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실 Feb 08. 2018

여행을 기록하고 싶다면, 여행 노트 Q&A

여행노트에 써야할 30가지 질문들



여행의 세부적인 정보를 기록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질문들을 준비해봤어요. 

마음에 드는 질문을 골라서 자신의 여행노트나 개인 SNS 계정 등에 답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여행을 할 때는 매일 일기를 쓸 충분한 시간이 잘 나지 않아요. 

다만, 매일 하루에 한 가지 질문에 답해봄으로써, 여행의 추억을 간직할 수 있습니다.



Castelmezzano, Italy.



여행 전에 무엇이든 기대하고 것은 무엇인가요?

짐 싸는 목록을 적어봅니다. 떠나기 전에 어떤 것들을 챙겨야 할까요?

여행을 떠나는 출발 시간. 몇 시에 여행을 떠나셨습니까?

비용에 관해서 여행 활동, 숙박, 교통비, 기념품비에 얼마를 사용했나요?

집에 가져가고 싶었지만 너무 크거나 감당할 수 없는 가격이었던 것이 있나요?


후회하는 것이 있나요? 옷을 너무 많이 샀다거나 카메라를 하나 더 가져왔으면 좋았을 것 같나요? 

나는 여행 중에 가장 놓쳤던 것이나 만나지 못한 사람이 있나요?

집을 떠나는 것이 힘들었나요? 곧 다시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여행 중 잃어버린 것이 있나요. 도난당한 물건이 있나요?

여행 전의 기대가 현실과 다른 점이 있었나요? 어떤 부분이 기대했던 것과 달랐나요?


여행을 떠나기 전에 무엇을 계획했습니까? 교통편이나 호텔 예약 혹은 일정을 전부 정해두었나요?

오늘 하루가 감사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여행을 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로 큰 감동인가요?

떠나기 전에 주변에서 여행과 관련된 팁을 얻었나요? 그 정보들이 도움이 되었나요?

오늘 하루 가장 좋았던 것과 최악이었던 부분이 무엇인가요?

여행하는 동안에 듣고 읽었던 노래, 영화 또는 책이 있나요? 그것들의 별점을 메겨볼까요?



Fundy National Park, Alma, Canada.



혹시 여행 중에 놓친 것이 있을까요? 보고 싶지 않았거나 하고 싶은 일이 있나요?

현지인과 교류한 적이 있나요?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지, 다가가는데 어렵지는 않았나요?

오늘 날짜를 기록해봅니다. 보통 언제 일어나고, 아침을 먹으며, 여행을 어떻게 하는지 등에 관련해서요. 

여행지의 사람들이 쓰는 언어를 사용해 봤나요? 

여행 중에 일어난 세계적인 주요 뉴스가 있나요? 그 일이 나의 여행과 관련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여행을 떠나는 친구에게 도움이 될만한 부분이 있을까요? 추천할 장소라던지 음식 등이요. 

하루에 일어난 주요 이벤트를 써봅니다. 일정에 관련된 것도 좋아요. 

평소에 보지 못한 동물이나 식물을 본 적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보던 것과 어떤 점이 달랐나요?

현지인이나 관광객들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나요? 그들은 어떤 것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나요?

날씨를 기록해보세요. 조금 더 생생한 표현으로 오늘의 날씨를 표현해 볼까요?


오늘 나의 감정은 어땠나요? 여행이 나에게 어떤 인상을 받게 했나요?

다른 의미를 지닌 공통적인 단어라던지, 발음이 한국어와 비슷한데 뜻은 다른 단어 등을 발견했나요?

여행 중에 만난 고마운 사람이 있나요? 한국에 가서도 다시 만나고 싶은 사람일 수도 있겠네요.

이 곳을 다시 여행하고 싶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에 돌아가면 이 여행을 통해 나는 어떤 것을 배우고 성장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큰 욕심 없이 하루에 하나씩,

질문의 답을 생각해보면서 

내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여행의 면모를 발견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 노트를 써야 하는 이유 4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