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테슬라 모델3, 1년 운행기

2020년 9월 29일 첫 출고

by 한성국
2020년 9월 29일
테슬라 모델3 출고


작년 이맘때 BMW320d에서 테슬라 모델3로 차를 바꿨습니다. 2014년부터 테슬라라는 브랜드를 일론 머스크라는 사람을 통해 알고 있었고, 국내에 이 차가 판매되기만을 손꼽아 기다리다 결국 작년에 구매를 했습니다. 1년 동안 23,762km를 타면서 장거리 여행도 정말 많이 다니고, 지금은 매일 출퇴근을 함께하고 있는 차량이 되었습니다.


BMW 320d는 어린 마음에 외제차를 사고 싶어서 앞뒤 생각하지 않고 1,000만 원 할인이라는 딜러의 유혹에 넘어가 차를 샀다면, 테슬라 모델3는 가격 / 유지비 / 세금 등 모든 상황을 고려하여 구매를 했습니다. 처음 전기차를 산다는 말에 주변에서는 다들 충전에 대한 걱정을 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많이 없잖아"
"충전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아?"
"전기차는 아직 시기상조 아냐?"


전기차 1년 동안 아무 문제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까진 슈퍼차저(테슬라 전용 충전소)가 무료였고, 그 이후부터는 충전 시 돈을 받았으나 결과론적으로 저는 지금 슈퍼차저를 무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를 구매한 이후부터 유튜브를 만들었습니다.


주 1회 정도는 테슬라 모델3를 타면서 느꼈던 점들과 장점, 단점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이로 인해 레퍼럴 코드로 테슬라를 구매하신 분들 덕분에 지금은 약 5만 km 정도 무료로 충전할 수 있는 마일리지가 생겼습니다. (물론, 계속 늘어날 예정이고요)


그리고 전기차가 아직 시기상조라고 생각하는 분들의 고민은 제가 1년 동안 타면서 크게 문제 된 적이 없습니다. 슈퍼차저는 저희 집 주변에 2곳이 있고, 회사 근처에도 4~5곳이 있습니다. 현재 얼마나 충전을 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도 가능하고 90%까지 충전하는데 20~30분이면 충분합니다. (커피 한 잔 사와 마시면 되는 정도?)


게다가 자동차세는 11만 원 정도로 기존 BMW 320d 53만 원에 비해 1/5 수준으로 절약되고, 하이패스 이용 시 50% 할인이 되어 할부금을 제외하고는 차량을 유지하는데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있습니다.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것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하는 중이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레퍼럴 코드 때문에 충전비가 들지 않는 것도 있지만 주변 급속, 완속 충전기를 이용해도 디젤보다 저렴한 유지비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확실히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해가 안 됩니다.


왜 전기차를 안 사는지 이해가 잘 안 됩니다. 저는 차량 구매 시 1,250만 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았고 이 보조금은 매 년 줄어들고 있습니다. 물론 테슬라 모델3가 저렴한 차는 아닙니다. 모델3 롱레인지 트림이 제가 구매할 때 약 6,300만 원 정도 했습니다.


하지만 5년 이상 차량을 탄다고 계산했을 때 전기차를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전기차는 중간에 소모품을 교체할 일도 거의 없고 수리를 할 부품도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엔진 오일을 교체할 일도 없으며, 중간에 워셔액 정도만 넣어주면 딱히 손댈 곳이 없습니다.


물론, 집 또는 회사 주변에 충전 인프라가 있어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지금 충전소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고 오히려 주유소는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지금 시기라면 전기차를 선택해도 후회할 일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1년 동안 잘 타고 다녔다
앞으로도 잘 부탁한다!


테슬라 모델3를 구매하고 주행거리가 2배 정도 늘어났습니다. 원래는 1년에 1만 km 정도를 주행했는데 이제는 2만 km는 훌쩍 넘어버립니다. 오토파일럿 기능 때문에 장거리 주행도 크게 부담이 없고 유지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여행도 더 자주 가게 되고요.


테슬라 모델3를 1년 동안 타면서 강원도 / 부산 / 전주 / 인천 등 정말 많은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해보고 싶은 것은 전국에 있는 슈퍼차저를 이용하면서 전국 일주를 하는 것 (제주도 포함)입니다. 전국을 무료로 돌아다닐 수 있다니 생각만 해도 기분 좋네요.


앞으로 유튜브, 브런치, 블로그를 통해 전기차, 테슬라 모델3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생각보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전기차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계신 것 같고 편견과 오해를 깨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https://brunch.co.kr/@univbrand/159


#KooCar : 유튜브

#KooCar : 블로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테슬라 모델 3을 사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