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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빛나 Feb 01. 2020

해외 주류 시장 트렌드-저 알코올과 무알코올



건강을 염려하는 소비자들의 증가가 가져온 새로운 주류 문화 트렌드


2019년 주류 시장의 가장 큰 화제, 그리고 다가올 2020년의 해외 주류 트렌드를 언급할 때 의심의 여지없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주제는 바로 저 알코올/무알코올음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무알코올 맥주 정도만 쉽게 접할 수 있지만, 해외에서는 저 알코올/무알코올음료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영국에는 1월 한 달간은 금주를 하는 'Dry January'라는 캠페인이 있다. Mintel에 따르면 Dry January에 대한 소셜 미디어의 언급은 2018년에서 2019년까지 89% 증가했고, 2015년에 2019년 사이에 1,083%나 증가했다고 한다. 그리고 2020년 1월에는 520만 명에 가까운 영국인들이 1월 음주를 중단했으며, 이는 그 어느 때보다도 규모가 큰 수치로 밝혀졌다.

 


출처: Alcohol Change UK‎ 홈페이지



소셜 인사이트 회사 Fizziology는 Z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소셜 미디어에서 술과 음주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비중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다. 소비자들은 알코올 중독과 정신 건강에 대해 더 잘 인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저 알코올과 무알코올 음료에 대한 니즈가 점차 높아지리라 예측했다.


음료 리서치 회사 Imbibe는 "건강과 웰빙이 경험 문화와 경제 상황과 연계되며, 음료 트렌드를 주도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식 및 주류 음용 형태의 변화에 따라 주류 대기업뿐만 아니라 소규모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저 알코올/무알코올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저 알코올 무알코올 시장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는 디아지오의 투자


다국적 주류 대기업인 디아지오는 2019년 8월 무알코올 스피릿 Seedlip의 지분을 상당수 사들이며, 무알코올 스피릿 시장에 첫 발을 내디뎠다. 당시 디아지오는 "Seedlip은 미래에 세계적인 음료수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고, 향후 장기적으로 투자를 이어나갈 것이라 밝혔다.



2020년 1월 Seedlip은 런던과 맨체스터에서 기차, 지하철, 버스, 빌보드, 디지털을 통해 첫 캠페인을 열었다 (출처: Seedlip 페이스북 페이지)


이 뿐만 아니라 디아지오는 Distill Ventures 설립해 새롭게 성장하는 스타트업 회사에 투자하고 있는데, 최근 시카고에 기반을 둔 무알코올 음료회사 Ritual Proof에 투자할 것을 발표했다. Distill Ventures의 15개 포트폴리오 중 1/4이 무알코올 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디아지오는 무알코올 시장의 잠재력을 높이 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Distill Ventures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소비자의 58%가 무알코올 저 알코올 음료를 더 많이 마시고 있고, 뉴욕, 로스앤젤레스, 런던의 영향력 있는 바텐더들은 향후 12개월 동안 무알코올과 저 알코올 시장이 계속 성장하리라 예측했다.





맥주 시장의 움직임


미국의 무알코올 및 저 알코올 맥주 시장은 2018~2022년 사이에 약 3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해진다.

구글 검색 트렌드에서도 이러한 성장을 예측할 수 있는데, "무알코올 맥주" 키워드 검색량이 매년 상승하며 지난 10년간 제품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010년-2020년 무알코올 맥주 구글 검색 트렌드 (출처: Forbes 홈페이지)




ABInBev에서는 이 시장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4개의 NALAB (no- and low-alcohol beers)  포트폴리오를 추가했다. ABInBev는 2025년까지 전 세계 맥주 판매량의 20%를 무알코올 및 저알코올 제품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신제품에는 Goose Island의 So-Lo (ABV 3%, 98칼로리), Four Peaks Brewing Company의 Gilt Lifter (ABV 3.4%, 7g의 탄수화물 함유), Breckenridge Brewery의 Resolution Blueberry Acai Golden Ale (ABV 3.4%, 전해액 첨가), Golden Road Brewing의  Mango Cart Non-Alcoholic Wheat Ale (ABV 0.5% 미만)이 포함되어 있다.



Goose Island의 저알코올 / 저칼로리 맥주 So-Lo (출처: Goose Island 홈페이지)



Brewdog은 20년 1월 런던에서 세계 최초의 알코올 프리 바인 BrewDog AF Bar를 열었다. 15 종류의 무알코올 크래프트 맥주를 탭에서 즐길 수 있으며, Dry January를 맞아 1월 한 달간은 'Drink All You Can'이벤트로 무알코올 맥주 무한 리필 서비스를 제공했다.

오픈 시간은 오후 12시로 고객들이 브런치를 즐길 수 있게끔 할 뿐만 아니라, Ellon-roasted BrewDog 에스프레소 커피 (Ellon은 브루독의 증류소가 위치한 스코틀랜드의 도시)를 제공하고, 맥주 테이크 어웨이 서비스도 마련되어 있다.



Brewdog Alchol Free Bar (출처: Brewdog 페이스북 페이지)



다국적 대기업 맥주 회사부터 크래프트 브루어리까지 다양한 무알코올/저 알코올 맥주가 출시되고 있다. 종류 및 맛이 궁금하다면 수많은 무알코올/저 알코올 맥주 리뷰를 담고 있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보아도 좋다.






