 아무도 원하지 않는 강의를 만들고싶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또한 시장이 요구하지만 당신이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지 않는 않는 주제에 대해 끔찍하지만 묵묵히 해 나가는 것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웃사이드-아웃, 인사이드-인" 이라는 포지셔닝 프레임워크로 이러한 문제를 피하십시오.

"아웃사이드-인" 은 시장을 보는 것입니다. 당신의 커리어와 배경으로부터 압도적으로 분명한 주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단지 당신이 손을 대고 있는 것을 탐구할 때가 아닙니다. 당신이 이미 존재하는 신뢰를 가지고 있는 분야에 기대십시오.


"인사이드-아웃"은 당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대한 것입니다.  이것은 큰 시장이 요구하는 것이 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가르쳐달라고 말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것을 선택하지 마십시오.


Action


다음의 행동은 고객이 배우고 싶어하는 분야와 당신이 즐겁게 가르칠 수 있는 영역이 겹치는 코스 주제를 찾는 것을 도와줄 것입니다.


"아웃사이드-인"의 경우, 다음 질문에 대해 스스로 답해 보십시오.

사람들이 항상 당신에게 묻는 질문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어떤 주제로 초청 강연을 하시겠습니까?

낯선 사람이 당신의 실적을 조회한다면 당신이 어떤 주제로 가르칠 것이라고 생각할까요?


"인사이드-아웃"의 경우,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보십시오.


당신의 전문 분야에서 당신을 매료시키는 주제는 무엇입니까?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을 좋아하는 주제는 무엇입니까?

이미 작성한 수많은 콘텐츠가 어디에 있습니까?


아웃사이드-인 및 인사이드-아웃 서클에서 어떤 주제가 겹치나요? 그것은 당신이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강력한 단서입니다.




Exercise #2 : 뾰족한 관점

뾰족한 관점은 다른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 수 있지만 당신이 믿는 이론입니다.



시끄러운 세상에서 눈에 띄는 일은 어렵습니다. 모든 주제의 수많은 콘텐츠가 주변에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분야에서 수없이 많은 전문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당신에게 배워야 하는 것일까요?

그 정답은 당신만의 뾰족한 관점을 개발하는 것에 있습니다.


뾰족한 관점은 당신이 강하게 느끼고 있고 주창하고 싶은 믿음입니다.

확고한 관점은 당신의 전문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청중들이 사전에 알고있지 않은 것에 대해 가르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당신의 뾰족한 관점을 동의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당신의 진리를 공유하고 대화가 시작되는 것이 목적입니다.  당신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이 100% 동의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마십시오.


다음은 뾰족한 관점의 예시입니다.


"고객이 돈을 지불할 것을 알아보기 위해 아무것도 만들어야 할 것이 없습니다." - 상식으로는 회사는 잠재적인 고객에게 보여줄 MVP 제품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인상을 남깁니다.

 "프리랜서는 스코프 크립(프로젝트 진행 중 작업의 범위가 조금씩 늘어나는 것)을 수용해야 합니다" - 대부분의 프리랜서는 스코프 크립을 경계하고 그들의 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뾰족합니다.

"유저 리서쳐는 1000번째가 아니라 첫번째 직원이어야 합니다." -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첫 채용으로 유저 리서쳐를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뾰족합니다.


Action


자신만의 뾰족한 관점을 파악하려면 다음 질문에 답해 보십시오:


당신이 믿지만 다른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더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이해했으면 합니까?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모범 사례이지만 당신에게 유용하지 않거나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는 무엇입니까?


3-5개의 초기 답변을 생각해 내십시오. 귀하의 응답 중 일부는 너무 일반적일 수 있으며 이는 정상입니다. 피드백을 기반으로 개선하고 반복해야 합니다.

다음은 뾰족한 POV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템플릿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X]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Y]입니다.”

“[X]를 그만하십시오. 대신 [Y]를 시작하십시오.”

"[X]를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피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날카로운 관점을 친구 및 동료와 공유하고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들의 피드백을 받아 코스 포지셔닝의 중심에 있어야 하는 뾰족한 관점을 파악하십시오.




Exercise #3 : 코스 역학 캔버스

당신의 코스에 대해 더욱 자신감있는 결정을 내리고 당신만의 유니크한 상황과 목표를 형성하기 위해 코스 역학 캔버스를 이용하십시오.



만약 당신이 처음 강의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라면 다음에 대해 궁금해할 것입니다.

내 코스의 얼마나 길어야 합니까?

수업료를 얼마로 해야 할까요?

몇 명의 학생을 목표로 해야할까요?


"코스 역학 캔버스"를 입력해보세요. 이것은 가격, 길이, 수강생 등 코스에 대해 자신감있는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코스 역학 캔버스는 서로 영향을 주는 12개의 변수를 제시합니다. 모든 변수들은 독립적인 시스템의 일부입니다: 각각 하나의 축을 이루는 결정들은 다른 선택지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이것을 단순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90%의 첫 선생님들에게는 다음을 추천드립니다.


1주짜리 코스를 운영하세요. 10명으로 구성된 $500의 프로그램을 기획해보세요. 당신은 월/수/금 요일에 진행되는 90분의 라이브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많은 Maven 선생님들은 위 설정으로 시작합니다.

Amanda Goetz (Instructor of Startup Marketing Bootcamp) 는 풀타임 CEO이자 부모입니다. 그녀의 학생들은 바쁜 마케터이자 오퍼레이터입니다. 그녀의 코스는 월/수/금의 90분 워크샵을 진행하고 그 사이사이에 이벤트가 진행되는 1주 프로그램입니다.

Laura Tacho (Instructor of Measuring Development Team Performance) 는 엔지니어링 매니저의 코치/컨설턴트입니다. 그녀는 그녀의 60분의 화/수/목 워크샵을 용도에 맞고 고쳐갑니다.


단순한 1주/$500/10명의 포멧을 사용하는 것은 번아웃을 일으키지 않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첫번째 코호트 이후 당신은 실제 수강생 데이터에 기반한 가격과 길이 등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Action


분석 마비(지나친 생각 때문에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에 빠지지 않도록 저희의 권장 사항으로 시작해 보십시오. 핵심은 종이에 무언가를 적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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