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 Lee Nov 29. 2023

태블로가 뭔데? 태블로 신병 훈련소 다녀온 후기

무료야? 어떻게 참여해? 기간은? 난이도는?

참여 중인 데이터 관련 단톡방에서

태블로에서 주관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여 냅다 신청했다.

그러고

며칠 뒤 메일로 슬랙 초대 링크가 띡~! 날아왔다.


추가로 신청해 들어가서인지

내가 참여했을 땐 3일치까지 진행된 이후였다.


우선 공지사항을 차분히 읽어보았는데

가장 와닿았던 건,


태블로가 저렴한 프로그램도 아니고

기능도 굉장히 많다 보니

태블로의 기 사용자 및 예비 사용자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었다.


예비 사용자에겐 태블로를 충분히 홍보하면서 기능 어필과 교육까지 진행하고

기 사용자에겐 태블로의 심층 기능을 더 상세히 알려줄 수 있다니

1석 2조 효과를 누릴 수 있겠는걸?


또,

네이밍도 기가 막힌다.

'신병 훈련소'라니!


여담으로

'신병 훈련소'를 수료하면 'UDT(우리는 데이터 특공대)'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나도 물론 신병 훈련소를 모두 수료했으므로 12월 1일부터 UDT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신병훈련소에 참여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조교'님이 매일 오전 8시에 학습 영상과 과제 그리고 전날 진행한 과제의 답안을 함께 올려주신다.

아래는 금번 21기에 진행했던 일정이다.


10일 동안 진행했고, 실제 중소 제조업 데이터로 5일을 더 추가로 진행하여

총 15일 동안 진행했다.  

(그러고 보니 15일 동안 하루 1~2시간 정도 투자로 태블로를 마스터하는 수준이라면 꽤나 아웃풋이 좋은 프로그램인 듯하다)


오전 8시에 과제가 올라오면

결과물을 제출한 선착순 3명을 뽑아서 '커피 기프티콘'을 주는,

부가적인 이벤트(?)가 있었다.

단, 중복 지급을 하지 않다 보니 마지막 날이 가까워올수록 참여자 대다수가 받는 것 같기도 했다.


그래도 이런 이벤트가 있다 보니

한번 나도 받아보고 싶단 마음이 생겨서

오전 8시에 과제가 올라오자마자

긴장 상태로 누구보다 빠르게 과제물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다음날 3인에 선정되었다!

뿌듯뿌듯함이 하늘을 찔렀다.


그래서 다음날도 도전해 봤는데 선정이 안됨..

그제야 중복 지급이 안된다는 문구를 발견했다....ㅎㅎ


그래도 선착순 3인에 들었다는 자체가

너무나 뿌듯했고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들었다.


이런 소소한 이벤트가

사람의 의욕을 고취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걸

몸소 느낌..

아래는 이번에 신병 훈련소에서

배운 내용들인데,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부분 부분 잘라왔다.


역시나

시각화툴답게

누가 봐도 이해가 한눈에 갈 정도로 데이터를 아주 이쁘게 구현할 수 있다.


특히, 태블로 툴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느끼는 강점은 '간편함'인데

태블로에선

동적 구현을 진짜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간혹 엑셀이나 구글 시트에서 동적 구현을 하려고 하면

벌써부터 머릿속이 복잡해지는데

태블로는 'Drag and Drop'으로 뚝딱 해버리니

이렇게 쉬울 수가 없다.


또 태블로 Prep을 통해 데이터 전처리를 진행해 보면

엑셀에서 또는 R에서, 파이썬에서 하던 전처리가 너무나 쉽게 시각화되어 한눈에

보여지는 모습에 감탄을 금할 수가 없다.

왜 비싼 툴인지 알 정도로...

뚝딱 처리될 뿐 아니라 자체 클라우드 서버에 작업한 데이터를 올려서 권한에 따라 사용자 뷰를 제한할 수도 있다.




아래는

위 과제를 진행하면서 내가 만든 과제들이다.

매일 매일 이렇게 과제를 제출하는 방식인데, 마지막날에 몰아서 제출해도 된다.

아주 직장인을 잘 배려한 느낌이다. 이건 타겟팅을 너무나 잘 고려한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 참여자가 모두 직장인은 아니지만, 직장인 비율이 꽤 높았다)


21기 과제를 모두 제출하고 나면,

수료증과 수료 패키지를 보내준다.

아래는 이번 21기 태블로 신병 훈련소를 마치고 받은 수료증이다.

딱히 사용 목적은 없는 수료증이지만 왠지 뿌듯하달까


'수료 패키지'는 아직 배송되지 않아서 받진 못했지만

어떤 걸 배송해 줄지 너무 궁금하다...

(가령 태블로 관련 굿즈라거나 태블로 사용권이라거나..?)


12월 1일부터는 UDT(우리는 데이터 특공대)가 진행될 예정이라

역시나 기대 중에 있다.

통계데이터를 공부하면서

태블로툴이 항상 궁금했었는데 꽤나 재밌고 집중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다.

관심 있는 다른 분들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다.  




+++추가



도착한 신병훈련소 수료 패키지!


컨셉하나 확실하다 ㅎㅎㅎㅎㅎ








패키지는 알차게

수료증과 건빵 두봉지, 스티커 그리고 칫솔살균기가 들어있는데

꽤 알차고 쏠쏠한 듯�


12월 1일부터는 UDT(우리는 데이터 특공대)가 진행될 예정이라

역시나 기대 중에 있다. 


통계데이터를 공부하면서 

태블로툴이 항상 궁금했었는데 꽤나 재밌고 집중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다. 

관심 있는 다른 분들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아래 포스팅을 발견했는데,

태블로 신병훈련소와 관련해 아주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 상세한 일정 및 커리큘럼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길 �


-> [Tableau] 태블로 신병 훈련소(소개,일정,설치, 태블로 퍼블릭 공유)



매거진의 이전글 CoP 3탄, 갤럽 강점 검사로 업무 강점 알아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