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의 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영희 Oct 28. 2022

줄거리로 읽는 뱀파이어 고전 소설 3편

고딕픽션, 섬뜩하고 달콤한 로맨스 (18~19세기)

01 

뱀파이어 The Vampyre (1819년)  

존 윌리엄 폴리도리

 영원히 가시지 않는 갈증, 순결한 희생자들 




줄거리로 읽어 보기

런던의 겨울. 루스벤 경으로 알려진 인물이 귀족들의 파티에 등장했다. 그는 시끌벅적하게 웃는 사람들을 무심하게 바라보았다. 이유를 설명할 수 없지만, 사람들은 그에게 두려움을 느끼면서도 동경했다. 꿰뚫을 듯 상대의 얼굴에 고정된 어두운 회색 눈동자 때문이라는 사람도 있었다. 권태로움을 참지 못하던 사람들은 관심을 쏟을 만한 특이한 존재의 출현에 흥분했다. 앞다퉈 자신들의 파티에 그를 초대했다. 그의 얼굴은 비록 창백했지만 수려했다. 숱한 숙녀들이 그의 환심을 사려고 달려들었다. (후략)





작가와 작품 소개

존 윌리엄 폴리도리(1795년 9월 7일~1821년 8월 24일)는 영국의 작가이다. 판타지 소설인 뱀파이어 장르를 창시한 사람으로 인정받기도 한다. 《뱀파이어》는 존 윌리엄 폴리도리가 1819년에 쓴 단편 소설이다. 1810년 에든버러 대학에 입학하여 몽유병에 관한 논문을 쓰고, 1815년 8월 1일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816년 그는 바이런 경의 주치의로 유럽 여행에 동행했다. 한 출판사는 폴리도리의 여행 일기를 위해 인세로 500파운드를 제안했다고 한다. 제네바의 호숫가에 있는 별장에 사흘 동안 갇혀 있던 폴리도리, 메리 셸리, 바이런 경, 퍼시 셸리 경은 무서운 이야기 경연을 벌인다. 이때 이 이야기가 탄생했다. 같은 경연에서 메리 셸리의 소설 《프랑켄슈타인》도 나왔다. 그의 뱀파이어는 이후 영화와 문학에 상당히 자주 차용되었다.








02

카르밀라  Carmilla (1872년) 

셰리던 르 파뉴 

 치명적인 유혹, 저주받은 욕망. 레즈비언 뱀파이어 이야기 




줄거리로 읽어 보기

숲을 따라 흐르는 개울 위로 뾰족한 고딕식 다리가 보이고, 건너편 언덕에 오래된 성이 고독하게 서 있었다. 성은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로라와 아버지는 스티리아(오스트리아 남부의 슈타이어마르크주를 부르는 다른 이름)에 자리 잡았다. 

로라는 여섯 살 때 기이한 경험을 했다. 어느 날 밤 어린 로라가 눈을 떴을 때 큰 방안에 보모도 없이 혼자 있었다. 어린 로라는 방치된 것 같아 심기가 불편했다. 한바탕 울음을 터뜨릴 태세로 훌쩍거리기 시작했다. 그때 갑자기 표정은 침울했지만, 몹시 예쁜 아가씨가 나타나서 로라의 침대 옆에 무릎을 꿇고 앉았다. 로라는 마음이 금세 진정되어 흐느낌을 멈췄다. (후략)





작가와 작품 소개

셰리던 르 파뉴(1814년 8월 28일~1873년 2월 7일)는 아일랜드의 고딕 소설가이다. 미스터리, 공포, 고스트 소설의 선두 주자였다. 밀실 미스터리 《사일러스 아저씨》(1864), 레즈비언 뱀파이어를 다룬 고딕 소설 《카르밀라》(1872), 역사 소설 《교회 묘지의 집》(1863) 이 세 작품이 가장 많이 알려졌다. 

《카르밀라》는 《다크 블루》라는 문학 잡지에 연재된 단편 소설이다. 레즈비언 뱀파이어 카르밀라가 로라의 피를 빠는 장면을 에로틱하게 묘사했다. 이 소설의 기괴한 구조가 헨리 제임스의 《나사의 회전》(1898)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1897)에서 《카르밀라》에 영향받은 부분이 많이 나타난다. 








03

드라큘라  Dracula (1897년) 

브램 스토커

 수 세기 동안 죽지 않은 드라큘라 백작, 그를 처단하기 위한 목숨을 건 추격 





줄거리로 읽어 보기

조나단 하커는 이틀 전에 뮌헨에서 출발했다. 여러 도시를 거쳐서 트란실바니아(루마니아의 중서부 지방)의 도시 비스트리차에 도착했다. 드라큘라 백작의 지시대로 골든 크론 호텔에 묵기로 했다. 그곳에는 그가 보낸 환영의 편지가 도착해 있었고, 마치도 준비되어 있었다. 그곳 주인 노부부는 드라큘라 백작의 이름을 듣고 겁에 질려 서로 쳐다보았다. 할머니는 그곳으로 가지 말라며 무릎까지 꿇고 간청했다.

“오늘은 성 조지의 날 전야라오. 시계가 자정을 알리면 세상의 모든 악이 지배할 거요. 댁이 지금 어디로 향하는지, 무엇을 할 것인지 알고나 있수?”

정 가야 한다면 적어도 며칠 후에 출발하라고 했다. (후략)






작가와 작품 소개

브램 스토커(1847년 11월 8일~1912년 4월 20일)는 아일랜드의 작가이다. 연극배우이자 극장의 대표이던 헨리 어빙 경의 비서이자 극장 매니저와 감독도 맡았다. 헨리 어빙 경이 《드라큘라》(1897)의 주인공인 드라큘라 백작의 모델이 된 사람이라고 알려지기도 했다. 스토커는 이 소설을 쓰기 전 몇 년 동안 중앙유럽과 동유럽의 민속과 뱀파이어에 얽힌 신화를 연구했다. 그러는 동안 〈드라큘라〉라는 말을 처음 사용했다. 드라큘라 백작과 뱀파이어 사냥꾼 같은 주요 등장인물은 이후 뱀파이어 문학과 영화의 전형이 되었다. 이 소설은 서른 번 이상 영화로 각색되었다. 파누의 뱀파이어 소설 《카르밀라》(1872)의 영향을 받았다. 이 소설의 원본이 1980년대 초 펜실베니아의 한 헛간에서 발견되었다. 제목이 손글씨로 《죽지 않은 자 THE UN-DEAD》라고 적혀 있었다고 한다. 출판될 때 드라큘라로 제목을 바꾸었다. 








고딕픽션, 섬뜩하고 달콤한 로맨스 (18~19세기) (양장본) 

설레고, 기이하고, 섬뜩하고, 

괴기스럽고, 암울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 서점에서 절찬 판매중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가 사랑하는 <브론테 자매>의 소설 3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