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씨 May 17. 2019

짠내 카리스마 연기의 일인자

영화 <돈>, 2019

영화 <돈>은 돈 버려다 사람 버린다는 메시지를 러닝타임 내내 고스란히 보여준다. 그런데 영화가 끝나면 '돈이 뭐라고'라는 한숨 뒤에 곧바로 '그래도 많을수록 좋지.'라고 생각하는 아이러니한 자신을 발견한다. 그 순간, 아!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 든다. 여기까지가 이 영화의, 영화를 만든 사람들의 빅픽쳐(큰 그림;의도)였을까 하는 생각에서였다.


영화는 말한다.

네, 여러분. 100만 원보다 200만 원이 좋지요, 그게 2천만 원이 되고 2억이 되면 더 좋겠지요. 그게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게 사람입디까? 더 큰돈을 바라고 쫓는 동안 당신이 본 게 사람 맞아요?

이 영화에 대해 '돈으로 시작해서 돈으로 끝난다.'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아니라고 말한다. 돈으로 시작해서 절대 돈으로 끝나지 않았다. 돈으로 시작해버린 또는 시작돼버린 일이 돈으로 끝나면, 아무도 다치지 않는다. 돈만 있다 없다를 반복할 뿐. 현실은, 훨씬 날카롭고 무서우며 그 현실에 누구도 나 자신을 제외할 수 없다. 이쯤 되면 이 영화는 리얼리티 호러영화다. 귀신도 없는데 무서운 게 진짜 무서운 것 아닌가.


류준열 배우는 영화 내내 돈을 쫓았을까 돈에게 쫓겼을까?

얼마 전 영화 <독전:익스텐디드 컷>을 다시 보며 '공허하고 외로우면서도 무섭도록 단호하고 차분한' 류준열 배우를 만났다. 그러다 다른 채널의 여행 예능에선 배낭을 메고 카메라를 든 천진난만한 류준열이 보인다. 그리고 며칠 전 30도를 찍고야 만 그 날, 영화 <리틀 포레스트>를 다시 보았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한 번씩 보는 나만의 행사다.) 그는 천생 연기자다.   특히, 되게 짠내 나는데 그 짠내가 사람을 독하게 하는 그 연기의 일인자다.  독전에서도 그랬다. 출신도 부모도 이름도 모르는 그가 뿜는 날이 시퍼런 카리스마의 베이스는 짠내였다. 리틀 포레스트의 순박하지만 야무진 귀농 청년의 카리스마에도 상경 후의 짠내가 배어있었다. 아, 그 여행 예능에서도 택시를 놓치고 팁을 갈취당하는 짠내가! 심지어 리얼 예능 버라이어티에서. 이쯤 되면 그의 연기에는 리얼한 짠내가 한 스푼 더해졌었나 보다. 30대 남자 배우에게서 스윗하고, 능글맞은 로코형 연기를 기대한다면 선택지는 제법 많다. 하지만 슈트와 반바지를 번갈아가며 다부진 공감형 카리스마를 뿜어낼 역할이라면, 단번에 류준열이 떠오르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영원하고 요원한, 엄마 그리고 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