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짱짱이 Jul 02. 2023

노래하는 사람(과천현대미술관)

조나단 보로프스키 (Jonathan Borofsky)

노래하는 사람


조나단 보로프스키(Jonathan Borofsky, 1942년 12월 24일 ~ ) 미국의 조각가

우리나라에서는 과천 현대미술관 "노래하는 사람"과 서울 광화문에서 신문로 방향 "해머링 맨"이라는 대형 작품을 볼 수 있다.


내가 과천 현대미술관을 처음 간 것은 20여 년 전으로 대학생 시설 친구들과 갔던 기억이 난다.

어떤 작품을 보았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노래하는 사람"은 늘 그 자리에서 노래는 하고 있었다.

20여 년이 지난 지금도 노래를 하고 있다.


매일 똑같은 일상을 보내고 있는 작품을 보며 감정이 이입되기도 하고 멍하니 노래를 계속 듣고 있으면 내가 없어져 모든 것이 멍해지는 순간이 오기도 한다.

나와 동일시되기도 하고 내가 아닌 전혀 다른 순간으로 데려가기도 한다. 

내가 미술관을 계속가게 만드는 마력이다. 


 

sky,1942년 12월) 조나단 보로프스키 (Jonathan Borofsky,1942년 12월) 조나단 보로프조나단 보로프스키 (Jonathan Borofsky,1942년 12월) 스키 (Jonathan Borofsky,1942년 12월)


매거진의 이전글 Stone Composition 02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