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오프조이 Feb 16. 2022

살아내는 이유, 가족

삶을 '살아내는' 하나의 이유는 찾았다. 바로 가족.




내가 삶을 '살아내는' 하나의 이유, 바로 가족 


며칠 전 하루하루의 인생이 단조롭고 성과 없는 하루에 좌절했던 날이 있었다. 하루가 허무하고 '도대체 사람들이 살아가는 본질적이 이유는 무엇일까'라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한 적이 있었다. 꼭 무언가 성취해야 하는 목표가 있어야 사람이 살아가는 이유로 성립된다는 잘못된 가설 때문에 스스로를 옥죄고 괴롭혔는지 모르겠다. 뭔가 보이지 않는 목표점을 향해서 달려가는 스스로의 모습에 확신이 없었다. 


우리에게 왜 '삶'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짊어지게 하셨을까. 

사람은 대체 왜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인간에게 삶이 주어진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했다. 



그러던 설 연휴를 보내면서 '삶'을 살아내는 하나의 이유는 찾은 것 같았다. 

바로 '가족'이었다.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함께 밥 한 끼를 먹으며 마음속에 작은 온기가 스미는 것 같았다. 깔깔거리며 웃는 시간 속에서 살짝 뭉클해서 눈물이 날 뻔한 것을 간신히 참았다. 우리가 주고받는 대화 속에는 사랑이 넘쳤고 애정이 가득했다. 그저 그 시간이 행복했던 것 같다.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 속에서 느끼는 행복감이 주어진 삶을 살아내는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을까. 


엄마를 조금 더 웃게 해주고 싶은 마음.

그리고 가족들과 따뜻하고 맛있는 밥 한 끼를 함께 하고 싶은 마음. 

그 마음이 삶을 살아내게 하는 이유였다. 


대단히 성공하고 돈을 많이 버는 삶은 되지 못하더라도 가족들이랑 마음을 주고받는 충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실, 삶이 너무 많은 도전을 강요하고 때로는 너무 숨 막히고 각박하다고 느낄 때가 있었다. 그때마다 체기가 있는 사람처럼 마음이 답답했고 심지어 저릿저릿 까지 했던 것 같다. 잠시 쉬어가는 사람마저도 채찍질하고 좀 더 빨리 가라 재촉하는 현실이 조금 많이 지치기도 했었다. 


이러한 가혹한 현실 속에서 지쳤던 마음을 토닥여주는 유일무이한 존재들이 있다. 

내가 또 하루를 살아내는 이유, 바로 가족. 



가족과 오래오래 행복하게, 소중한 시간들을 보내며 -

오늘도 행복한 삶을 '살아내는' 사람이 되겠노라고 스스로에게 다짐한다. 



2022.02.06 


매거진의 이전글 무례한 면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