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척추나한의원 Jul 24. 2018

우황청심원 복용법과 효능, 우황청심환과 다른 점은?

망원동한의원에서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공진단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한의학의 3대 명약 중 또 다른 하나인 '우황청심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더불어 많이 헷갈려하시는 '우황청심환'과의 다른 점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 시간 동안 알아본 공진단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공진단 복용법 및 고를 때 주의사항
공진단 유래와 효능


공진단, 경옥고 그리고 우황청심원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3대 명약으로 꼽히는 것 중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우황청심원입니다. 효능과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먼저 중국 여행을 다녀오시는 분들께서 자주 사 오시는 '우황청심환'과의 차이에 대해서 먼저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지는 우황청심원의 경우 대략 1000년 정도 사용되어 온 명약입니다. 긴 기간 동안 이용되면서 그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입증되어왔습니다. 가장 먼저 처방된 것은 중국 1107년 [태평혜민화제국방]에서 기록된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에 동의보감 및 여러 의서를 통해 다뤄졌던 유명한 처방이기도 합니다. 현대에도 한의사들이 자주 이용하는 처방 중 하나입니다. 최초는 중국이었으나, 오히려 조선의 우황청심원이 더욱 유명했기에 조선의 사신단이 중국으로 가기 전 꼭 준비하던 약 중 하나였습니다.


여기서 우리나라에서 조제되는 우황청심원 그리고 중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우황청심환은 다른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계십니다. 우황청심환의 경우 [황금/우황/치자/울금/황련] 등의 약재를 이용하여 조제되는 간단한 처방입니다. 그리고 중금속에 대한 안전성도 입증되지 않았기에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죠.


하지만, 우황청심원의 경우 [우황/사향/대추/백령/방풍/당귀/인삼/산약/용뇌/봉밀/신곡/아교/백작약] 등 이외에 수십 가지의 약재를 이용하여 처방한 보약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우황'과 '사향'입니다. 두 약재 모두 귀한 약재로써, 가격 또한 만만치 않게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우황청심원과 우황청심환은 염연히 다른 처방으로 만들어진 다른 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름만 다른 것이 아니라는 것, 아시겠죠?


대표적인 효능을 발휘하는 우황, 사향에 대한 각각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황은 소의 담관, 담낭에서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는 '결석'을 건조한 것으로써, 경련을 예방하며 혈압을 지속적으로 강하, 해열작용, 담즙 분비 촉진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혈압 및 뇌일혈, 간염 등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맛이 단맛도 있고, 쓴 맛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서늘한 기운을 가진 약재로 심장의 열을 내려주고 담을 해소하고 해열작용 및 진경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사향은 사향노루 수컷에서 얻을 수 있는 향낭주머니 속 내용물이며, 이를 건조하여 사용하는 것을 사향이라 합니다. 소염, 항균, 이뇨, 발한 등 작용을 하며, 중추신경을 흥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의식이 흐려지는 자를 소생하기 위해서, 타박상, 쇼크, 복통, 관절염, 뇌출혈 후유증 등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우황다 달리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12 경맥 모두에 작용되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정신을 맑게 해줍니다.


뛰어난 두 약재이지만, 임산부에게는 적절하지 못한 처방이 되기에 공진단 및 우황청심원을 복용하고자 하는 임산부의 경우 꼭 한의사와 상담을 먼저 진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우황청심원은 면접 전 혹은 떨릴 때만 먹는 약이다?

면접을 보기 전, 혹은 시험을 앞두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떨릴 때 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찾는 것이 우황청심원입니다. 물론 진정작용을 하기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께서도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우황청심원은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개규(開竅) / 보혈(補血) / 청심(淸心) / 해열(解熱) / 화담(化痰) / 진경(鎭痙) / 진정(鎭靜) / 안신(安神)


쉽게 말하자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며, 혈액을 보충해주고 노폐물은 배출시켜줍니다. 또한 열을 내리게 하고 마음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좋다는 것으로써, 양방 측면의 질환에 도입하면 뇌경색 및 뇌졸중을 예방하고 후유증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및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에도 도움되며, 신경정신증 및 히스테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황청심원 복용법 그리고 주의사항

성인의 경우 1일 1환, 소아의 경우 1일 0.5환을 복용하세요. 따뜻한 물과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6개월에 한 번씩 10환을 복용하시면,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평소 혈관질환이 있으시다면 6개월에 1회 정도 드시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이 있다고 하면, 긴장되고 불안할 때 복용하면 좋으나, 질병 치료 목적으로 조제되는 약이기에 꼭 한의사의 상담을 먼저 진행하여 정확한 복용법에 대해 숙지를 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질환 등에 맞춰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임산부의 경우 반드시 상담을 받고 복용하셔야 합니다.


한의학의 3대 명약 중 하나, 우황청심원의 효능과 복용법 그리고 우황청심환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황청심원은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하시어 구매하시는 것이 좋으며, 한의사의 상담을 꼭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망원동한의원 동희수한의원에서 더 좋은 내용들을 준비하여 다음 포스팅에 찾아뵙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