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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 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더 뉴 티볼리 에어 출시

이번 세대 마지막 부분 변경 될까?

* 주요 제원을 포함한 풀 버전은 본진인 제이슨류닷넷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2015년 1월 처음 출시된 이후, 크고 작은 두 번의 부분 변경을 거쳐 8년째 팔리고 있는 KG 모빌리티 티볼리와 그 형제 모델인 티볼리 에어가 다시금 부분 변경한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이름은 티볼리가 더 뉴 티볼리, 티볼리 에어가 더 뉴 티볼리 에어가 되었고요. 모델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범퍼 중심으로 겉모습이 바뀌었고, 안쪽은 대시보드를 중심으로 손질했습니다. 특히 2019년에 베리 뉴 티볼리가 나오면서 국내 판매가 중단되었던 1.6L 가솔린 엔진 모델이 더 뉴 티볼리에 다시 추가되면서 기본값이 2,000만 원에 못 미치는 저가 트림도 부활했습니다.

KG 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 에어(왼쪽)와 더 뉴 티볼리

더 뉴 티볼리의 외부는 앞모습을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릴 일체형 범퍼의 형태가 단순 간결해졌고, 범퍼 가운데 그릴 주변을 입체적으로 도드라지게 만들면서 지금은 국내 판매가 중단된 기아 쏘울과 비슷한 분위기가 되었습니다.

KG 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을 비롯한 기능적 요소들은 이전과 달라지지 않았지만, 차체 앞뒤에서 둥근 날개 모양 옛 쌍용 엠블럼은 사라졌습니다. 헤드램프 사이의 틈새에는 운전석 쪽에 세 개의 홈을 파 비대칭으로 만들었고요. 또한 뒤 범퍼 아래 가니시 부분이 달라져, 후방 안개등 자리가 없어졌습니다.

KG 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 에어

더 뉴 티볼리 에어도 앞모습은 더 뉴 티볼리와 같은 변화를 겪었지만, 뒤쪽은 거의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해치에서 쌍용 엠블럼이 사라진 더 뉴 티볼리와 달리, 해치에 따로 ‘AIR’ 엠블럼을 달았던 티볼리 에어는 해치는 물론 범퍼까지도 이전과 같은 모습입니다. 물론 더 뉴 티볼리도 그렇듯, 더 뉴 티볼리 에어도 해치 오른쪽 아래에 새로 ‘KG MOBILITY’ 로고를 붙였습니다.


그 밖에 겉에서 달라진 점을 꼽자면 최상위 트림 선택 사항(익스테리어 스타일 패키지 I, II)에 포함된 18인치 휠 디자인을 들 수 있습니다. 새 18인치 휠은 표면을 다이아몬드 커팅 가공했고, 검은색과 투톤 알루미늄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6인치 및 17인치 휠 디자인은 이전과 같고요. 재미있게도 차체에서는 둥근 날개 엠블럼이 없어졌지만, 휠 허브 캡에는 여전히 남아있네요.


차체색은 토레스에 쓰이고 있는 아이언 메탈(Iron Metal)이 새로 선보여, 원톤 다섯 가지와 투톤 다섯 가지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KG 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 (오렌지 인테리어 패키지)

내부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대시보드, 그 중에서도 센터 페시아입니다. 트림에 따라 선택 사항 또는 기본 사항으로 들어가는 9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주변 조작부와 듀얼 존 풀 오토 에어컨 조작부가 터치 인터페이스로 바뀌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주변은 이전보다 앞으로 튀어나온 형태가 되었고요. 또한 동반석 앞 대시보드 장식의 모양과 대시보드 좌우 공기배출구 주변, 1열 좌석 열선 및 통풍 기능 스위치와 센터 페시아 아래에 설치되는 스위치 및 USB 포트의 디자인도 달라졌습니다.

KG 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 (오렌지 인테리어 패키지)

최상위 트림 선택 사항인 천연 가죽시트 패키지에서는 가죽 내장재 색을 검은색, 그레이(회색) 투톤, 오렌지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도록 마련했습니다. 새로 선보인 오렌지 인테리어 패키지는 스티어링 휠, 좌석, 앞좌석 센터 암레스트, 도어 트림, 바닥 매트 등에 들어간 스티치(재봉선)와 센터 페시아, 대시보드 공기 배출구, 시트 백 밴드 등을 오렌지 색으로 치장하는 구성입니다.

KG 모빌리티 e-XGi 160 엔진

더 뉴 티볼리에서 눈길을 끄는 점 준 하나는 2019년 6월에 베리 뉴 티볼리가 나오면서 1.5L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대체되며 국내 판매 모델에서 사라졌던 1.6L 가솔린 엔진입니다. 처음 티볼리가 나왔을 때부터 4년 반 남짓 쓰였다가 3년여 공백기를 두고 다시 쓰이는 건데요. 이번에는 후속 엔진 역할을 했던 1.5L 가솔린 터보 엔진과 병행 판매됩니다. 1.6L 가솔린 엔진 성능은 최고출력 126마력, 최대토크 15.8kg・m로 이전과 같고요.

KG 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

사라졌던 1.6L 가솔린 엔진 모델을 다시 투입한 것은 전반적인 소형 SUV 가격 상승으로 국내 시장에서 2,000만 원 이하 모델이 사라졌다는 점을 고려해, 상대적으로 값싼 엔진과 낮은 장비 수준으로 기본값을 낮춤으로써 가격 접근성이 뛰어나다고 주장할 수 있는 엔트리 모델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려는 KG 모빌리티의 의도로 보입니다.


1.6L 가솔린 엔진 모델이 들어가는 트림은 더 뉴 티볼리 V1과 V3으로, 기본값(개별소비세 인하분 반영 기준)은 V1이 1,883만 원, V3이 2,244만 원입니다. V1 트림은 능동 주행 및 운전 보조 기능이 전혀 없이 수동적 안전 기능만 갖추고 있고, V3 트림은 경고 중심의 능동 주행 및 운전 보조 기능이 기본 사항에 포함되어 있으면서 해당 기능이 없는 1.5L 가솔린 터보 엔진 모델의 기본 트림인 V5 트림보다는 35만 원 더 비쌉니다.

KG 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

더 뉴 티볼리와 더 뉴 티볼리 에어의 엔진 및 트림별 기본값(개별소비세 인하분 반영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더 뉴 티볼리 1.6 가솔린: V1 1,883만 원, V3 2,244만 원

더 뉴 티볼리 1.5 가솔린 터보: V5 2,209만 원, V7 2,598만 원

더 뉴 티볼리 에어 (1.5 가솔린 터보): A5 2,294만 원, A7 2,698만 원


2023년형 모델에 비해 기본값이 더 뉴 티볼리 1.5 가솔린 터보는 55만(V7)~75만 원(V5), 더 뉴 티볼리 에어는 25만(A7)~100만 원(A5) 올랐습니다.




* 더 다양한 자동차 이야기와 정보들을 제이슨류닷넷 본진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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