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nghoon Kim Jun 06. 2020

중국 IT기업 야근의 상징 "996"

중국 기업은 진짜 야근이 많을까?


한국 미디어를 통해서도 많이 알려진 996에 대해서 알아보자. 996이 뭘까?


9시 출근 9시 퇴근 주 6일 근무


를 지칭하는 숫자다. 별거 없다. 그래 봤자 주당 72시간 밖에 안되잖아. 이 정도도 안 하고 어떻게 경쟁에서 살아남겠어? ㅎㅎ 농담 반 진담 반. 일과 환경이 재미있어서 야근 때문에 힘들었다는 기억은 별로 없다.


마윈 회장의 996 옹호발언 논란


사실 개인적으로는 마윈이 996을 옹호했다라기보다는, 젊었을 때 그만큼 열심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해 보았는가? 정도로 이해하는 게 맞을 듯한데, 요즘은 뭐 회사를 자아실현의 도구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별로 없을 테니 뭐. 딱히 할 말은 없고 알리바바 고인물로써 느낀 점을 이야기해 보자면 996은 실제로 야근을 강요하기 위해 만들었다라기 보다는 일종의 긴장감을 주는 도구로 활용된다 정도 되겠다. 중요한 프로젝트의 경우는 9-9-6이 아니라 12-12-7에 가까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ㅋㅋ 996이 적용됐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사업부나 프로젝트가 중요하다고 회사에서 인정하는 것에 가깝고, 오히려 실제 프로젝트 인원들은 996보다 많은 업무량을 소화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의 좀 덜 바쁜 부서나 인원들을 조금 긴장하게 하려는 목적이 더 컸다고 느껴진다. 비즈니스 유닛은 바빠 죽겠는데 HR은 맨날 칼퇴하고 놀면 열 받긴 하자나 ㅋㅋ 뭐 그렇다고 그런식의 운영을 옹호하려는건 아니다. 밝은 면이 있으면 어두운 면이 있는 거니까. 


암튼 나는 생각보다 의리가 있는 타입이라 전 회사의 나쁜 얘기는 못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알리바바의 인사고과 체계 & KPI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