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창업자들 Mar 14. 2022

셀프 법인설립 할 때 모르면
손해 보는 3가지

셀프 법인설립 할 예정이라면 꼭 알아둬야 하는 것들.

법인설립 비용을 아끼기 위해 도전하는 셀프 법인설립. 잘못하면 업체에 맡기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


셀프로 법인설립하기 전에 아래 3가지를 꼭 체크하세요.



1) 서류를 작성할 땐 두 번 이상 확인하세요.

인터넷 등기소에서 동일한 상호가 있는지 확인을 했다면 등기 서류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이때 주의할 점은 정보가 수정되면 처음부터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업종코드를 넣는 경우, 대분류- 소분류- 세세분류가 있는데 여기서 하나라도 틀리면 여러 번 수정을 거쳐야 하니 조심하세요!



(참고) 업종코드 분류 예시


이 외에도 필요 서류를 잘못 준비하면 차후 변경등기로 바로잡아야 해서 수십만원의 공과금이 발생하거나 사업을 일정 기간 정지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셀프 법인 설립을 도전하시기 보단, 최소 1주일의 기간은 가지고 충분히 서류를 검토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 서류들은 어느 법인이든 공통으로 준비해야하는 서류니 확인해 보세요!

잔고증명서

법인인감 스캔해서 준비

지분 없는 구성원 준비

대표이사의 공동인증서 준비

사전 상호 검색









2) 인터넷에 있는 표준 정관을 그대로 쓰지 마세요.


셀프 법인설립 신청 시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이 바로 '정관'입니다. 대부분 인터넷에서 표준정관을 구해 그대로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표준정관에는 설립하려는 법인에 맞지 않는 항목이나 투자자에게만 유리한 항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차후 분쟁 또는 문제가 발생해 정관을 수정할 땐 변경등기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금전적인 손해를 입게 됩니다. 설립하려는 법인에 어떤 정관 항목이 필요한지 꼼꼼하게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등기24는 변경등기 비용을 최대한 아낄 수 있도록 대표님들에게 유리한 항목을 미리 추가하였습니다.

표준정관 vs 등기24 정관 하위 항목 비교






3)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지역인지 확인해보세요.


법인을 설립하는 지역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이 천차만별인 것 알고 계셨나요?

수도권 같이 인구와 산업이 집중된 곳은 세금이 더 많이 부과되는 '중과세' 지역이라 해당 지역에서 법인설립을 하게 되면 세금을 더 많이 내야합니다.


등기24에서 중과세 대상 지역 알아보기 >


또한 관할 등기소가 맞는지 꼭 확인하고 찾아가세요! 가까운 등기소를 검색했다가 갔는데 관할 등기소가 아아니면 헛걸음을 하게 됩니다. 특히 서울의 경우 구나 동별로 관할 등기소가 다르므로 더욱 더 주의하여 확인하세요.

등기24 - 법인설립 간소화 서비스 이용 화면


인터넷 보고 셀프로 법인 설립 했다가, 정관 내용 수정하느라 변경등기 비용 더 들이지마세요.


등기 24를 통해 법인설립 하면 받을 수 있는 공과금 감면 혜택은 다 챙겨 받을 수 있고, 간소화 서비스로 5분만에 신청 완료 하면 5일 뒤에 법인설립이 완료됩니다.


등기24 - 비용안내 화면






제공 : 대한민국 120만 사업자를 위한, 앉아서 끝내는 법인설립 서비스 - 등기24

https://deungi24.com (고객센터 1833-2803)

본 칼럼은 쉽고 빠른 법인 설립 서비스, 등기24(deungi24.com)의 법률 실무자와 대표 변호사의 자문과 함께 쓰여진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등기24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 되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4화 부동산 법인설립 안 하면 손해보는 이유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상장 회사를 꿈꾸는 당신에게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