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창업자들 Feb 16. 2022

부동산 법인설립
안 하면 손해보는 이유

부동산 양도시 절세 혜택을 받으려면?


다주택자에 대한 정부 규제가 강화되면서 양도소득세에 대한 부담이 확 커졌습니다. 소유한 부동산 값이 많이 올랐어도 세금 때문에 쉽사리 팔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데요. 


하지만 법인으로 부동산을 양도하면 세금이 감면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법인의 아파트 매입 건수가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



2019년부터 2020년까지의 추이를 보면, 법인의 매입 건수가 나날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을 양도할 경우, 개인이 내는 양도세보다 법인이 내는 법인세가 적기 때문인데요. 


법인과 개인이 내는 세금은 얼마나 차이가 나고, 부동산 법인을 설립할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부동산 법인설립으로 얻는 혜택 3가지







1) 개인보다 법인이 소득세율이 낮다.


법인세는 200억 이하까지 20%의 세율을 적용받지만, 개인이 내는 소득세는 5억만 초과하여도 42% 세율을 적용받죠. 세율의 갭 차이가 커서 여러 채의 부동산을 보유했거나 고가 주택의 소유자라면 와닿을 수밖에 없는 세율입니다.


또한 법인의 주주로 주택을 구매하면, 개인이 아니라 법인이 소유자가 됩니다. 여러 채의 부동산을 가진 사람이라 하더라도 법인의 주주로 구매할 경우 양도소득세에 대한 중과세를 피할 수 있고, 양도할 경우에도 세금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2) 비용 처리 범위가 훨씬 넓어진다.


부동산을 양도하면 양도가액에서 자본적지출액이나 양도비용 등이 차감됩니다. 이때 세금 계산서나 계산서, 신용카드 매출 전표 등의 증명 서류가 확인되는 경우 비용으로 처리되는데, 법인이라면 이때 비용으로 처리되는 기준이 확대됩니다.


부동산과 직접 관련되지 않은 비용이라도 법인의 경우라면, 인건비, 복리후생비, 접대비, 감가상각비, 소모품비 등을 비용처리할 수 있어 개인에 비해 인정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이에 따른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단기 양도에도 세금 혜택을 볼 수 있다.


개인의 경우 부동산을 소유한지 1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처분할 때 최대 50% 양도세와 단기 양도에 따른 중과세율 최대 20%를 추가 부담해야 합니다.


하지만 법인이라면 보유한지 1년이 채 지나지 않았더라도 기본 법인세율의 10%만 부담하면 되므로 단기 양도 차익이 클수록 법인이 유리합니다!










TIP. 부동산 법인설립 5분 만에 신청하는 법.



부동산을 양도할 때 절세 혜택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법인 설립이지만, 절차가 복잡하여 준비해야 할 서류가 많거나,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아무래도 지칠 수밖에 없겠죠?


등기24에서는 법인 설립 전문 변호사와 IT 기술이 만나 5분 만에 법인 설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본금이 얼마나 많은 최저가 수수료 179,000원이므로, 등기24에서 법인 설립하고 최대 32만원 절약하세요!



등기24에서 절세 혜택 받기>







제공 : 대한민국 120만 사업자를 위한, 앉아서 끝내는 법인설립 서비스 - 등기24

deungi24.com

고객센터 1833-2803


본 칼럼은 쉽고 빠른 법인 설립 서비스, 등기24(deungi24.com)의 브랜딩팀의 편집 저작물로서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3화 스타트업 법인설립 시 주의사항 3가지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상장 회사를 꿈꾸는 당신에게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