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청객 Apr 02. 2019

12. 말을 담는 그릇

너는 팀에서 서포트하는 역할이지만...




팀장님의 뒷말은 들리지 않았다. 마치 메아리처럼 같은 말만 반복되어 들릴 뿐이었다. 그리고 잠시 묵혀두었던 기억들이 강제 소환당했다.




첫 직장을 그만두겠다는 다짐을 하기까지는 수백 가지의 이유가 있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직장 내에서 나의 존재 의미, 그걸 찾을 수 없어서였다.




팀에서 나는 유령 같은 서포터에 불과했다. 나는 함께 일하는 나의 상사들이 나를 딱 그 정도로 생각한다고 확신했었다. 행여 그들의 생각은 그렇지 않았다고 해도 3년 내내 내가 그런 감정을 느꼈다면 나의 기막힌 착각만은 아니었을 터.




그런데 두 번째 직장으로 이직을 하고 같은 팀의 멘토로부터 들은 말은 사뭇 달랐다.




“팀에서 누군가는 꼭 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티는 잘 안 나는 그런 일들을 묵묵히 잘해주고 있어서 고맙다는 말을 꼭 하고 싶었어요.”




듣는 순간 눈물이 왈칵 터져 나올 뻔 한 걸 겨우 억눌렀었다. 전 직장에서와 마찬가지로, 팀 내에서 너무 작고 귀찮은 일들만 잔뜩 맡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스멀스멀 기어올랐을 때라 더욱 그러했다. 그리고 근원적으로는 팀 내에서 나의 존재가 인정받고 더 나아가 존귀해지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팀장님의 ‘너는 팀 내에서 서포트하는 역할’이라는 말은 나의 존재를 딱 거기까지로 선을 긋는 느낌이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그것밖에 안 되는 존재로.




사실 곱씹어보면 멘토의 말과 팀장님의 말이 서로 다른 알맹이를 가지고 있는 건 아니었다. 하지만 말을 어떤 그릇에 어떻게 담느냐에 따라, 한 번은 나의 존재 의미를 찾게 해 주었고 또 한 번은 나의 존재 의미를 또다시 잃어버리게 했다.




살면서 나는 얼마나 많은 말들을 무심코 흘리고 있을까. 내가 흘린 말들은 팀장님의 말처럼 누군가에게 가서 두고두고 남아 그 사람을 갉아먹게 하진 않았을까. 말 한마디의 무게가 새삼 무겁다.

작가의 이전글 11. free, temp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