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TH BOUNDER BREWING COMPANY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제맥주> 오윤희입니다.
전국 50여 개 넘게 수제 맥주 브루어리를 여행하며 글을 썼던 여행기가 오늘 브런치에 소개가 되어 오랜만에 연재를 이어서 해 봅니다. 자세한 모든 글은 책을 통해 읽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취재를 마무리했던 작년 5월 이후, 수제 맥주는 더욱 사랑을 받고 많은 브루어리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응원에 힘입어 소개하지 못한 브루어리들을 종종 업데이트하며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제 브런치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대한민국 최남단 브루어리로 튀어!
SOUTH BOUNDER BREWING COMPANY
여러분은 ‘제주도’하면 무엇이 먼저 떠오르나요?
감귤, 돌하르방, 바다, 섬, 성산일출봉, 유채꽃, 한라산, 해녀, 흑돼지…. 저는 가장 먼저 게스트하우스’가 떠오릅니다. 낯선 시간, 먼 타지에서 함께 여행으로 만난 인연들이 스쳐가는 곳… 이번 여행에서 묵는 게스트하우스는 어떤 곳일까? 기대 반 설렘 반하며 떠나는 제주 여행길은 늘 유쾌합니다.
대한민국 최남단 제주 서귀포시에는 ‘남쪽으로 튀어’ 게스트하우스가 있습니다 오타쿠 히데요 소설 ‘남쪽으로 튀어’에서 따왔다는 이곳은 이름처럼 대한민국 최남단 바다 끝자락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한민국 땅 끝에 발도장을 찍게 만드는 이곳은 내가 여기 최남단까지 놀러 왔다! 마구마구 자랑을 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남쪽으로 튀어 왔으니 이제 맥주를 마실 타이밍입니다. 남쪽으로 튀어 게스트하우스 옆에는 브루 펍이 있습니다. 뜬금없이 웬 바닷가 게스트하우스에 브루 펍이냐고요? 게스트하우스처럼 이곳의 이름도 남쪽으로 튀어 브로잉 컴퍼니 (현재 사우스 바운더로 변경되었습니다)입니다.
제주 중문단지에서 수제 맥주 펍을 운영하던 남자와 특급호텔 해드 셰프로 근무하던 두 남자가 똘똘 뭉쳐 탄생한 이곳은 2017년 12월 24일에 오픈한 브루 펍입니다. 누구나 꿈꾸는 청정제주에서 제주만의 특색 있는 맥주를 만들고 싶었다는 이곳의 로고는 '상어와 서핑'입니다. 서핑 마니아이던 두 대표는 제주에서 서핑을 하고, 맥주를 마시고 게스트하우스를 오가다 뜻을 모아 차린 브루 펍을 차렸습니다. 인테리어부터 메뉴 하나하나, 가구 하나하나 구석구석에도 대표의 손길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이곳에서 마실 수 있는 수제 맥주는 남쪽으로 튀어 페일 에일, 남쪽으로 튀어 붉은 노을 에일 총 두 가지입니다. 남쪽으로 튀어 페일 에일 Southbounder Gapado Pale Ale (6% ABV, 53 IBU) 은 수제 맥주 열풍을 일으킨 맥주 스타일인 모든 브루어리의 Must-Have 맥주 스타일로 아로마에 씁쓸한 홉에 과일향이 나는 에일 효모가 어우러진 맥주입니다.
남쪽으로 튀어 붉은 노을 에일 Southbounder Flaming Sunset Amber Ale (5.3% ABV, 20 IBU)는 붉은 호박빛을 띠는데 몰티함이 더 치중되어 연한 과일풍으로 노을 진 제주 하늘을 연상시킵니다. (2018년 3월 취재 기준이므로 자세한 내용은 SNS 참고해 주세요)
브루 펍을 차리기 전 두 대표는 맥덕들의 성지이자 힙한여행자들의 아지트인 포틀랜드를 다녀와 이를 제주와 결합시켰습니다. 포틀랜드 스타일의 치킨 와플, 제주 구좌읍 양파를 튀긴 양파링, 에그 베네딕트는 제주 산돼지를, 알리오 올리오에는 모슬포 마늘을, 해산물 스파게티에는 제주산 한치를 사용하는 등 모든 음식에 현지 식자재를 사용하였습니다.
서로의 이야기들이 오가는 동안 맥주는 시원하고 밤공기는 포근할 것이다.
- 아무튼, 게스트 하우스 중-
시원한 바닷바람이 귓불까지 간지럽히는 여름, 제주에서 수제 맥주 한 잔 어떠신가요?
게스트하우스에서의 새로운 만남과 유쾌한 수다가, 맛있는 수제 맥주와 로컬 식자재 음식과 함께, 대한민국 최남단으로 지금 당장 튀고 싶다면, 사운스 바운더로 여행을 떠나 보세요.
글과 사진 오윤희 (인스타그램 beer_and_journey)
그림 원관연 (인스타그램 beer_drawing)
시간: 매일 12:00~24:00 (연중무휴)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예래로 33
전화번호: 064738 7536
SNS: southbounder_brewery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