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저나무 Aug 01. 2017

라나 델 레이│Lust For Life

우울의 또 다른 이름은 비극이 아니다

Lana Del Rey│Lust For Life│Polydor, 2017.


 새드코어의 여신이라 불리던 그의 새 아트워크로부터 당신이 위화감을 느꼈다면 그것은 착각이 아니다. 라나 델 레이의 다섯 번째(메이저로는 네 번째) 정규 음반 <Lust For Life>를 지배하는 것은 '죽기 위해 태어났다'던 <Born To Die>의 운명론도,  <Honeymoon>에서 바라던 고독의 해갈도 아니다. '무엇'을 이야기하는가의 문제를 제기하려 함이 아니다. '누구'의 이야기를 하는가의 문제다. 이제껏 찾아볼 수 없었던 환한 얼굴로 청자를 바라보는 그는 이제 외부에 있는 우리를 향해 메시지를 던지기 시작한다.


Lana Del Rey - Love
다가올 미래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더라도 상관없어
난 충분히 어리고 사랑에 빠져있으니까


 둔탁한 질감의 베이스와 함께 읊조리는 목소리가 "Love"의 시작을 알린다. 그러나 리듬 라인 대신 스산함을 자아내는 스트링 신스 사운드에 의지했던 "Honeymoon"이 빚어내는 정서와는 전혀 다르다. 자신을 옭아맨 괴로움 대신 '너(너희)'로 대표되는 젊은 세대의 중압감, 그리고 이를 견뎌낼 수 있는 그들의 찬란함에 대해 노래한다. 고양감을 따라 자연스럽게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보컬은 그 어느 때보다 편안하며 또한 벅차다. 그렇기에 이어지는 트랙의 제목이 "Lust For Life"인 것은 우연이 아닐 터다. 자신이야말로 영혼의 주인임을 외치는 이 곡은 선명하게 다가오는 더 위켄드의 미성과 라나 델 레이의 몽롱한 저음이 빚어내는 시너지로 한층 빛을 발한다.


 그가 언제나 구도자의 위치에서 청자에게 말을 건네는 것은 아니다. 현악 구성이 극적 분위기를 자아내는 "13 Beaches"에는 사생활 침해로 괴로워하는 셀러브리티의 심정이 드러난다. 그런가 하면 "Cherry""White Mustang"에서는 한 사람의 인간으로 돌아가 관계로 인해 입은 상처를 노래하기도 한다. 이들 트랙은 후반부에 본격적으로 드러나게 될 실천 의식이라는 주제 사이 중간중간 삽입됨으로써 설득력을 더한다. 음악가가 던지는 주제가 엘리자베스 울리지 그랜트─라나 델 레이의 본명─라는 사람의 진지한 고뇌로부터 비롯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한편 피처링 군단의 화력 지원이 눈에 띈다. 트랩의 숨결을 불어넣은 "Summer Bummer"와 슬로 템포 속에서도 리드미컬한 진행을 선보이는 "Groupie Love" 등은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슬로 템포 중심의 음반 구성에 래핑으로 다채로움을 더한다. 거기에 플리트우드 맥의 스티비 닉스와 함께한 "Beautiful People Beautiful Problems"에서는 대조적인 스타일의 두 여성 보컬이 함께하면서 '우리는 아름다운 사람'이라는 그들의 선언에 힘을 싣는다.


 '내'가 아닌 '우리'를 향해, 세상을 향해 시선을 돌리는 음악가는 끊임없이 부침을 반복한다. 세상과 당당히 맞서 싸우려는 태도를 취하다가도("When the World Was at War ~") 한 편으로는 여전히 시린 가슴을 부여잡는 중이다("Tomorrow Never Came"). 하지만 청자가 음반을 처음 마주한 순간 접했던 그의 미소는 여전히 유효하다. 변화를 마주하고 이내 자유를 향해 나아가리라 노래했기 때문이다("Get Free"). 슬픔에 젖은 목소리는 더 이상 슬픔을 노래하지 않는다. 우울은 더 이상 비극의 또 다른 이름이 아니게 되었다.


4.0/5.0


음악가 : Lana Del Rey (라나 델 레이)

음반명 : Lust For Life

발매일 : 2017.07.21.

수록곡

1. Love

2. Lust For Life (Feat. The Weekend)

3. 13 Beaches

4. Cherry

5. White Mustang

6. Summer Bummer (Feat. A$AP Rocky & Playboi Carti)

7. Groupie Love (Feat. A$AP Rocky)

8. In My Feelings

9. Coachella - Woodstock in My Mind

10. God Bless America - and All the Beautiful Women in It

11. When the World Was at War We Kept Dancing

12. Beautiful People Beautiful Problems (Feat. Stevie Nicks)

13. Tomorrow Never Came (Feat. Sean Ono Lennon)

14. Heroin

15. Change

16. Get Free


Lana Del Rey - Lust For Life (Official Video) ft. The Weeknd
매거진의 이전글 이번 주의 플레이리스트 - 7월 마지막 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