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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assie Nov 16. 2021

'요즘 쇼핑몰' 마케팅 이야기

feat. 이프카카오2021 카카오스타일 세션 제작기

지난 1년은 좀 생소하고 재밌었다. 외부 미팅 대상이 언론이 아닌 쇼핑몰이 됐고, 인터뷰이가 아닌 인터뷰어가 됐고. 온라인으로 옷을 사기만 하다가 파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많았고. 보도자료가 아닌 글들을 많이 썼고. 그렇게 들은 흥미롭고 도움되는 이야기들을 블로그 아티클로 많이 풀었다.


이번에는 그 이야기들을 영상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보고 싶어 이프카카오2021 카카오스타일 세션을 기획했다. 사실 처음에는 엄두가 좀 안났다. 팀에 사람이 많은 것도 아니고, 다른 일이 없는 것도 아니고, 꼭 해야하는 일도 아니었으니까. 그런데 클로이(팀원, 씩씩하고 일 잘함)가 재밌겠다고, 충분히 할 수 있다고 같이 해보자고 말해준 덕분에! 시작도 하고 진행도 하고 뿌듯하게 마무리도 했다. 우리 클로이혜민 최고.



5년차 쇼핑몰과 1년차 쇼핑몰의 성장기

이번 세션 제목은 '쇼핑몰, 지그재그와 함께 성장하기'. 말그대로 지그재그와 함께 성장중인 곳들의 이야기라서. 지그재그 입점 5년차 쇼핑몰 하비언니와 1년차 쇼핑몰 오도어. 두 곳 CEO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두 분이 워낙 솔직하고 말도 잘하셔서 사전 인터뷰부터 재밌었다.



지그재그 매출이 늘면 자사몰 매출은 떨어졌을까?

두 쇼핑몰은 전체적인 룩부터 고객 성향까지 정말 여러 모로 결이 굉장히 달랐다. 하비언니의 팬들은 활발한 댓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반면, 오도어의 팬들은 댓글은 잘 달지 않는다. (하지만 라이브방송에서는 굉장히 활발함.. 댓글만 잘 안다는 것 같다) 이들의 공통점을 하나 꼽는다면 플랫폼 활용을 잘한다는 것.

쇼핑몰 하비언니 사이트 메인. https://habi-unni.com/


지그재그도, SNS도 정말 잘 활용하는 모습들이 눈에 띄었다. 지그재그도 스토어마다 활용하는 방법이 다른데, 이들은 무언가 새로운 서비스가 나온다면 바로 사용해보고 데이터도 굉장히 열심히 보며 바로바로 운영에 적용하고 있었다.

쇼핑몰 오도어 사이트 메인. https://odorshop.co.kr/


'지그재그 매출이 늘면 자사몰 매출이 떨어진다?'는 질문에도 두 곳 모두 X를 들었다. 두 쇼핑몰 모두 초반에는 그럴 거라고 생각했었으나, 막상 입점해보니 지그재그 매출이 오르면 자사몰 매출도 오르고, 지그재그를 활용해 고객을 늘려갈 수 있더라고 답했다. >>영상에서는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대답과 이들은 처음부터 인플루언서였는지, 쇼핑몰 광고는 정말 돈을 많이 들일수록 좋은지, 무조건 높은 할인율과 무료배송을 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답변도 볼 수 있다.



SNS는 '자주, 솔직하게, 쌍방향으로'

오도어와 하비언니는 SNS 톤앤매너도 다른데, 공통적으로 굉장히 솔직했다. 하비언니는 자신의 키/몸무게를 공개한 룩북을 인스타그램 릴스와 틱톡에 공개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쇼핑몰은 보는 맛'이라며 상품 업데이트도, SNS 룩북 업데이트도 굉장히 잦고. 오도어 역시 자주 업데이트 하고 라이브에서 개인적인 취향부터 상품 제작 배경 등을 솔직하게 잘 전하는 편.


(상단)오도어 인스타그램 라이브, 피드 (하단)하비언니 틱톡, 인스타그램@habiunni_ 피드.

오도어의 특이한 점은 팬들의 인스타그램도 자주 눈여겨 본다는 것인데, 그들의 셀피나 데일리룩을 보며 어떤 아이템을 준비하면 고객들이 좋아할지 가늠할 수 있다고 했다. 사실 이 SNS 활용법은 분량 때문에 편집할 수 밖에 없었고 그래서 이번 영상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아까우니까 콘텐츠로라도 나중에 더 풀어봐야겠다.


그럼 끝! 이프카카오2021, 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 파트너마케팅팀, 오도어, 하비언니 많관부~~~!


그리고 저희팀 디자이너 채용중입니다.. 디자인 인재를 찾습니다 이것도 많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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