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습관 모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l Mar 17. 2023

기둥같이 단단한 의지를 가진 사람이 될 수 있겠죠?

2023년 2월 습관 모임 참여자 박OO님

* 습관을 만드는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개월 단위로 운영되는 습관 모임에 참여하신 분들이 자신만의 습관을 만들고자 합니다. 각자의 그 과정들을 묵히지 않고 글의 형태로 모아갈 예정입니다.

참여 문의는 인스타그램 DM으로 부탁드립니다. (@clubhbt)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형식은 자유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항공사에서 근무하고 있고 비행기를 좋아하는 직장인 3년 차 박OO라고 합니다! 먼저 제 이야기를 소개할 수 있게 인터뷰 요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2022년 12월부터 인터뷰가 이루어지고 있는 3월까지 4개월째 우수한 성적으로 참가해주고 계십니다. 습관 모임에 참가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이전에는 ‘챌린저스’라는 앱을 통해서 꾸준히 습관 만들기에 도전해왔었는데, 운영진 님의 블로그에서 습관 모임 관련 포스팅을 보고 일면식 없는 사람들과 새로운 환경에서 동기부여도 얻고 같이 습관을 만들어가보면 어떨지 재미있어 보여서 신청하게 됐습니다.

 

- 그동안 운동과 필사, 자격증 공부 등을 습관으로 만들고자 하셨어요. 공부나 운동, (독서에서 이어지는) 필사까지,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습관으로 만들기엔 참 어려운 것들이라 생각합니다.

음 예전에는 잘 몰랐지만 요즘 들어 알게 된 것은 저는 제자리에 정체되어 있는 것보다는 무언가를 도전하고 성취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저한테 부족한 부분이나 자기계발할 수 있는 것들 위주로 습관을 정하려고 했던 것 같네요.

 

- 세 달이 넘는 기간 동안 군더더기 없이 성공해오셔서 이제는 충분히 습관이 되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매월 비슷한 습관을 설정하시는 건 아직도 본인의 의지를 의심하기 때문일까요?

마음먹으면 할 수 있지만, 그만큼 꾸준하게 무언가를 지속적으로 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요즘에는 주변의 재밌는 콘텐츠도 많고 언제든지 유혹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인지 아직은 습관을 형성하고 뿌리내리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지속하다 보면 기둥같이 단단한 의지를 가진 사람이 될 수 있겠죠?

 

- 그럼요, 저도 꾸준히 응원하겠습니다. 2월에 인증하셨던 습관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월에는 운동과 자격증 공부를 했었어요. 2월 말에 자격증 시험이 있던 터라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러닝머신 10분, 근력 운동은 가볍게 40분 정도 했습니다. 


- 항상 타임스탬프가 찍힌 사진으로 인증해주셨습니다. 이것들을 미루어 보면 본인만의 루틴을 딱 정해서 하루를 보내시는 분 같더라고요. 매일 아침 6시 30분경에 운동을 하시고, 아마도 퇴근 이후의 시간대인 7~8시 정도에 자격증 공부를 하셨고요. 너무 스토커 같나요?... 하하. (MBTI를 좋아하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소위 파워 J형 인간이지 않을까 추측해봤습니다.

오, 관찰력이 좋으시네요! 예상하셨다시피 저는 ISFJ 잇프제입니다~ 항상 계획적인 것은 아니지만, 무언가를 준비하거나 목표로 하는 것이 있으면 계획적으로 생활하고 단조롭게 하루를 보내는 편이에요. 계획했던 것들을 해내고 정해진 루틴 속에서 저는 소소한 행복을 느끼곤 합니다.

 

- 2월의 자격증 공부 습관을 3월에 이어 하시진 않았습니다. 자격증 취득에 성공하신 거라고 이해해도 될까요?

시험이 끝나고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잠시 휴식 중이에요. 그동안 연차를 사용해 여행도 다니고 퇴근하고 친구들도 만나고 그랬답니다..! 쉴 때는 시간이 너무 잘 가는 것 같아서 아쉬운 마음이네요. 시험 결과는 마침 오늘 발표가 났었는데 아쉽게도 불합격이었습니다.

 

- 정말 아쉽습니다… 잔인한 질문일 수도 있지만, 어떤 게 부족했다고 생각하실까요? 습관 모임 운영진이 너무 느슨하게 관리한 것도 이유가 될 수 있겠죠?...

오히려 습관 모임 덕분에 동기부여도 얻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질문은 좀 잔인하네요,, 이번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느낀 것은 공부량이 부족했다고 생각했어요. 나름 퇴근하고 나서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려 했지만 시험의 마무리 준비와 부족한 공부량으로 인해서 시험이 끝나고 아쉽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아마도 7월까지는 계속해서 올해 목표로 삼았던 자격증들을 취득하기 위해서 도전하겠지만, 이번 실패로 인해서 깨닫는 부분도 많고 더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한 것 같아요. 저는 다시 도전할 겁니다! :)

 

- 그것 또한 뒤에서 꾸준히 응원하겠습니다. 박OO 님이 계획형 인간이 맞다면 습관 만드는 것이 그리 어렵진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2월 한 달 동안 습관을 인증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습관 모임에서 참가하시는 다른 분들도 다 같이 열심히 인증해주시고 참여해주셔서 덕분에 동기부여도 얻고, 2월에도 꾸준히 습관들을 인증할 수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 습관 모임을 활용해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으실까요? 2023년 만들고 싶은 새로운 습관이라든지요.

저는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이번 연도에는 무엇을 해봐야지, 어디를 가봐야지, 어떤 것을 배워봐야지 라는 목표를 세우곤 해요. 새로운 습관이라기보다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들을 할 수 있는 건강과 체력 그리고 꾸준히 자기 계발을 하는 습관을 유지해보고 싶습니다.

 

- 지금까지 묵묵히 참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모임에 대한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묵묵히 습관 모임을 잘 운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7월까지 앞으로도 잘 부탁 드리겠습니다.

 

- 습관 모임 운영에 있어 건의사항이나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저는 만족하면서 잘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건의드릴 부분은 없습니다!

 

- 그밖에 더 하고 싶으신 말이나 습관 모임 참여를 주저하시는 분들께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누군가를 인터뷰하고 질문지를 만드는 게 쉽지 않다는 걸 경험해봐서 알고 있는데, 덕분에 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어요. 좋은 기회 주셔서 감사하며 계획하는 것을 좋아하는 J형인 제가 가끔은 아무 생각 없이 저지르고 볼 때가 있는데, 망설임이 든다면 우선 한번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약간의 뻔뻔함으로 계속 도전하기 추천드립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