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직한 인사선배 Jan 03. 2024

[팀장]님, [CEO]님께 드리는 소소한 분노조절법

화내면 지는 것일 수도?!

영화 '굿윌헌팅'은 주인공 윌 헌팅이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깨닫고, 인생의 새로운 방향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감동적인 이야기로 평가 받습니다.


우정, 가족, 자아 발견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요. 주인공 윌은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에서 강한 감정의 충돌에 직면하지만,  결국 자신의 분노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조절해 가며 성장해 나갑니다.


"It's not your fault" 라는 대사도 유명하죠.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분노 조절은 꽤나 중요합니다.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환경적인 영향이나 타인에 의한 분노를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 단기적인 정신건강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성과와 평판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팀원들과 업무로 화가 많이 나신 [팀장]님과

사업적 스트레스로 분노 중이신 [CEO]님들께

소소한 분노조절법을 조언해 드립니다.




1.

모래시계를 하나 구입하세요. 3분짜리도 좋습니다.

그리고 분노조절시계로 네이밍해 보세요.


정말 화가 나는 일이 생길 때에는 바로 반응하지 마시고, 분노조절시계를 뒤집어 놓아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윗 칸의 모래가 아랫 칸으로 다 옮겨진 후에도 화가 가라앉지 않는 경우라면 그때는 상대방과 진지하게 이야기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만, 10의 9은 윗 칸의 모래가 옮겨지는 동안 분노가 가라앉는 경우들이 대부분입니다. 즉, 시간을 좀 갖고 생각해 보면 바로 화를 낼 문제는 많지 않다는 것이죠. 모래가 다 비워지는 동안 상대방이 먼저 수습(?)을 하는 경우도 많고요.


핵심은 '심호흡'을 하며 한번 더 생각해 보는 습관의 중요성 입니다. 직업/직장의 현장에서 바로바로 분노를 표출하고 해결하는 것은 내 감정을 후련하게 하기 보다는 또 다른 감정의 충돌을 불러오거나 문제가 더 커지는 일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스트레스를 적고 원인을 분류해 보세요.


모래시계를 돌릴 정도는 아닌데 하루를 마무리하다 보니 분노가 올라오는 경우도 많으실 텐데요. 오늘 받은 스트레스를 다이어리나 수첩에 적어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적는 방법은 스트레스가 무엇이었는지, 내가 해결 가능한 것인지, 타인의 문제인지를 분류해 보는 것이죠.


타인의 문제 때문이라는 결론이 나셨다면 적어두고 편안히 기다리시면 됩니다. 어차피 내가 움직여도 큰 소득이 없기 때문이죠. 내가 해결 가능한 분노/스트레스 종류라면 해결방안을 적어 보세요. 내가 분노를 유발했다면 그 원인을 적어 보는 것만으로도 행동의 반복을 막아 줍니다. 내가 사과하면 되는 가벼운 문제라면 또 수습하면 되구요. 수첩에 스트레스를 적는 행동 만으로도 분노가 크게 감소되는 효과를 체험하게 되실 겁니다.



3.

스위치를 꺼버리시는 것도 좋습니다.


어려운 경지일 수 있는데요. 분노가 올라올 때마다 마음의 분노 스위치를 Turn-Off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경을 꺼버리고 내 업무에 집중하는 것이죠.


여러분을 힘들게 하는 팀원이나 사업적 문제가 어디 한 둘 일까요. 늘 고정적/변동적인 변수라고 생각하시고 '그러려니' 하는 것도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스위치를 제 때 꺼버리기 위해서는 '이런이런 상황에서는 이러이러하게 생각한다'고 평소에 마인드를 잡고 계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에 말씀 드린 2번을 수시로 하시다 보면 3번의 경지에 어느 순간 올라와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실 거에요.


오늘은 분노 조절 소소한 팁을 말씀 드렸습니다.

분노 스트레스를 현명하게 해결하는 여러분 되시길 기원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