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소영 코치 Apr 02. 2021

언제까지 멘탈 바사삭 할 건가요?

일잘러를 위한 "슈퍼멘탈"만들기 프로그램 

Overview

언제까지 조직안에서 힘들게 멘탈 바사삭 하며 회사 다닐건가요?

 내 하루의 1/3 을 보내는 직장 내에서 상처받지 않고, 자신의 일을 하는 멘탈 가지고 싶지 않으신가요?


마케터로 직장생활을 15년 한 저도 직장 내에서 이러 저러한 이유로 꽤 많이  힘들해지요.

결국 회사를 그만둔 후 코치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하면서 "아하! 내가 이래서 힘들어 했구나!" 라고 무릎을 쳤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세상에서 내가 가장 힘든 것 같아도 알고보면 많은 분들이  직장 내에서 비슷 비슷한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요. 하지만, 현재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멘탈을 만드는 코칭 및 교육은 전무합니다. 모두 개인의 스트레스(번아웃, 우울증, 공황장애 등)를 스스로 극복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개인의 능력 탓이라며 개인에게 떠맡기고 있지요.

스트레스 내성과 회복탄력성, 목표지향성은 그 방향과 방법이 있는데도 말이죠.  


이러한 교육은 물론 “자기 개발”이나 “심리학”책으로 나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책은 아! 그렇구나 라고 생각한 후 책을 닫고 다시 예전의 자기의 생활로 돌아가기 마련이지 않겠어요? (저도 회사 다니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이러 저러한 책을 엄청 많이 읽었습니다만..결국 제 스트레스는 어디 가지 않더라구요)


제가 경험한 방법은 바로 코칭트레이닝이었습니다.

일에 대한, 그리고 나 스스로에 대한 관점을 바꿈으로서 내 안의 신념체계를 바꾸고, 일에 대한 정의를 바꾸고 나면 자신의 회복탄력성, 남에게 상처받지 않는 방패 같은 내성, 등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단순히 말은 이렇게 해라, 스트레스 받지 말아라. 하는 하나의 skill의 수준이 아닌,

보다 강력하고 오래가는 방어막을 만들어

좀 더 자신의 멘탈을 좀 더 건강하고 지속가능하게 지키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나를 괘롭히는 그가 아니라, 멘탈 보호막이 없는 내가  문제

목표

본 과정을 이수하고 나시면

1. 기존에 남에게 상처받았던 말, 행동들에 좀 더 자유로워집니다.

이제까지  내 인생에 의미 없는 사람들의 지나가는 말까지 내  마음 속에 박혀 힘들지는 않으셨나요? 남이 나에게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말/행동으로 상처를 주려 해도 어떻게 "반사"시키는지에 대한 방법을 배우고 연습해봅니다.

우리는 거울이 되어 상처를 반사합니다. 중1때 배운 반사각입니다.


2. 내가 누구인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좀 더 명확하게 느끼게 됩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이게 너무 싫어"란 생각으로 다니고 있지는 않나요? 내 팀장이 싫고 회사가 싫고 일이 싫어라는 프레임에서 내가 어떤 일을 원하고 어떤 상황을 원하고 어떤 사람을 원하는지에를 찾아가며 나의 집중 방향을 바꿔 갑니다.  내 신념은 무엇인지, 내가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 가치관은 무엇인지를 찾아가면서 내가 무의식적으로 행했던 행동을 해석하고 의식화 합니다.


3. 주변 상황과 사람에 대하여 감정과 에너지를 덜 쓰며 자신에게 집중하는 법을 알게 됩니다.

인생에 중요한 것에 에너지를 쓰세요. 싫은 사람과 싫은 일에 에너지를 쓰기에는 우리의 에너지는 소중하고, 우리 삶은 유한하니까요. 멘탈 면역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스트레스에 시간, 감정적, 육체적 에너지를 쓰기엔 우리의 에너지는 많지 않습니다.


4.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찾아 직장내에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들, 잘 맞는 사람과 안 맞는 사람들의 이유와 원인을 찾고 개별로 커뮤니케이션을 다르게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내가 먼저 남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어야 삶이 편해집니다.


