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고 Aug 03. 2020

바이럴도 마케팅인가요?

어뷰징은 불법행위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뜻은 참 좋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 마케팅을 지칭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힘을 빌려서 자연스럽게 퍼지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이메일, 블로그나 카페 등에서 사용되었으나 요즘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 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도 검색엔진에서 검색되는 블로그나 카페의 글들이 바이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 바이럴 마케팅이 실제 마케팅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의도한 바이럴 마케팅은 마케팅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어뷰징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어뷰징(abusing) 이란 정당하지 않은 방법을 통해서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뜻하는 용어로, 불특정 다수를 속이기 위해서 반복적인 글들을 게재하는 행위입니다. 좋아요, 팔로잉, 사용후기 작업도 전부 어뷰징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바이럴 마케팅은 마케팅이 아니라 불법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어뷰징은 불법입니다.


실제로 지난 6월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SNS 기반 쇼핑몰 사업자의 부정행위에 대해서 적발하고 과태료를 부과한 적도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ftc_news/222008809353



그렇다면, 왜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 아니 어뷰징이 계속되는 것일까요?


이유는 바이럴 마케팅이 실제로 엄청난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들의 영향력이 커지는 현대 사회에서 인플루언서의 한마디는 어떠한 광고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꼭 인플루언서가 아니더라도, 괜찮은 제품 같은데 사용후기가 하나도 없다면? 쉽사리 손이 가지 않는 게 사실입니다. 사용후기가 없다면 적어도 검색했을 때 그 제품에 대해서 검색이 되어야 믿고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후기도 없고, 검색에서도 전혀 나오지 않는다면 제품이 아무리 좋은 것 같아도 선뜻 결제하기 쉽지 않습니다.



모두가 바이럴이 불법이라고 생각하고 안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말 엄청나게 많은 바이럴 업체들이 난립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러한 바이럴 업체들이 과연 돈을 벌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있었는데, 근래에 알게 된 정보로는 바이럴 업체들의 수익은 정말 상상을 초월합니다.


쉽게 크몽에서 블로그 배포하시는 전문가님들의 작업 개수만 봐도 입이 떡 벌어집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서비스하는 전문가들


1만개, 2만개가 넘는 작업 개수 보이시나요? 크몽의 전문가 랭킹 1위부터 최상위 전문가들은 전부 블로그 포스팅 관련 전문가들입니다. 단순 계산해도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오시나요?


제가 아는 좋아요 및 팔로워 해주는 전문업체는 주문 한건당 4~5,000원 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하고 있는데, 일 매출이 천만원 단위가 넘어갑니다. 심지어, 이러한 좋아요, 팔로워 늘리기는 기업이 아닌 개인들도 엄청나게 구입하고 있다는 게 정말 충격이더군요.



혹 누구는 그러더군요.


그나마 스마트스토어 같은 곳은 사용후기를 작업할 수 없다고 말입니다.


직접 구매한 사람만 사용후기를 남기는 쇼핑몰이라서, 작업을 한다해도 제약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인데요. 잘못된 생각으로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같은 쇼핑몰의 사용후기를 작업해주는 업체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사용후기 작업해주는 업체 예시


아는 지인이 마케터로 참 오래 일했다고 합니다. 오~ 마케팅에 대해서 궁금한 것 좀 물어봐야겠다 생각했는데, 바이럴 마케팅 담당자라고 합니다. 실제로 블로그 포스팅과 인원들 관리는 빠삭한데, 마케팅 자체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아는 것 이 없습니다. 게다가 엄청나게 바쁩니다. 쉬지도 못하고 일하더군요. 


제가 이런 글을 포스팅한다고, 바이럴 마케팅이 사라질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바이럴 마케팅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경각심을 좀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남들 다하는데 내가 하는 게 뭐가 어때서? 안 하는 게 바보 아냐?


가끔은 바보가 되는 것 도 좋지 않을까요?



E-mail : raremore@kakao.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