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다 크고 나서 자녀교육을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목표나 계획을 세우지 않고 아이들이 행복해하고 즐거워하는 쪽으로 상황에 맞는 범위 내에서 교육을 시켰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이 자라면서 본인의 즐거움과 행복함을 부모의 욕심으로 빼앗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2,000년이란 긴 세월 동안 조금씩 조금씩 변하던 세상이 갑자기 몇 년 사이에 변혁의 세계로 돌변하면서 인생을 많이 살아온 사람들조차도 삶의 방향이 흔들릴 정도로 어려워졌습니다.
요즘저는'AI로 콘텐츠 크리에이터도전하기'를 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는 AI에게 프롬프트(질문, 명령 또는 입력)를 잘해야 하는데 이런 과정을 잘 소화하려면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AI 인공지능 시대에도 저의 교육관을 흔들지 않는 독서와 자연학습입니다.
독서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으면 어휘력과 표현력이 풍부해지고, 사고력도 향상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질문을 하고 생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독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최고의 공부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연학습입니다.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것도 매우 좋은 교육법입니다. 자연과 상호작용하며 자란 아이들은 호기심과 관찰력을 키울 수 있음은 물론이고, 질문하는 법도 배울 수 있고, 자연 속에서 얻는 경험은 창의력과 문제 해결능력 항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미술과 음악교육입니다.
음악과 미술은 배우기도 하고 보고 듣기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AI가 생성한 그림을 이해하는 능력이나, 작품에 어울리는 음악을 판단하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음악, 미술을 많이 접하며 자란 어린이는 AI시대에 예술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아이들의 창의력과 사고력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공부와 함께 이런 활동들을 조화롭게 병행한다면 더욱 쉽게 AI 인공지능 시대의 주인공으로 자라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