5. 여러분의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로드맵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경험, 지식, 능력을 베이스로 미래를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생각해본 적 있으세요? 흘러가는 삶이 아닌, 나의 목표를 위해 노를 저어가는 삶을 사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10년, 1년단위 계획을 세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특징

1. 단순한 정신교육! 이 아닙니다.  코칭은 물론 심리학, 대체 의학(EFT, 싱잉볼 등) , 뇌과학,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 (NLP)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 NLP 기법으로 목표설정을 합니다. 이는 인간의 신경체계에 영향을 주는 언어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람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기법입니다. 단순히 의자에 앉아서 펜으로 써가며 내 미래를 생각하는 것이 아닌, 몸을 움직이고 우뇌를 사용하여 상상 기법을 통해 미래를 현재에 불러드립니다.


3. 전략적으로 뇌를 사용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좌뇌와 우뇌 사용법은 물론 우뇌 활성법등을 꾸준히 연습합니다.  (뇌건강관리사 자격증 보유)

똑같은 브레인이라도 어떻게 사고 체계화를 하느냐에 따라 뇌는 달라집니다.


방법론

1. Learning Curve

사랆들은 처음에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도 모르고 살아갑니다.  

그것이 바로 “무의식적 무능력”의 구간입니다.  모른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노력도 할 수가 없습니다.


멘탈 훈련 또한 그렇습니다.

미국, 일본등에서는 스포츠 선수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발전되어 가고 있지만, 한국은 이제 도입된지 얼마 되지 않아 사람들은 멘탈을 학습하고 트레이닝을 할 수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하지요. 그것이 바로 무의식적인 무능력의 구간입니다.

저는 무능력의 구간에서 의식적 무능력, 의식적인 능력 구간으로 끌어올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무엇을 모르고 있으며, 어떻게 하면 그것을 알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이후 매 주 마다 개별 과제를 하며 스스로 셀프 코칭과 트레이닝을 하게 됩니다. 물론, 프로그램을 충실히 따라오면 자신의 노력과 향후 팔로업 코칭등으로 의식적인 능력상태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성장을 하려면 일단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를 아는 것이  1단계입니다.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모른다면 당신은 성장할 수 있는 기회조차 얻을 수가 없게 됩니다.  

절대 성장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전략적으로 멘탈을 사용하는 법에서 무엇을 모르고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2. 코칭 기법

(저는 한국코치협회의 KPC, 및 멘탈코칭 연구소,Field flow(일본) 의 스포츠 멘탈 코치 자격증이 있습니다)

코칭은 기본적으로 질문하고  답하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코칭은 그저 의식의흐름으로 넘어가는 수다가 아니라 “의식적인 대화”상태를 추구합니다.

질문을 받지 않는다면 “생각”을 할 기회조차 있지 않습니다.  

질문을 받고 생각하고 때에 따라서는 답을 찾으려 머리를 굴려 보지만 답을 찾지 못해 답답해 하고, 그러다 며칠 후 유레카!처럼 떠오르거나 혹은 시간이 지날 수록  답이 서서히 혹은 선명하게 떠오를 때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1차수에 질문했던 내용의 답을 5주 후에 찾기도 하고,

혹은 1년 후에 찾게 되었다면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이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행동을 지배합니다.



3. 멘탈 코칭


저의 첫 번째 코칭 선생님이시자 멘탈코칭 선생님이신 쯔께상 (Yoichiro Tsuge) 이십니다. 일본은 이미  20년 전 부터 운동선수들에게  멘탈코칭이 대중화 되어 있으며 쯔게상은 국가대표를 15 종목 이상을 멘탈코칭하는 코치이기도 합니다. 멘탈도 코칭이 가능하며 신체적으로 비슷한 운동선수들이 어떻게 멘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퍼포먼스가 엄청나게 차이나는 것도 보여주신 분이십니다.

