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하이 SG Mar 05. 2024

딸아이의 교육비와 그걸 매년 계산하는 무서운 아내


저녁에 집에 들어가니 학교를 마치고 집에 들어온 딸아이라 쪼르르 온다.


뭔가 할 이야기가 있는 거다.




나는 전날 저녁 외부 약속이 있었고, 딸아이와 아내랑만 저녁 식사를 할 때, 아내가 2023년 자기가 얼마나 돈을 썼는지 알려주었다고 한다.


얼마야?


물었더니 X57,765 위안이라고 했다고 한다. 와 ~ 엄마는 그걸 어떻게 계산을 했데?라고 하니 그러게요...


학비, 학원비 그리고 심지어 용돈하고 찬구들과 식사할 때 냈던 돈 이런 거 다 포함했다고 한다.


놀란 기색이 연연하다.




딸아이에게 위로를 해주었다. 


그래도 엄마가 집값 1/3, 관리비, 가족여행비, 식비는 안 했으니 다행이라며 말이다. ^_^ 




딸아이와 대화가 끝나고 아내에게 가서 엄지 척을 들어주었다.


대충 아는 것과 정확하게 계산한 것은 느낌이 완전히 다르다. 심지어 1 위안 단위까지 계산해서 엑셀로 정리했으니 딸아이가 평소와 달리 반박도 못하고 놀랄 만도 했다. 




아내에게 들으니 딸아이 첫마디가


"엄마 그거 나한테 나중에 받으려고 하는 건 아니죠?"


라고 했다고 한다.




내가 싱글벙글하니 아내가 한마디 한다.


"네 것도 계산한 거 있으니 마냥 좋아하지는 마~~"






며칠 후




나는 대학교 학비만 비싼 줄 알았지 그전에 준비하는 비용이 비싼 줄은 몰랐다.


내가 딸아이에게 놀라는 표정을 지으니 딸아이가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을 해준다. 




대학교 가기 위해서는 토플 시험을 8번 봐야 하고 한 번에 3천 위안(?) 이니 총 몇 만원


그걸 배우기 위한 학원비 또 얼마, 


그리고 무슨 무슨 시험을 볼 때 또 얼마, 또 학원비


이런 계산할 걸 딸아이가 하나하나 나에게 설명을 해준다. 이제 자기가 돈을 얼마나 쓰는지 스스로 알게 된 거다.




그건 그렇고 돈 계산한 것을 듣고 있자니 장난이 아니다. 나 때랑 달리 뭔 돈이 그렇게 들어가는지......




아내가 그 시험을 잘 보기 위해 학원비를 준비한다고 했더니 딸아이에게 나온 한마디, 


"엄마 고마워요 ~ "




지금까지 학원비를 준다고 그렇게 진심으로 고맙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다.


아내의 딸아이 1년 비용을 계산한 효과가 발휘되기 시작했다.




그 덕분일까?


딸아이가 각 대학교들의 학비도 다 꿰어 알고 있다. 어디는 어떻고, 어디는 얼마고, 자기는 너무 시골인 곳은 싫고, 너무 어려운 곳은 언감생심, 한 곳을 꿈으로 마음에 두고 있다고 한다. 학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가성비 좋고, 환경도 너무 시골스럽지 않은 한 학교를 말이다.




내가 안 보낸다고 안 보낼 아내도 아니고, 이럴 땐 딸아이에게 점수라도 따야 한다.


우리 딸, 


"쉽진 않지만 대학교 들어가면 학비 걱정은 하지 마 ~ 부족하면 비트코인 팔고, 미국 주식 팔아서 학비는 내줄게"


네 일은 공부하는 거고, 아빠 일은 열심히 일해서 학비 대주는 거고 그렇게 각자 할 일 하자... 




말이 그렇지 아마 아내가 보태는 돈이 나보다 1원은 더 많을 것이다. 말이라도 그렇게 해본다. 





사실 나는 딸아이가 공부를 잘하면 자랑스러워 좋고, 못하면 돈이 굳어서 좋다. 


한때는 생각 없이 이걸 입 밖에 내서 아내와 딸아이로부터 한참을 혼났다. 아빠 맞냐고!!


엄마한테는 공부하는 걸로 유세를 떨지만 내게는 공부하는 걸로 유세떨지 않는 딸아이다.


공부는 네 일이고, 공부하기 싫으면 다른 일을 하면 되니 말이다. 




엄마랑 있으면 깨워도 안 일어나고, 엄마가 공부하라고 하지 않으면 공부를 안 하지만 


엄마가 출장을 가면 아빠는 자기가 학교 가고 공부하는 거 관심 없으니 알아서 일어나고 알아서 밥 먹고 알아서 공부를 한다.




나의 마음(?)을 아는 딸아이, 내가 


"공부 살살해 ~" 


"공부 하기 싫으면 공부 안 해도 돼~"




라는 말을 하면 싫어하더라. 내 마음이 들통 났으니 이젠 혼잣말로만 해야 할듯싶다. 


p.s OSMU(One source Multi Use)를 저도 해봅니다. ^^ 

네이버에 먼저 쓰고 여기 공유 혹은 여기 먼저 쓰고 네이버 공유...^^




매거진의 이전글 찌질이 글쓰기(ft. 사업초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