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Dec 23. 2021

스타트업 법인설립 시
주의사항 3가지

스타트업 창업 시 법인 설립을 생각하고 있다면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신경 쓸 것도, 준비할 것도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꼭 넘어야 할 산이 있으니, 바로 법인설립니다. 가뜩이나 바쁜 창업자를 위해 스타트업 법인 설립 시 주의사항 3가지를 준비했습니다!







| 스타트업 법인 설립 시 주의사항 3가지







1) 개인사업자 말고, 법인 설립으로 시작하세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점은 소득이 누구에게 귀속되느냐, 설립 등기가 되어 있느냐 입니다. 법인사업자의 소득은 기업에 귀속되지만 개인사업자의 소득은 개인에게 귀속되며, 또한 법인사업자는 설립 등기가 필수지만, 개인사업자는 등기 절차 없이 사업자 등록만 신청 하면 됩니다.


스타트업은 개인으로 시작했다가 투자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 법인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비추천합니다.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넘어갈 경우 법인 전환 절차가 복잡하여 오래 걸리고, 수수료도 200만원 이상 발생하므로 처음부터 법인으로 시작하세요!



TIP. 5분만에 스타트업 법인설립을 끝내고 싶다면?

등기24에서 5분 법인설립 신청하기 >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를 한 눈에 비교해보세요!








2) 자본금은 2,800만원 이하로, 1주당 금액은 100원으로 설정하세요.

법인 설립 공과금은 자본금이 높아지면 비싸지지만, 2800만원까지는 최소 공과금만 부과됩니다. 자본금을 보증으로 대출을 내야하거나 투자를 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설립 자본금2800만원 이하로 설정해서 비용 절약하세요.


또한 발행주식 1주당 금액은 100원으로 설정하세요. 1주당 금액을 크게 설정할 경우, 투자 시 액면분할을 해야 할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액면분할 하게 되면 100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하고 소요시간도 1달 이상 걸리므로  처음부터 1주당 비용을 최소 비용인 100원으로 잡아 주식 발행 수를 늘리세요!









3) 스타트업 법인 설립은 등기24에서 하세요.

스타트업을 하면 투자를 받거나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 신경써야 하는 것도, 챙겨야 하는 것도 많습니다. 특히 법인설립 서류를 잘못 작성할 경우 수정 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한번 할 때 제대로, 하지만 간편하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등기24는 신경 쓸 게 많은 대표님들을 위해 5분 만에 법인설립 신청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복잡한 서류 준비하느라 시간 버리지 말고 등기24에서 국내 최저 수수료 179,000원으로 법인설립을 끝내세요!


등기24에서 5분 법인설립하기 >





제공 : 대한민국 120만 사업자를 위한, 앉아서 끝내는 법인설립 서비스 - 등기24

deungi24.com

고객센터 1833-2803


본 칼럼은 쉽고 빠른 법인 설립 서비스, 등기24(deungi24.com)의 브랜딩팀의 편집 저작물로서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2화 법인설립 절차, 비용, 준비서류, TIP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