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Seok Kim Dec 17. 2023

기억력

10대 말, 그러니까 고2,고3때 정도의 기억이다.

그때만하더라도 인생의 주요 사건들이 언제 정확하게 일어났는지, 디테일은 어땠는지에 대해서 상당히 잘 기억하고 있었고 나는 기억력이 좋다는 얘기를 한 적이 있다.


하지만 그로부터 약 20여년이 지나고 나니 기억이라는 것처럼 세상 믿을 게 없다는 생각도 든다. 살면서 많은 이벤트를 만나다보니 어떤 이벤트는 정말 새까맣게 잊게 되기도 하고,기록은 있지만 기억은 전혀 없는 일들이 쌓이기도 한다. 그리고 한때 알던 시절 인연을 우연히 다시 봤을 때 이름 조차 잘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나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기억도 상대방에게는 희미하다는 걸 알게되는 경우도 있다. 그냥 이것 또한 나이먹는 자연스러운 과정일 것이다.


 최근의 술자리에서 내가 친구에게 상처를 줬던 에피소드를 들었다. 그 얘기를 듣는 순간 그때의 기억이 떠오르지는 않아 당황스러웠다. 친구에게는 상처였던 기억이지만 내 머릿속에 딱 떠오르지 않는 걸 보니 나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것은 아닐까 싶다. 살면서 나는 얼마나 많은 그런 경우들을 만들었을까? 의도와 상황과 관계 없이 말로 누군가에게 상처를 준 순간들은 나의 업보일텐데 그 업보가 얼마나 있는지조차 모른다. 반대로 나는 기억 못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인상적인 응원을 한 순간도 있을 것이다.


결국 중요한 건 지금 이 순간에 오롯이 집중하는 것이고 후회할만한 순간들을 제일 적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인간의 기억력은 믿을게 못되지만, 오래 기억에 남을 순간들을 많이 많이 갖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손흥민이 골을 넣고 이 순간을 기억속에 남기겠다는 의미로 하는 세레머니처럼 더 많은 순간들을 기억하기 위해, 기억할만한 순간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순간에 집중하자. 




작가의 이전글 정체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