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테라노바 Aug 23. 2016

개구리알 흡입 사건

타이페이에서 맞닥뜨린 문화 충격?


타이페이 시내 여기저기를 구경시켜주던 타이완 친구 첸과 파티가 멈춰선 곳은 밀크티를 파는 노점이었다. 두 여자가 웃음기 띈 얼굴로 나를 바라보며 말하길, "이건 여기서 꼭 먹어봐야 해!"


그러면서 부연 설명을 하길, 요즘 타이페이에서는 개구리알을 넣은게 최고 인기란다. '뭐, 개구리 알???' 순간 움찔했으나, 경험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는 나 아니던가. 그래 마다하지는 말자. 그래도 이건 왠지 좀... 조금 맛만 보는 것으로 하면 어떻겠냐는 나의 '소심한' 제안을 단칼에 거절한 첸은 세 개를 사서 하나씩 나눠줬다. 


두툼한 빨대로 한 모금 살짝 빨아보니 미끈미끈한 시커먼 덩어리들이 줄줄이 올라온다. 우욱...가뜩이나 밍밍한 밀크티에 대체 이게 무슨 몹쓸 짓인지... 마음 같아서는 당장 집어 던지고 싶었지만 성의를 봐서 찔끔찔끔 마실 수 밖에 없었다. 반도 못 마셨는데 남은 양은 도저히 더 감당할 수가 없었다. 


입만 대며 틈틈이 마시는 척 하다가 둘 다 앞에서 딴 데 정신 파는 사이 큰 쓰레기 통에 슬쩍 버려 '증거인멸'에 성공했다. 


앗, 기회는 이때다!   (C) Illustration by Terranova


다음 날 저녁 야시장에 갔는데, 또 그놈의 개구리알 밀크티를 먹자는 것이다. 이번엔 한 마디 안할 수 가 없었다. "더는 못 먹어!" ('아니 먹을 게 없어 개구리 알을 퍼 먹어?'라는 뉘앙스로) 나의 진지한 표정에 완전히 쓰러진 두 여자, 그리곤 나오는 한 마디.


"어머, 그거 진짜 아냐!" 


엥? 그랬다. 문제의 그 검은 덩어리는 타피오카로 만든 녹말 덩어리였다. 당시에는 한국에서 '버블티'가 그다지 유행하지 않았을 무렵이었다. 타이완에서는 이 건더기를 재미로 개구리알이라고 부른다나. 좋은 느낌을 주는 것 같지도 않은데 굳이 그렇게 불러야 하나?


Taipei, Taiwan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카사바cassava. 그 뿌리에서 얻는 전분을 3~5mm의 알갱이로 만든게 바로 타피오카 펄Tapioca pearl이다. 그리고 이것을 넣은 밀크티가 1980년대에 타이완에서 등장한 음료, 버블티다.  

한편, 영국의 저명한 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는 '무엇에든 항상 의문을 갖는 습관'을 강조했다. 이것이 꼭 여행에서만 적용되는 말은 아니리라.




* 여행 에피소드 시리즈는 여행매거진 '트래비'와 일본 소학관의 웹진 '@DIME'에서 연재 중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