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Dec 23. 2021

[셀프 법인설립]
온라인 법인 설립 TIP 6가지

셀프 법인 설립 절차 및 준비사항


법인 설립은 알아야 할 것도, 준비해야 할 것도 많은데요.

셀프 법인 설립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절차 및 준비물을 모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 셀프 법인설립 전, 6가지는 미리 확인하고 시작하세요.





1. 셀프 법인 설립 전에 6가지는 미리 준비하세요


셀프 법인 설립을 5분 만에 끝내기 위해서 미리 정하거나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 ① 법인명 정하기 

같은 지역 내에 같은 상호가 있어서 법인명 거절당할 경우,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니 미리 확인하세요!



| ② 출자금과 법인 주소 정하기

출자금은 2800만 원 이하로, 법인 주소는 수도권 외 지역으로 설정하세요. 2800만 원 이하 출자금으로 수도권 외의 지역에서 법인 설립 시 최소 공과금 155,000원만 부과됩니다.



| ③ 잔고 증명서 준비

또한 잔고 증명서의 경우 설정한 출자금 이상의 금액이 통장에 있어야 합니다. 필수 서류이므로 미리 준비해두세요!



| ④ 법인인감 스캔해서 준비하기

해당 사이트에서 법인 인감을 스캔할 때는 TWAIN 드라이브가 필요합니다. 만일 복합기가 해당 드라이브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법인인감도장을 PDF 파일로 만들어서 메일로 보낸 다음, 1577-5475로 전화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⑤ 지분 없는 구성원

법인 설립은 조사보고자로 지분이 없는 임원이 무조건 필요합니다. 보통 지분 없는 임원으로 감사를 두고 있으며 감사 직위에 가족을 설정하는 경우도 많으니, 미리 겸직 불가 등 제한이 없는 사람으로 임원으로 정해두세요!



| ⑥ 대표이사의 공동 인증서 준비하기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 회원가입 화면


준비가 끝났다면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 에서 회원 가입하세요.

이때 대표자의 명의로 가입해야 하며, 대표자 명의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2. 발행주식 1주당 금액은 100원부터 설정 가능합니다.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 법인 설립 step 2 - 구성원 및 주식정보


발행 주식을 설정할 때 1주당 금액은 100원으로 추천드려요! 1주당 금액을 크게 설정할 경우, 투자 시 액면분할을 해야 할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액면 분할하게 되면 100만 원가량의 비용이 발생하고 소요시간도 1달 이상 걸리므로 처음부터 1주당 비용을 최소 비용인 100원으로 잡아 주식 발행 수를 늘리세요!







3. 법인 설립 목적은 구체적으로 정하세요

등기24가 추천하는 법인 설립 목적 LIST


법인 설립 목적은 최대 20개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추가하거나 항목을 빼야 하는 경우 변경등기 비용과 등록세가 발생하므로, 필요한 사업목적을 꼼꼼히 확인 후 모두 추가하세요.







4. 정관은 미리 확인하세요

정관을 미리 확인하여 필요한 조항들을 추가하세요. 만약 법인 설립이 완료된 후 정관을 고치게 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특히 법인 설립 후 감사를 바로 사임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면 반드시 정관에 관련 규정(감사 임의규정)을 두세요!

온라인법인설립 시스템 - 정관 작성 페이지






5. 필요 서류는 꼼꼼히 확인하여 작성하세요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 페이지 - 법인 설립 시 필요한 제출 서류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은 문구가 뜨면 신고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등록면허세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납부 후 신고서를 받으면 되는데, 미리 납부할 경우 환불 후 연동해서 다시 납부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법인 설립 절차 시 납부하는 것을 추천해요!


정관, 발기인회의사록, 감사 조사 보고서, 법인등록면허세, 법인인감신고서 등 필요한 서류가 빠져있거나 잘못 제출하면 다시 제출해야 하므로 세부사항을 체크하여 작성하세요.


필요 서류를 모두 작성하면 법인 설립이 시작됩니다!







6. 법인인감증명서는 등기소로 직접 가세요.


온라인으로 법인 설립을 끝낸 뒤 사업자 등록을 할 때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이 안 되므로 신분증과 법인인감을 챙겨서 가까운 등기소로 가세요!

등기소에 도착하여 전자 증명서를 발급받은 이후에는 10일 이내에 인터넷 등기소에 접속하여 전자 증명서 이용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TIP. 집에서 5분 만에 법인 설립 끝내는 방법


셀프로 법인 설립하면 준비해야 할 것도, 신경 쓸 것도 많습니다. 특히 정관이나 발기인 총회의록 등 신청 양식을 잘못 작성하면 변경등기 공과금만 수십만 원씩 내야 하죠. 변경 소요 기간도 7일에서 1달까지 걸리므로,  등기24를 이용하고 이런 비용을 아끼시면 됩니다!


등기24에서는 자본금이 얼마나 많든 국내 최저 수수료 179,000원으로 5분 만에 법인 설립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늘, 등기24에서 법인 설립 신청하고 공과금 최대 67% 절약하세요!


등기24바로가기 >




제공 : 대한민국 120만 사업자를 위한, 앉아서 끝내는 법인 설립 서비스 - 등기24

deungi24.com

고객센터 1833-2803

본 칼럼은 쉽고 빠른 법인 설립 서비스, 등기24(deungi24.com)의 브랜딩팀의 편집 저작물로서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