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괴물 Sep 07. 2017

국내 스타트업 랭킹 4위?!

스타트업 생존기 (feat. 4년째)



우리나라에는 스타트업의 순위를 매겨주는

스타트업 포털 플랫폼인 '데모데이'가 있다.


수많은 스타트업이 등록되어있는 이 플랫폼에서는

매주 [스타트업 랭킹 TOP 300]을 업데이트해주는데,


이럴 수가...


우리 회사가 월간 순위 4위, 누적 순위 5위에 랭크되었다. 




여전히 부족한 것 투성이지만,

4위라니..


아무리 회사 이야기를 해도 관심 갖지 않았었는데,

작은 오피스텔에서 4명이 모여

밤새 고민하고 발로 뛰어다니며


더 잘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고객들에게 사과하는 게 일이었는데,


하루를 무사히 버티게 해 준 것에 대해

감사기도를 드리는 게 일이었는데,


어느덧 4위가 되었다.


(*물론, 우리의 능력보다는 더 과장된 것 같긴 하다.

데모데이 땡큐!)







스타트업이 뭔지도 모르고 시작한 지 4년이 지났다.


아마 뭔지 알았더라면

쉽게 시작하지 않았을 테지만

모르는 게 가장 용감하다는 말이 딱 맞았던 것 같다.


낙후된 국내 여행 시장을 바꿔보자 다짐하며

전국을 뛰어다녔는데,


여행시장이 개선되는 만큼

내 삶은 점점 낙후되어 갔다 ㅎㅎ


가진 거라곤 열정과 체력밖에 없었는데,


열정은 오기가 되었고

체력은 맷집으로 변하며


이제는 제법 굳은살이 박혔다. 


스타트업은 꿈을 먹고 산다고 했건만

스타트업에서 살아남고 버틸수록


자꾸 오늘만 살게 되는 건 왜일까 싶다. ㅎㅎ




우리 회사의 입구에는 이런 문구가 적혀있다.



국내여행 시장이 너무 협소하다. 통일까지 잘 버티자.



생존을 위한 우리의 간절한 슬로건이었는데

협소하다고 생각했던 국내여행도 4차 산업혁명의 기류를 타고 점점 더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제는 여기저기서 함께 프로젝트를 해보지 않겠냐고 제안이 온다. 






이제 곧 스타트업 5년 차가 되지만


여전히 주위 사람들은 회사 이름을 모르고

내가 하는 일을 모르고

심지어는 알려줘도 모른다.


하지만


그 덕분에 나는 더 겸손해졌고

소박한 하루에 대한 감사를 느끼게 되었으며

올지 모르는 내일에 대한 걱정보다

소중한 '오늘'을 더 즐겁게 살고자 발버둥 치고 있다.


누군가가

직장을 그만두고 

스타트업을 해보겠다고 한다면

꼭 말해주고 싶다. 


다시 잘 생각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유기견 입양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