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인우 Jul 16. 2023

팀이라는 것의 핵심 존재 목적을 알고 있는가요?

팀이라는 것의 핵심 존재목적을 알고 있는가요?

             

팀이라는 것의 존재목적부터 알고 팀장이 되면 참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팀장은 직장 생활하다 보니 팀장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차가 되어 승진하거나 예상하지 않았던 팀장 자리의 공백으로 내가 팀장이 되기도 합니다.      


[기업에서의 실제 사례] 

최 00 팀장은 갑자기 팀장이 되었습니다. 기존 팀장이 자녀가 대학을 준비해야 하는 고등학생이고 부모님도 보살펴야 한다는 이유로 퇴직을 하였거든요. 최 00 팀장은 아직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팀장이 되었다고 스스로 생각합니다. 팀장이 되었지만 팀원으로 있을 때와 별반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더 많이 회의에 참여해야 하고 더 많이 책임이 생긴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팀장 역할을 잘해야 하는데 팀이라는 것의 존재 목적부터 잘 모르고 있습니다

          

[이인우 박사의 '성과와 리더십' 인사이트] 

마커스 버킹엄, 애슐리구달은(시스코 리더십 부문 수석 부사장) ‘팀이라는 것은 인류가 성과를 내기 위해 고안해 낸 최고의 방법이다’라고 했다. 오늘 글에서는 팀장에게 두 가지 핵심 메시지를 드리고자 한다.    

 

첫째 팀은 개인들이 모여서 전체 조직의 니즈를 통합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만들어 내는 메커니즘이다. 따라서 팀의 리더는 개인들이 팀 내의 맡은 바 과업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개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인의 특성을 조직의 목표와 정렬(alignment)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 팀의 구성원들이 팀의 목표 달성과 가지런하게 한 방향을 하고 있는지 항상 점검해야 한다.      


둘째 팀의 리더는 팀의 핵심 존재 목적을 이해하고 구성원들에게도 설명할 수 있도록 하자. 팀장이 구성원들에게 팀의 존재 목적을 잘 설명할 수 있으면 구성원들의 팀원으로서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팀이니까는 하나가 되어야 한다. 팀원의 역할을 해야 한다라는 말을 하기 전에 구성원들에게 팀의 존재 목적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거기서부터 일이 시작되고 협력이 시작된다. 사이먼시넥의 얘기처럼 이유에서부터(Start with why) 먼저 출발해야 한다. 팀장이 되었거나 팀장이 될 것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팀이라는 것의 핵심 존재 목적을 기억하자. 

작가의 이전글 팀원의 성장에 관심이 있는 팀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