더욱 다양한 형태의 무알코올/저 알코올 제품

 

2020년에는 더욱 다양한 브랜드와 확장된 주종의 저 알코올/무알코올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시중에는 다양한 형태의 브랜드들을 만날 수 있는데, 2019년 브루클린에서 열린 2019 Bar Convent Brooklyn 트레이드 쇼에서는 Stryyk (영국), J. Gasco (이탈리아), Memento (이탈리아), Undone (독일) 등 수많은 저 알코올/무알코올 브랜드들이 참여했다. 또한 올해 1월 런던의 Mindful Drinking Festival에는 60개 이상의 무알코올 음료 브랜드가  참여했는데, 이 중 10개 브랜드가 진, 럼, 위스키와 같은 전통 스피릿에서 영감을 받은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라고 한다. 


디아지오뿐만 아니라, 다른 다국적 대규모 주류 기업에서도 이미 무알코올/저 알코올 시장에 적극적이다.

Perno Ricard에서는 2018년 무알코올 진 Ceder’s를 출시한 이후 무알코올/저 알코올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기 위해 2019년 7월에는 다크 스피릿 Celtic Soul을 출시했다. Perno Ricards는 이 시장에 다크 스피릿 포트폴리오가 적다는 점에 착안하여 Celtic Soul과 파트너십을 맺어 시장에 제품을 내놓게 되었다고 밝혔다.


작년 5월, William Grant & Sons 역시 Hendricks Gin 마스터 스틸러가 제조에 참여해 탄생한 0.5% ABV의 Atopia Spirits를 출시하였다. 천연 재료를 활용하여 만들어졌으며, Atopia & Tonic 한 잔에는 평균적인 진토닉 칵테일보다 75배 적은 알코올이 들어 있다고 한다.



Atopia Spirits Spiced Citrus과  Wild Blossom (출처: Atopia 홈페이지)



그뿐만 아니라, 지난해 유럽 각지에 식료품 매장을 두고 있는 Lidl에서도 자체 PB 상품으로 CeroCero 무알코올 스피릿을 출시했다. 영국의 건강식품 판매점인 Holland & Barrett에서는 세계 최초로 특수 설계된 시럽 캡을 이용하여 고객들이 단맛을 조할 수 있는 무알코올 칵테일인 Kolibri 칵테일 판매를 시작했다. Kolibri는 가벼운 탄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설탕 대신 골든 아가베 시럽을 사용하여 만들어졌다.



Kolobro Chilli & Cardamom, Strawberry & Basil, Elderflower & Lime (출처: The Spirit Business 홈페이지)



무알코올/저알코올  RTD(Ready to Drink, 개봉 즉시 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 음료 역시 크게 성장해오고 있고, 앞으로 더욱 큰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Kraft Heinz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크림 리큐르 중 하나인 BAILEYS와 파트너십을 맺어 RTD 커피 음료, 그라운드 커피, K-cup Pod를 출시하였다.



 BAILEYS Chocolate Cherry, Salted Caramel, Ground cofee (출처: Kraft Heinz)


이 밖에 작년 10월 The Original Free Drinks Company에서 영국 최초의 0% ABV RTD인 Highball Cocktail을 선보였으며, 12월 스코틀랜드의 크래프트 양조장 & 증류소인 Eden Mill에서도 두 가지 다른 맛의 무알코올 캔 진 토닉을 출시했다.


브랜드 수의 증가뿐만 아니라, 앞으로 쉐리, 베르무트, 사케 등 다양한 주류 카테고리에서 저알코올/무알코올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참고 자료

https://www.thespiritsbusiness.com/2020/01/diageo-eyes-real-growth-opportunity-in-non-alcoholic-sector

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ritual-zero-proof-announces-minority-investment-from-diageo-through-distill-ventures-300981191.html

https://www.liquor.com/articles/trends-in-2020/#gs.v5mi3w

https://www.beveragedaily.com/Article/2020/01/31/Low-alcohol-alcohol-free-Create-experiences-to-build-brands

https://www.adweek.com/brand-marketing/anheuser-busch-adds-4-beers-to-growing-low-alcohol-portfolio

https://www.forbes.com/sites/chrisfurnari/2020/01/31/dry-january-driving-increased-sales-of-non-alcoholic-beer/#206f4038f4ce

https://www.brewdog.com/uk/bars/uk/af-old-street

https://www.beveragedaily.com/Article/2020/01/02/2020-trends-to-watch-in-US-beverage

https://www.thespiritsbusiness.com/2019/12/nielsen-reveals-top-alcohol-trends-for-2020/8/

https://www.pernod-ricard.com/en-uk/media/press-releases/introducing-ceders-non-alcoholic-premium-drink-all-flavours-gin-without-alcohol

https://www.just-drinks.com/news/william-grant-sons-unveils-05-abv-atopia_id128591.aspx

https://news.kraftheinzcompany.com/press-release/brand/kraft-heinz-flavors-coffee-aisle-non-alcoholic-baileys-ready-drink-cold-brew-cof

https://www.thespiritsbusiness.com/2019/10/alcohol-free-highball-cocktails-range-launches-in-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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