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해외 병원 인테리어 (치과 인테리어) 투시도 작업기
설계 IM100 COMMUNICATIONS
규모 775m2
오늘은 중국에서 의뢰받은 병원(치과) 인테리어 디자인 투시도 작업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최근 아임백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해외에 거주하시거나 한국의 디자인을 적용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분들은 주로 메일로 인테리어 디자인 기획을 문의하시며, 작업비용도 보통 달러로 결제됩니다. 정말 글로벌한 세상입니다.
CONCEPT
이번 프로젝트는 아임백 커뮤니케이션즈를 통해 치과 내부 인테리어 기획을 맡기신 발주처의 요청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발주처는 한국의 치과나 피부과에서 느껴지는 아늑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느낌을 원하셨습니다. 중국에서는 인테리어가 다소 차갑게 디자인되는 경향이 있어, 이를 피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동양적이면서도 모던하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깔끔한 디자인의 병원 인테리어를 목표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LAYOUT.
이번 병원 인테리어 프로젝트는 규모가 꽤나 있는 대형 치과인테리어로 약 250평 가량 되었습니다.
중국쪽에서는 한국과 다른 치과 인테리어에 대한 법규가 있어 기본적인 틀에 맞추어 러프한 레이아웃은 나온 상태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 진료실 10개 (각 진료실마다 1대의 치과 의자, 그중 한 개는 어린이 진료실, 이식실 2개)
3. 교정실 (치과 의자 3대)
5. 세척실
6. 포장실
7. 소독실
8. 무균실
9. 의료 폐기물실
10. 장비실 (소음 큼)
11. CT실 1
12. CT실 2
13. 기술자실
14. 창고 + 컴퓨터실
등 병원 인테리어의 기능 상 꽤나 많이 실이 나뉘어하는 상태였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환자와 의사의 신뢰를 상징하는 목재 패턴을 병원(치과) 인테리어의 가구와 구조물에 활용했습니다. 평면도의 윗쪽이 입구이며,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좌측에 ㄱ자 형태의 카운터를 배치하고, 안쪽으로는 오픈감을 주기 위해 휴게실과 함께 넓은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곳곳에 동양적인 요소들을 따뜻한 전구색 간접조명과 함께 배치하여 고급스러우면서도 차갑지 않게 표현하려 노력했습니다.
입구에 들어가서 보이는 병원(치과)인테리어 통창 내 상담실은 밖으로 바리솔과 조경을 배치하여 프라이빗을 지키는 공간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큰 기둥이 위치하는 메인 홀에는 자연스럽게 기둥을 감싸면서도 조형적으로 안정감있도록 만들어준 조경이 있는 휴게실 좌석과 상담실 사이의 복도공간 번호가 뜨는 모니터를 대기자들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습니다.전
카운터 뒤에는 반투명 조명과 조경을 활용하여 깔끔하게 장식했습니다. 모든 병원(치과) 인테리어 내 가구들은 한 톤으로 맞추어 동양적인 느낌이 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카운터 바닥에는 자갈과 아크릴 발광 조명을 함께 사용하여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천장과 하단에도 같은 장식을 적용하여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카운터 뒤 조명 조경 옆에는 스태프룸을 마련했습니다.
휴게존 내 좌석 모습입니다. 원래 벽이 있던 공간에 스태프룸과 창고를 새로 만들어주었고, 외부에는 손님들이 기다리는 웨이팅 존과 휴게실을 마련했습니다. 단단한 이를 상징하는 하얀 돌들이 조명과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상담실 안쪽으로는 진료실들이 긴 복도를 따라 우드 텍스처의 격자 패턴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긴 복도의 끝에는 벽 바리솔과 치과 인테리어 로고를 함께 배치하여 깔끔하게 마무리했습니다.
치과 인테리어 내부 룸들의 각각 입면 투시도입니다. 아이 진료실부터 회의실, 원장실 등 다양한 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또 해외에서 수주한 병원 인테리어 투시도 작업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동양적이면서도 따뜻한, 평소와는 다른 새로운 컨셉의 치과 인테리어 투시도 작업이라 재미있게 작업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임백커뮤니케이션즈는 상업공간을 전문으로 디자인하고 시공하는 스튜디오입니다.
다른 프로젝트인 카페 인테리어 프로젝트의 링크를 남겨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