멘탈 코칭 실습 (PGA 선수들, 2018)

이후  야구팀을 중심으로  Perforamce 향상을 위한 멘탈 코칭을 진행했습니다.  20명이 넘는 팀을 하나의 목표를 향해  멘탈을 만드는 일을 하면서 멘탈도 학습하며 향상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요청으로 사진 제외)



4. 수업이 아닌 그룹 코칭, 그리고 개인 트레이닝

일방적으로 내가 말을 하는 수업이 아닙니다. 수업 시간 동안 질문하고 서로 대답하고 생각합니다. 일방적으로 제가 이야기하는 수업은, 무엇인가 많이 배운 것 같은 느낌을 주지만, 하루만 지나도 무엇을 배웠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무엇인가 많이 배운듯 하지만 기억속에 사라지는 수업이 아닌, 가슴에 울림을 주는 질문을 통해 인생 속에서 그 답을 찾아가는 시간을 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1:1 개인 코칭이 아니고 온라인으로 하는 그룹 코칭으로 인해 개인 개인별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제한이 있습니다. 이에  8주 안에 1회의 개별 코칭을 제공해드립니다.




커리큘럼

8주 동안 이 것들을 다 배우게 될 거란 의미의 원

본 그룹코칭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듈1. 나의 현재:  기초 멘탈 채우기

야구, 축구, 농구, 골프, 어떤 운동을 하던 기초 체력이 먼저입니다.  100m도 걷지 못하는 사람이 운동을 잘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기초체력을 얻기 위해 우리는 스쿼트, 프랭크 등을 하지요? 이것 또한 마찬가지로 멘탈의 기초 체력을 올리기 위한 시간입니다.  뇌 역시 내 몸의 일부이지요?  이처럼 몸 (뇌 포함), 마음, 멘탈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 어떻게  멘탈의 기초 체력을 높일 수 있는지 집중적으로 트레이닝 합니다.


모듈2. 나의 미래 : 내 인생의 목표 만들기

나는 왜 일을 하고, 어떤 이유로 이 일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일까? 나의 행동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주는 신념은 무엇일까? 나는 어떠한 미래를 꿈꾸고 어떠한 목표를 위해 살아가기를 원하는가? 를 생각해봅니다.  


우리는 이런 질문으로 답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것입니다.

현재 눈 앞에 있는 물건 3개를 정한 후 그것의 장점을 내가 생각하는 일과 연관지어 정의해본다면?

내 인생에서 현재 하고 있는 이 일은 어떤 의미인가?

지금 일을 하는 나를 주인공으로 하는 영화를 만든다면 어떤 제목일 것인가? 장르는? 결론은 무엇인가?

 당신이 현재 그 직장을 그만두고 난 후 남은 직원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가? 기억될 것 같은가?


내 몸이, 내 마음이 만약 내 친구라면 그 친구들은 나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있는가?

 나에게 인생이란 무엇인가?  한 단어로 한다면? 영화나 책 이름으로 표현한다면?

 인생을 살며 가장 고마운 사람은? 역경을 이겨낸 경험은?

몇 살까지 살 것인가/? 그때는 어떻게 살다 갈 것인가/

 내 묘비명은 무엇인가? 누가 내 장례식에 오는가?

10년 후 나의 모습은?  1년후 나의 모습은?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가장 못 참는 종류의 사람은 어떤 사람들인가?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이후 자신의 삶의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 액션플랜을 세울 것입니다.

세부 액션 플랜은 제공되는 20종 이상의 워크시트를 통해 문서화되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모듈3 인간관계 

결국 멘탈은 다른 사람과의 삶 속 대화에서 빛을 발합니다. 매일 보는 사람들에게 치이거나 마음을 다치지 않고 나를 보호하면 원하는 일을 하는 것 이 멘탈 코칭의 가장 중요한 핵심 중 하나이겠지요?

사회 생활을 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처세 등의 기본 개념을 배울 것입니다.

나의 마음이 변화함에 따라 주변 사람들을 보는 관점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그로 인해 내가 말하는 그를 바탕으로 사회 생활을 하기 위한 처세술, 나의 마음가짐등이 변할 때 주변의 사람들이 변하는 경험까지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누구를 위한 수업인가요?

1. 내가 누구인지 궁금하고 나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  

나에 대해 한번도 알아봤던 시간을 가지지 못해 지금이라도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 탐구해 보고 싶은 사람.

