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영희 May 11. 2023

누구나 포토샵을 배워야 하는 이유


포토샵을 한번 배워보고 싶은 사람은 주목하세요!!


출판사를 시작하기 이전에 한 10년 디자인 학원에서 강의했습니다. 그곳에 배우러 오는 사람들은 전부 단 한 번도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를 켜 본 적도 없는 사람들이었어요. 중학생부터 50대까지 연령대도 다양했지요. 그런 사람들이 딱 한 달 과정을 거치면 원래 포토샵을 잘 다뤘던 사람처럼 단축키도 능수능란하게 사용하면서 포토샵을 가지고 놀게 되었습니다. 처음 배울 때 일러스트레이터는 나이가 많을수록 어렵게 느끼지만, 포토샵은 거의 전 연령대에서 그리 어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내가 워낙 쉽게 잘 가르치기도 했지만요. ㅋㅋ


그만큼 포토샵은 좋은 교재나 좋은 선생이 있다면 누구나 금세 배울 수 있는 만만한 툴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어서 학원 시절 얘기를 꺼냈습니다. 


좋은 교재만 있으면 독학하기도 어렵지 않아요. 그러니 '배워볼까'하는 생각을 했다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시작하세요. 




포토샵의 쓸모

포토샵은 참 쓸모가 많은 디자인 툴입니다. 



01. SNS에 올릴 사진 보정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사진 촬영이 취미인 사람,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 블로거, 덕후라면 SNS에 올릴 사진을 보정하는데 포토샵만 한 게 없습니다. 포토샵에서는 피부의 잡티 제거, 색상 보정, 밝기 보정 등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포토샵 무료 플러그인 Camera Raw까지 설치하면 훨씬 더 정교하게 사진을 보정할 수 있어요. 그야말로 천하무적 툴이 되는 거지요.


포토샵의 하이패스 기능과 Camera Raw 필터를 사용해서 인물 사진 두 개를 보정해 봤습니다. 

 







02. 쇼핑몰 상세 페이지 디자인

인터넷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 중에 디자이너를 따로 고용하지 않고 포토샵을 배워서 홍보 그래픽 작업을 직접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인건비를 아낄 수 있는 건 말할 필요도 없고, 무엇보다 필요할 때면 아무 때나 작업할 수 있고 마음에 들 때까지 고쳐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자인 감각이 처음부터 생기는 것은 아니어서 초기 작업은 조금 촌스럽고 조잡할 수 있지만, 곧 여느 디자이너보다 더 감각적인 작업물을 만들게 될 거예요. 그런 예를 많이 봤습니다.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료 글꼴로 상세 페이지 디자인을 해 봤습니다.





03. 누끼 따기 알바

요즘은 누끼 따기 알바 일거리가 많습니다. 포토샵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면 재택 알바로 누끼 따기가 아주 꿀알바가 될 거예요. 포토샵의 기능이 점점 좋아져서 다양한 방법으로 누끼를 빠르고 깔끔하게 딸 수 있습니다. 사진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을 적용해서 정교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털이 많은 강아지 사진으로 누끼를 따 봤습니다.





04. 홍보 그래픽 작업, 카드 뉴스

요즘은 상품이나 행사 등을 홍보할 때 인스타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거예요. 카페를 운영한다면 그냥 사진을 찍어서 올리면 되겠지만, 홍보할 상품에 홍보 문구를 함께 넣어야 한다면 반드시 포토샵으로 편집해야 합니다. 웹자보나 웹 포스터, 카드 뉴스도 모두 포토샵으로 만들어요. 포토샵을 다룰 줄 알면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필요할 때 바로바로 만들 수 있어서 여러모로 효율적입니다.




05. 유튜브 섬네일 작업

유튜브 채널의 PD나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이나 섬네일 작업을 직접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대형 기업체의 채널이라면 전담 디자이너가 있겠지만, 개인이나 소규모 채널에서는 대부분 다 직접 섬네일 이미지를 만듭니다. 사실 섬네일 정도 만드는 것은 포토샵을 아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사진 넣고 글자만 입력하면 되니까요. 사진을 보정하고 편집하거나 글자에 효과를 좀 넣고 싶다면 포토샵 기능을 조금 더 배우면 되는 정도로 어렵지 않습니다. 




06. 크라우드 펀딩 상세 페이지 작업

요즘은 텀블벅이나 와디즈에서 펀딩을 하는 개인 크리에이터나 기업이 상당히 많습니다. 펀딩을 진행하는 프로젝트 자체의 매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거기에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페이지 디자인도 성공률을 높이는 데 한몫합니다. 글과 이미지가 조화롭게 배치되어야 후원자의 마음을 더 잘 움직일 수 있으니까요. 




07.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사람

디자인 포트폴리오로 시선을 사로잡으려면 목업(mockup, 실물 모형)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평면 이미지를 실제 제품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연출하면 디자인 의도를 더 잘 보여줄 수 있고, 디자인의 완성도 또한 높일 수 있으니까요. 목업의 종류에 따라 포토샵의 다른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 방법만 알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초보도 곧잘 입체적인 목업을 멋들지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머그잔에 글자를 입체적으로 합성해 봤습니다.



                    


이것들 말고도 포토샵의 쓸모는 무궁무진합니다. 

그러니 포토샵에 관심이 있다면 바로 시작하세요!!



며칠 전에 텀블벅에 책 출간을 위해 새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 

펀딩이 성공해서 이 책이 꼭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많이 응원해주시고 

미리 미리 알림 신청하세요!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CC 2023 한 권으로 뚝딱 끝내기

기초부터 고급까지 예제만 따라 하면 뚝딱 금손 디자이너! 일잘러를 위한 무료글꼴&단축키 팁


https://www.tumblbug.com/photoshop2023




<초급부터 고급까지!>
디자인 예제만 따라 하면 뚝딱 금손 디자이너!!
예제를 따라 하면 저절로 단축키도 능숙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입문자를 위해서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해서 빈 문서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두 프로그램을 이미 다룰 줄 아는 사람은 바로 예제 파트로 넘어가서 필요한 예제만 그때그때 따라 하세요. 그렇게 포토샵 예제 약 40개, 일러스트레이터 예제 약 30개를 따라 하면 어느새 일잘러가 되는 신비한 책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이 책 한 권으로 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