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nny May 24. 2024

상성

티셔츠가 불러온 생각의 바람

작년에 혼자 부산여행을 갔다. 체크아웃을 하고 근처에서 점심을 먹고 있는데 호텔에서 전화가 왔다. 티셔츠를 놓고 갔다고. 산 지 얼마 안 됐고, 꽤 마음에 드는 거였는데. 잃어버린지도 몰랐는데 찾아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하며 티셔츠를 가지러 가는 길에 친구들이랑 카톡을 했다. 1박 2일이고 짐도 별로 없었는데 티셔츠를 놓고 온 나는 뭘까 하니까 친구가 그랬다. 그냥 티셔츠를 놓고 온 사람이라고. 왜 이렇게 있는 그대로 생각을 못하냐고. 나의 부주의함에 대해서 자조 섞인 말을 하려고 했는데 그냥 웃었다. 그래 그냥 티셔츠를 놓고 온 사람. 그게 나지.


그 티셔츠를 얼마 전 제주도 여행에도 들고 갔는데 결국 놓고 왔다. 내가 좀 꼼꼼하지 못한 편이긴 한데 이 정도는 아닌데... 물건과 나 사이에도 상성이 있는 건가 했다. 그래서 호텔에 전화도 하지 않았다.


상성이 안 맞는 사람과 잘 지내보려고 부단히 노력했던 적이 있다. 때로는 사랑이라는 이름이었고 어떤 날에는 우정이라는 이름이었고 그것 보다 더 자주 밥벌이라는 이름이었다.


내가 선택할 수 없는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심해질 때면 모두와 잘 맞아 보이는 사람에 대해 상상했다. 그 사람이 수없이 깎아내리거나 숨겼을 자아에 대해서. 마음속에 품은 말과 해소되지 못한 응어리 같은 것들에 대해서. 어쩌면 이제 그 모든 과정이 당연해서 힘들지도 않을 그 사람이 맞춰주지 않아도 되는 유일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최근에 그런 사람을 알게 됐다. 상성은 좋았던 것 같은데 아마 그쪽에서 많이 맞춰줬겠지. 좀 더 편하게 나를 대해도 상관없다고 얘기하고 싶었다. 지금도 충분히 편하다고 대답했겠지만. 그 말을 전하지 못한 채 멀어졌다.


상성이 나쁜 사람을 맞추는데 너무 힘쓰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사려 깊던 그 사람의 마음이 궁지에 몰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물론 궁지에 몰리더라도 잘 빠져나올 만큼 현명한 사람이지만. 겁이 많은 나는 이렇게 그 사람의 안녕을 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계륵이라고 하기엔 좀 소중했던 사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