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마당발, 그들의 매력은 무엇일까?
특유의 친화력으로 옷깃만 스쳐도 인연으로 만드는 연예계 마당발들이 있다. 어떻게 그들은 화려한 인맥을 만들게 됐을까? 동료에서부터 각계각층의 인맥까지 아우르는 그들의 인맥관리 노하우,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은 그들의 숨은 인맥까지 찾아보는 쏠쏠한 재미. 지금부터 들여다보자.
배우 김성은의 인맥은 이미 많은 소문이 나있다. 배우 박수진과 절친이며 정시아, 한지혜, 신애, 손담비,
김성령, 엄지원, 신소율까지 여배우들과의 돈독한 우정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배우임에도 불구하고 가수나 아나운서들과도 인맥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홈쇼핑 계에서 새로운 활약을 펼친 배우 김성은은 주변 지인들에게 자신이 모델로 하고 있는 제품의 선물까지 틈틈이 챙겨 아름다운 마음씨까지 화제가 되었다. 아름다운 얼굴만큼 평소 소박하고 착한 마음 씀씀이로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는 후문이다.
도대체 이 사람의 황금 인맥의 끝은 어디일까? 평소 뛰어난 친화력으로 연예계에서 내로라하는 마당발로 유명한 홍석천은 배우, 아이돌, 스포츠 선수, 할리우드 스타까지 대단한 인맥을 보유하고 있다. 드라마, 예능, 레스토랑까지 여러 곳에서 활발한 활동을 통해 나이, 성별, 직업 등을 막론하고 많은 이들과 친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홍석천 인스타그램에는 프로듀서 101의 김주나, 응답하라의 류준열, 안재홍뿐 만 아니라 무한도전 팀, 짐승돌 EXO, 샤이니의 민호 등등 인증샷 퍼레이드가 끊이질 않는다. 또 박세리 골퍼, 신지애 골퍼, 마린보이 박태환, 김연경 배구선수와 친하게 지내며 특히 신지애 골퍼는 굉장히 친한 동생 사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많은 연예인과의 인증샷으로 황금인맥을 맘껏 뽐내고 있다.
그녀의 결혼식에는 권상우, 송승헌과 같은 배우들을 비롯한 100여 명의 연예인과 이명박 전 대통령(당시 대선 후보), 히딩크 감독 등 각계각층을 막론하고 총 3천 여명의 하객이 참석해서 인맥 여왕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그녀는 ‘내가 받았던 고마움을 다른 사람에게도 똑같이 전달하자.라는 철칙을 갖고 인맥관리에 관한 강연도 하고 있다. 그녀가 밝힌 인맥관리의 비법 5가지는 1) 첫 만남 때 관심을 나타내라. 2) 만난 사람은 반드시 기억하고 먼저 인사하라. 3) 생일을 반드시 챙겨라. 4) 결혼식, 장례식은 꼭 참석하라. 5) 진심으로 대하라. 별것 아닌 것 같은 이 다섯 가지 방법으로 지금의 박경림의 사람들을 만들었다고 하니 바로 실천해 볼 것.
연예계의 또 다른 인맥 부자 정준하. 2015년 남녀 천명을 대상으로 한 연예계 최고 ‘스타 인맥왕’에 34%의 막강한 비중을 차지하며 당당히 1위를 차지. 결혼식 사진이 마치 연말 시상식 사진 같았다는 후문이 있었을 정도로 그의 인맥 또한 대단하다. 무한도전을 통해 익히 알려진 송승헌과 소지섭, 권상우와의 인맥. 어떻게? 왜?라는 궁금증을 유발할 만큼 그는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과 인맥을 유지 중이다. 정준하가 출연한 뮤지컬에 송승헌, 소지섭, 유재석, 박명수, 정형돈, 노홍철, 하하, 이다해, 이동국, 이은희, 디자이너 이상봉 등이 응원하러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정준하는 100명이면 100과 다 친하게 지내자는 지론을 갖고 있으며 대화로 그 친분을 이어가는 비결을 공개했다.
무면허 외교관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배우 정준호는 몽골 전 국방부 장관부터 두바이 국왕 부인의 친동생, 두바이 모하메드 막툼 왕자, 태국 총리까지 쉽게 상상되지 않는 놀라운 인맥을 갖고 있다. 우연이긴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까지 만났다니 심상치 않다. ‘사람이 재산이다’, ‘사람에게서 행운이 온다’를 몸소 실천하고 있을 정도로 그는 사람들을 참 좋아한다. 자신의 인맥관리 노하우는 어린 시절에서 시작됐다고 밝혔다. 깡촌 시골에서 보자기에 책가방 들고 큰 산을 두 개 넘어 학교에 다니며 사람을 잡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에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친분을 쌓아서 지금은 핸드폰에 3500개 이상의 번호가 저장되어 있다고 한다. 일화로 영화 ‘두사부일체’ 속 캐릭터도 친하게 지내는 어둠의 형님 도움을 받아 연기에 녹였다고 한다.
