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기 혹시... 사용하신 폰트 이름이 뭐예요? (2)
본 글은 '디자이너가 사랑하는 상업용 무료 폰트 고딕체 8가지'의 후속 편입니다.
명조체란 한자처럼 시작점을 뾰족하게 하는 세리프(Serif)가 있는 폰트를 말한다. 흔히 신문, 기사 제목에서 전해지는 느낌처럼 딱딱하고 정교한 느낌을 줄 때 사용하면 용이하다. 명조체는 제목보다는 본문에 사용하여 문구를 일관성 있게 강조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지만, 최근 서정적인 감성의 디자인에도 많이 사용되어서 감성적인 카피 문구에 적용하는 것도 좋다.
신문사 ‘조선일보’에서 제작한 폰트다. 가장 전형적인 명조체로 과하지 않은 세리프가 인상적이며, 글자가 정사각형 가득 채워져 있어 제목에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조선일보명조' 다운로드 ]
명조체 중에서도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나눔명조'와 비교하면 좋을 폰트다. 나눔명조는 2가지 두께를 제공하고 있지만 두께의 차이가 심하고 세리프가 더 딱딱하고 각진 느낌이라 다소 올드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제주명조는 적당한 두께를 유지하고 있으며, 획이 더욱 부드럽게 되어 있어 어디서든 부담스럽지 않게 사용하기 좋다.
[ '제주명조' 다운로드 ]
‘리디북스’라는 전자책 서비스로 유명한 리디주식회사에서 제작한 폰트이다. 전자책을 읽을 때 피로감없이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글자의 가로는 비교적 좁게, 세로는 길게 제작하였으며, 모음과 자음 사이에 적당한 공간을 두어 가독성을 최대화한 것이 눈에 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제목보다는 본문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리디바탕' 다운로드 ]
최근 몇 년간 옛 감성을 자극하는 복고 디자인 열풍이 크게 불었다. 산돌국대떡볶이체는 이 열풍 속에서 큰 사랑을 받은 폰트 중 하나이기도 하다. 복고풍의 콘텐츠를 디자인할 때 사용하면 탁월한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명조체임에도 2가지 두께를 제공하여 제목에 사용해도 무난하다.
[ '산돌국대떡볶이체' 다운로드 ]
이름만큼이나 감성적인 느낌을 주는 폰트이다. 카페24 고운밤은 명조체가 가진 딱딱함을 줄이고 특유의 감성적인 느낌을 더욱 표현하였다. 획을 전반적으로 둥글게 처리하였고, 자음과 모음의 간격 조절도 다채롭게 표현하여 제목, 본문 상관없이 감성적인 느낌의 카피문구를 연출할 수 있다.
[ '산돌국대떡볶이체' 다운로드 ]
(디자이너가 사랑하는 상업용 무료 폰트 필기체 6가지에서 계속)
[온디에게 SNS 광고 소재, 카드뉴스 등의 작업물을 의뢰하고 싶다면?]
[온디에게 SNS 광고 소재, 카드뉴스, 상세페이지 등의 작업물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