2. 조직 내 더이상 스트레스 받고 싶지 않은 사람

조직 안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당연하지 않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

 사람들이 주는 스트레스를 피해 내 일에만 집중하고 싶은 사람. 건강한 스트레스 관리로 쓸데없는 곳에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건강하게 스트레스르 관리하고 싶은 사람

 

3. 일하며 성장하고 싶은 셀프리더 직장인

현재 자신의 상태보다 더 나은 상태가 되고 싶은 리더.

나를 성장시키는 방법에 관심이 많고  생각과 행동을 일치시키고 싶은 사람. 나의 성장동력이 멘탈이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프로그램 소개

수업 형태 : 

온라인 (ZOOM  : URL은 수업 당일 단체 카톡방을 통해 공유됩니다.) 8주 + 1:1코칭 1회 (1시간 이내)

1:1 코칭은 프로그램 마치기 전 1회 온라인 /전화로 제공됩니다. (50분)

네, 눈감은 사람이 접니다..

수강후기

코치 소개

현재 내가 가진 능력과 멘탈을  UP시켜 인생의 성장을  만들어가는  코칭을 합니다.

양소영 코치

 (자격: KPC, 스포츠 멘탈코치,뇌건강관리사)

mybrandingcc@gmail.com


facebook

 https://www.facebook.com/WorkandMental

brunch

https://brunch.co.kr/@bestmental

경력

cj(주) -> 제일제당 브랜드 메니져

더바디샵 value manager

S-OIL TOTAL  마케팅 스페셜리스트

코칭 컨설팅

스타트업 비즈니스 컨설팅 및 브랜드 컨설팅

팀장(C 레벨)  교육 및 코칭 / 창업자 교육 코칭



S-OIL TOTAL 마케터 시 글로벌 인터뷰 내용

https://www.total.co.kr/ko/hangug-sobijaege-esseu-oiltotalyunhwalyu-beuraendeureul-ilggaeuda



FAQ

1. 저는 멘탈에 문제가 없는데 참여해도 될까요?

스포츠를 보시면 코치는 조기축구회가 아닌 프로나 국가 대표를 코칭합니다.  실제적으로 `가장 많은 것을 가지가시는 분은 자신의 멘탈이 안정적이고 사고와 행동이 잘 연결되어 있는 (생각 즉시 행동하는 분)에게 더 잘 맞습니다.  멘탈에 문제가 없고 건강하다면 본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이 성장하실 기회가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그런 분만 효과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분들이 자신의 노력만큼 성장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2. 전 지금 스트레스가 많아 번아웃, 우울증이 있는 것 같아요.

원칙적으로 코칭은 심리 치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번아웃이나 우울감이 있는 분들이 본 프로그램을 들으며 코칭과 자신의 노력으로 많은 분들이 회복 되었습니다. 의로적 행위가 꼭 필요한 분이 아니라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이라면  스스로 충분이히  안의 답을 찾고 행동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1 코칭을 프로그램 시작하고 바로 진행하시길 추천합니다.)



기타 코칭 문의

개인 코칭 관련

-       1:1 개인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용은 본 멘탈 코칭 ,라이프 코칭, 문제 해결 코칭 뿐 아니라 비즈니스 컨설팅 마케팅&브랜딩 등의 영역에서 가능합니다.

-       오프라인/온라인, 시간대 별로 금액은 다양합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시면 연락주세요.

기업 출강 관련

본 프로그램을 인하우스로 진행하고 싶은 기업은 개별적으로 문의를 주시면 출강이 가능합니다.

-       기업의 상황에 따라  20시간의 수업을  모듈별로 나누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최소 10명-최대 25명으로 출강이 가능하면 기본적으로 비용은 공개 과정과 동일하나, 인원수, 장소등에 따라 협의가 가능합니다.

-        본 프로그램이 아닌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브랜딩, 조직 문화 등의 워크샵도 가능하니 개별적으로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관리, 능력 개발처럼 여러분의 멘탈도
개발하고 전략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지 못했던 이유는
멘탈도 전략적으로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언제 어떠한 방법으로 당신의 멘탈을 성장시키시겠습니까?





        




        

작가의 이전글 실리콘벨리에서 직원들에게 일을 시키는 7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