아이돌 최고의 인맥왕! 카라의 니콜! 방송 시기나 소속사도 다른 영웅재중과의 트위터에서의 덕담, 1세대 걸그룹 핑클의 이진, 쥬얼리의 김은정 등. 예상치 못 한 니콜의 인맥은 언론에서도 자주 다루고 있다. 한번 나열해보자. 샤이니 Key, 소녀시대 서현, 티파니, 써니, 효연, 태연, 윤아 그리고 제시카, 김태우, 2pm 재범, 준수, 동방신기 유노윤호, 강균성, SS501 김현중, 박정민, 2NE1 CL, 베이지, f(x) 루나, 엠버, 그리고 설리, 포미닛 현아, 2am 진운, 이창민, FT아일랜드 최민환, 김제동, 신정환, 고아라, 윤아, 브아걸 나르샤, 미료, 슈퍼주니어 동해, 시원, 규현, 이특. 끝이 없다. 선후배를 막론하고 니콜은 늘 동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니콜은 주변 사람들에게 늘 성의를 다한다. 성의에 대한 고마움은 굳건한 인맥으로 남게 된다. 어린 나이에 데뷔함에도 불구하고 항상 웃는 얼굴로 예의를 다한 니콜 뒤에는 수많은 인맥이 버티고 있다.
우주 대스타. 그의 별명이다. 2010년 트위터 세계 10대 트렌드 인물로 뽑히기도 했고 중국 웨이보 팔로워 수는 200만 명이고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340만 명을 넘어섰다. 그는 착실하진 않지만 정도를 지킬 줄 안다. 녹화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스태프들에게 인사를 건네는 개념 아이돌이기도 하다. 특별한 인맥관리 없이 맞는 사람들이랑 잘 지낸다는 김희철의 솔직함이 바로 인맥관리의 무기인 것 같다. 그는 연습생 시절부터 친한 손담비를 비롯해 마동석, 조세호, 연정훈, 조인성, 태연, 박신혜, 홍석천 등 두꺼운 인맥을 자랑한다.
연예인 같지 않은 연예인. 그의 소신 있는 행동은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기도 하고 그의 입담은 상대방을 힐링하게 한다. 2009년 시작한 김제동의 토크 콘서트에는 수많은 게스트들이 초대됐는데 이 게스트들은 순수 인맥으로만 초대했다고 하니 미친 인맥은 바로 김제동을 두고 하는 말인 것 같다. 토크 콘서트에 참석했던 연예인을 보자면 비, 이효리, 고현정, 유재석, 이경규, 박명수, 최수종&하희라 부부, 김태우, 설경구&송윤아 부부, 김승우, 김원희, 장혁, 차태현, 문소리, 한지민, 윤소이, 윤도현, 이승엽, 한고은, 황정민, 정태춘, 이문세, 김장훈, 임창정, 김종국, 조영남, 최유라 등등. 김제동 그는 정말 천하무적.
수줍어 보이기만 하던 소녀시대의 막내, 서현이 의외의 인맥을 보유하고 있어 놀라움을 자아냈다. 김구라, 유재석, 박경림, 김신영, 가수 김정민, 박수홍, 김제동, 니콜, 구하라, 티아라 소연, 정용화, 규현, 트랙스 정모, 설리, 크리스탈, 소유, 임수정, 소유진, 멘토 반기문 UN 사무총장, 주현미, 신승훈, 옥주현 등 동료 가수부터 시작해서 선배 가수들까지 폭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배려심이 뛰어나고 순수함을 갖고 진실하게 사람을 대하는 서현의 평소 성격은 주위 사람들을 따뜻하게 하며 그 결과 인맥으로 남고 있다.
황신혜, 차화연, 마이티마우스 상추, 슈퍼주니어 동해와의 식사 사진이 기사화되면서 이특의 인맥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각계각층 세대를 뛰어넘는 인맥은 입대 전 강심장 마지막 녹화에서 증명됐다. 3년여 동안 고정 멤버로 진행한 강심장 마지막 녹화에서 ‘보고 싶을 거예요’라는 문자를 보내고 100명의 지인들에게 답문 받기 미션을 수행했다. 이수만에게 가장 먼저 답장이 와 훈훈함을 전하기도 했다. 또 최근 송중기와의 인연을 공개하면서 인맥왕 임을 증명했다. 매사에 열정과 긍정적 마인드를 갖고 있으며 늘 예의 있는 태도로 선배 가수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후배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