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크피플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May 10. 2024

아름다운 손그림 유튜브 채널 '희젤 Heezel'

이희서 대표님의 리얼 인터뷰


나의 성장과 함께 하는 그림 그리는 유튜브 채널 

'희젤 Heezel'


유튜브는 국내 인터넷 이용자 중 90% 이상이 이용하는 미디어 플랫폼으로, 지난해 총 사용 시간만 175억 시간을 기록할 정도로, 이제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국내 모바일 앱 시장에서 최강자로 그 기세를 키워나가고 있는 유튜브에는 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사업을 하는 유튜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렇듯 수많은 유튜브 채널들이 생겨나는 가운데, 누군가는 유튜브 채널명에 대한 상표권을 가지기 위해 상표등록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희젤 Heezel'을 운영하시는 이희서 대표님 또한 상표권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시고, 마크인포를 통해 상표등록을 완료하셨는데요. 어떤 계기로 상표등록을 신청하셨으며, '희젤 Heezel'은 어떤 유튜브 채널인지, 마크인포가 이희서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상표명 : 희젤 Heezel

                                                           출원인 : 이희서 대표

                                                          등록일자 : 2023.03.13

                                                 ◆ 마크인포 간편출원 서비스 이용 ◆




Q. '희젤 Heezel'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수채화와 과슈 등의 재료를 이용하여 그림 그리는 과정을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하고, 인스타그램으로 홍보하며, 굿즈로 제작합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여러 매체로 활용되는 손그림과 온라인 플랫폼의 만남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Q. '희젤 Heezel'이라는 이름에 어떤 의미가 있나요?


제 이름의 '희'자와 '이젤'의 합성어입니다. 한자로 '빛날 희'자를 써서 이젤 위의 빛나는 그림을 그리겠다는 뜻입니다.



Q. '희젤 Heezel'의 특징과 매력 포인트에 대해 알려주세요!


디지털 아트도 매력이 있지만, 직접 그리는 손그림의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영상에 기록된 수채화 그릴 때의 물의 흐름, 색상의 아름다움을 보면서 힐링을 느낄 수 있는 점이 매력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주로 꽃, 자연 풍경 등의 그림을 그리고, 이런 작품들을 디지털화해서 티셔츠나 핸드폰 케이스, 노트 등에 디자인을 하여 굿즈로 판매합니다. 정형화되지 않은 유니크한 디자인이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Q. 상표등록을 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굿즈를 만들려고 하니 상표권에 대해 염려가 되었습니다. 당시엔 제 유튜브 채널명과 동일한 상표를 다른 분이 이미 상표등록을 하셨기 때문에 한차례 채널명을 바꾸게 되었고, 그 과정이 상당히 힘이 들었습니다. 다시는 이런 문제로 골치 아프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채널명인 '희젤 Heezel'로 바꾸면서 거의 같은 시기에 상표등록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내 유튜브 채널을 지키려면 상표권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Q. 마크인포를 이용하시면서 만족스러웠던 점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마크인포의 가장 큰 장점은 간단한 절차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믿을 수 있는 변리사님의 도움 아래 친절한 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혼자 해보려고 며칠을 머리를 싸매고 고민했었는데, 아무리 봐도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마크인포를 이용하니 전화 통화로 간단히 해결되어서 그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시간을 비용으로 산다는 것이 이런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저는 분야가 많아서 비용이 꽤 나갔지만 다른 곳보다 합리적인 가격도 좋았습니다.



Q. 상표등록 완료 후, 어떤 점이 좋았나요?


상표권을 받았을 때 저와 동일한 유튜브 채널명을 쓰는 채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상대의 유튜브 채널과 굿즈 분야가 겹치는 부분이 있었기에 다른 이름으로 바꿀 것을 정중히 제안했습니다. 그 과정이 완전히 순탄치는 않았지만, 상표권을 가진 것은 저였기 때문에 여러 사족을 붙일 필요 없이 "상표권이 있다"라는 말 한마디로 권리를 내세울 수 있어서 좋았고, 마크인포에서 받은 상표권 사용 설명서를 보면서 여러 가지 대응 방안대로 진행한 결과, 상대 측에서 채널명을 변경하였습니다.



Q. 아직 상표등록을 안 하신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상표를 등록하고 안 하고는 본인의 판단이지만, 브랜드를 오랫동안 운영하고 싶다면 상표등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기 때문에, 나를 지키는 방법은 법의 보호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상표와 동일한 상표를 쓰는 업체가 먼저 상표등록을 하는 경우, 혹은 많은 사람들이 개입되어 있거나 규모가 큰 사업을 하는 상대 업체를 만났을 때는 내가 사용하던 상표를 바꿔야만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가 누구인지 상관없이, 내 상표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상표등록을 하여 정당하게 상표권 행사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표등록 신청하기 >



Q. 끝으로,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나눠주세요!


저의 브랜드 '희젤 Heezel'은 저의 성장과 함께 합니다. 유튜브에는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그림 그리는 과정이 담겨 있고, 그 안에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림도 디자인도 어제보다 나은 오늘이 되도록 계속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마크피플은 마크인포에서 상표등록하신 대표님들의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입니다.]




제공 : 브랜드 성공을 돕는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마크인포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크인포도 먹어보고 반해버린 파스타 맛집 '덕수파스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